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교육과정에 나타난 ICT 활용 학습의 유형과 특징: 초등사회과를 중심으로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Learning Using ICT in the National Curriculum: Focusing on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2 no.1, 2022년, pp.153 - 161  

허신혜 (한남대학교 역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행 국가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정보활용능력'을 명시하였다. ICT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된 된 상황에서 이 능력은 전통적인 교육에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만큼이나 기초적이고 필수적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학습자의 기초 능력과 사회변화에 필요한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초등사회과교육 과정에서 ICT 활용 학습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습단원에 ICT 활용 학습이 배치되었으나, 주를 이룬 것은 '검색하기'와 '영상시청하기' 활동이었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가장 초보적인 수준에 해당하는 '접근'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상위의 단계인 '이해'와 '창작'에 해당하는 활동은 매우 드물었다. 이는 그동안의 ICT 교육에 대한 성찰 과제를 남겼다. 단지 ICT 사용의 빈도수를 늘이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목적을 둔 학습으로 질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ICT 학습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은 다르게 계발되기 때문이다. 넷째, 디지털 자료 활용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 문제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능력으로 포함시켰던 유네스코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여, 이를 학습의 내용과 활동으로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National Curriculum clearly states that students should utilize digital information as a core competency. With ICT-based non-face-to-face learning has become commonplace, that ability has become as basic and essential as the competency to read and write in traditional education. Therefo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는 새로운 사회변화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적인 초등학교사회과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현 교육과정이 명시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의 성격과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이것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국가교육과정에서 ICT 활용학습이 어떻게 반영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assie Hague and Sarah Payton, Digital Literacy Across the Curriculum, pp. 3-63, 2010. Futurelab, UK: Bristol. 

  2. Ji-Eun Lee, "A study on Pain Points and Improvement Plans for Interactive Online Class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BC), Vol. 20, No. 6, pp. 137-144, Dec. 2020. DOI: https://doi.org/10.7236/JIBC.2020.20.6.137 

  3. Hwa-Young Jeong, "An Empirical for the Change of Software Lecture in General Education by COVID-19",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9, No. 4, pp. 119-124, 2021.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1.19.4.119 

  4. Won Sug Shin, "An Analysis of Teachers' TPACK on Robotics in Educa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6, pp. 196-203,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6.196 

  5. The Article of the Dong-A Ilbo, 21th July. 2020. 

  6. Kim J. H., Kim S. Y., Park J. P., and Hong J., Y., Wise Online Learning for Smart Class, pp. 221-235, 2020. TTEU-INDOL, KR: Seoul. 

  7.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0, 2018. 

  8.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1, 2018.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p. 31-34, 2015. 

  10.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p. 130-131, 2018. 

  11. Hyun Hee Choi, Moon Seong Jeong, "Effects o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on the Citize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50, No. 1, pp. 171-189, 2018. 

  12.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0, 2018.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 8, 2015. 

  14. Ofcom, Ofcom's Strategy and Priorities for the Promotion of Media Literacy, pp. 2-4, Nov. 2004, Online available: www.ofcom.org.uk. 

  15. Gyoung Youl Jeong,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1, Feb.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63. 

  16. Gyoung Youl Jeong,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1, pp. 64-67, Feb.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63. 

  17. Ofcom, Ofcom's Strategy and Priorities for the Promotion of Media Literacy, pp. 14-18, Nov. 2004, Online available: www.ofcom.org.uk. 

  18. Rethinking Pedagogy: Exploring the Potential of Digital Technology in Achieving Quality Education, pp. 7-11, UNESCO, Nov.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