$\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에서 온라인 실습활동의 사례- '기초전기회로 및 실습' 교과목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Online Practice Activities in Non-face-to-face Class - 'Introduction to Electric Circuits and Lab' Cours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5 no.1, 2022년, pp.22 - 32  

한안나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 ,  이호철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operate non-face-to-face online practice clas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to explore students' perceptions and effectiveness of them. To this end, afte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 strategy for non-face-to-face online practice activities in the 'Introd...

주제어

참고문헌 (29)

  1. 강소연(2021). 2020년 1학기 공과대학 교수와 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관한 인식 연구. 공학교육연구, 24(2), 20-28. 

  2. 김은경(2020). 비대면 수업에서 공학 팀 프로젝트 수행 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2(2), 255-264. 

  3. 김정수(2021). 종합설계 비대면 교육과 복합적 공학문제 해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권, 9(2), 165-171. 

  4. 김현진(2020).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교육공학연구, 36(S), 619-643. 

  5. 박선하(2021). 게임제작 실습 교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방법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4(1), 125-133. 

  6. 박지원.박민주(2021). 비대면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탐색연구: 학습자 경험 및 인지된 학습성과 분석.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2), 283-292. 

  7. 신희선(2021). 비대면 환경에서의 비판적 사고와 토론교육 - 공대 신입생 대상 온라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4(1), 34-45. 

  8. 이강연.김찬우(2021). 조리실습과목의 비대면 온라인수업에 따른 조리전공 대학생의 주관성 연구 -구글 클래스룸 활용 중심-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292-302. 

  9. 이동주.김미숙(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10. 이선(2020). 예비교사들의 온라인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대한 연구. 교육실습연구, 2(2), 27-41. 

  11. 이은상(2021). 아두이노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온라인 실습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1437-1455. 

  12. 이헌수(2020). 대학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M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3), 377-395. 

  13. 이현경(2021). 공과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교수 자 평가와 경험분석. 공학교육연구, 24(5), 53-64. 

  14. 이효주.신상열.정은경(2020). 응급구조학과 비대면 실습 강의에서 360도 가상현실 영상과 1인칭 시점 영상의 만족도, 흥미도, 경험인식 비교. 한국응급구조학회지, 24(3), 55-63. 

  15. 임경화(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 플랫폼을 활용한 공학교육의 활성화.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1274-1278. 

  16. 임경화.한수민(2021). 학습자 중심 공학교육을 위한 플립러닝과 비대면 플립러닝의 적용 방안. 기계저널, 61(8), 38-43. 

  17. 임병우(2020). 온라인 PBL을 활용한 디자인 전공실습 비대면 수업 사례와 학습효과.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3, 217-228. 

  18. 임소희(2021). 온택트 시대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온라인 비대면 성인간호학실습에 대한 내용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4), 195-205. 

  19. 장원형.최민지.홍훈기(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 비대면 실험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937-966. 

  20. 정재원.허정은.박효원(2020). 코로나19로 인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색. 공학교육연구, 23(6), 60-67. 

  21. 정한호 외(2020). COVID-19 확산이 교육계에 주는 도전: 모두를 위한 질 높은 원격수업. 교육공학연구, 36(S), 645-669. 

  22. 정희정.김애림.주하나(2020). 코로나위기에서의 온라인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유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1359-1381. 

  23. 최병호.나성수.송용남(2020). Project-Based Learning 기반 비대면/대면 혼합 기계공학실험 교육. 대한기계학회 2020년 학술대회, 1297-1298. 

  24. 최창하.권진백.정승은(2021). 공학계열 학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 S 대학교 중심으로.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9(2), 133-139. 

  25. 한수민.임경화.성상만(2021). 대학의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적용 방안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1), 19-27. 

  26. 황윤자.허지숙(2021). 온라인 비교과 설계 교육과정에서 기초설계 교육과정으로의 적용 가능성 탐색 : 온라인 IoT 비교과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4(4), 30-40. 

  27. Chen, T. et al.(2020).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with Online Education Platforms in Chin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Healthcare, 8(3), 200-226. 

  28. Putri, R. E.(2020).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nline Class on Fundamental Biophysics Class During COVID 19 Quarantine. SEMEST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aching, 3(1), 65-70. 

  29. Thomas, A. et al.(2020). Survey Among Medical Students During COVID-19 Lockdown: The Online Class Dilemma.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students, 8(2), 102-1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