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과정에 나타난 ICT 활용 학습의 유형과 특징: 초등사회과를 중심으로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Learning Using ICT in the National Curriculum: Focusing on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현행 국가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정보활용능력'을 명시하였다. ICT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된 된 상황에서 이 능력은 전통적인 교육에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만큼이나 기초적이고 필수적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학습자의 기초 능력과 사회변화에 필요한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초등사회과교육 과정에서 ICT 활용 학습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습단원에 ICT 활용 학습이 배치되었으나, 주를 이룬 것은 '검색하기'와 '영상시청하기' 활동이었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가장 초보적인 수준에 해당하는 '접근'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상위의 단계인 '이해'와 '창작'에 해당하는 활동은 매우 드물었다. 이는 그동안의 ICT 교육에 대한 성찰 과제를 남겼다. 단지 ICT 사용의 빈도수를 늘이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목적을 둔 학습으로 질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ICT 학습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은 다르게 계발되기 때문이다. 넷째, 디지털 자료 활용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 문제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능력으로 포함시켰던 유네스코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여, 이를 학습의 내용과 활동으로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현행 국가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정보활용능력'을 명시하였다. ICT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된 된 상황에서 이 능력은 전통적인 교육에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만큼이나 기초적이고 필수적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학습자의 기초 능력과 사회변화에 필요한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초등사회과교육 과정에서 ICT 활용 학습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습단원에 ICT 활용 학습이 배치되었으나, 주를 이룬 것은 '검색하기'와 '영상시청하기' 활동이었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가장 초보적인 수준에 해당하는 '접근'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상위의 단계인 '이해'와 '창작'에 해당하는 활동은 매우 드물었다. 이는 그동안의 ICT 교육에 대한 성찰 과제를 남겼다. 단지 ICT 사용의 빈도수를 늘이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목적을 둔 학습으로 질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ICT 학습의 유형에 따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은 다르게 계발되기 때문이다. 넷째, 디지털 자료 활용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 문제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능력으로 포함시켰던 유네스코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여, 이를 학습의 내용과 활동으로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The current National Curriculum clearly states that students should utilize digital information as a core competency. With ICT-based non-face-to-face learning has become commonplace, that ability has become as basic and essential as the competency to read and write in traditional education. Therefor...
The current National Curriculum clearly states that students should utilize digital information as a core competency. With ICT-based non-face-to-face learning has become commonplace, that ability has become as basic and essential as the competency to read and write in traditional education. Therefore, this work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ICT utilization learning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to cultivate basic abilities and skills for learners' future, and these discussed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literac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CT utilization learning could be found in most units for the subject, but most of them were just the searching material and the watching video. Second, when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literacy, the main activities were the 'access' in the lowest level. Third, the higher levels such as 'understand' and 'create' were few activities. This result gave the task of reflecting on the ICT education so far. Rather than just focusing on increasing the frequency of the ICT using,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quality of students' activities in ICT learning for progressing digital literacy. For the students' skills of utilizing digital information could be develop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type of ICT learning activity.
The current National Curriculum clearly states that students should utilize digital information as a core competency. With ICT-based non-face-to-face learning has become commonplace, that ability has become as basic and essential as the competency to read and write in traditional education. Therefore, this work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ICT utilization learning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to cultivate basic abilities and skills for learners' future, and these discussed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literac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CT utilization learning could be found in most units for the subject, but most of them were just the searching material and the watching video. Second, when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literacy, the main activities were the 'access' in the lowest level. Third, the higher levels such as 'understand' and 'create' were few activities. This result gave the task of reflecting on the ICT education so far. Rather than just focusing on increasing the frequency of the ICT using,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quality of students' activities in ICT learning for progressing digital literacy. For the students' skills of utilizing digital information could be develop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type of ICT learning activity.
그러므로 이 연구는 새로운 사회변화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적인 초등학교사회과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현 교육과정이 명시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의 성격과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국가교육과정에서 ICT 활용학습이 어떻게 반영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학습활동의 유형들이 지닌 의미를 통해 현행 교육과정에 나타난 ICT 활용 학습의 특징을 밝힌다.
셋째, 현행 교육과정에 나타난 ICT 활용 학습의 특징을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지어 분석하고, 향후 ICT 활용 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새로운 사회변화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적인 초등학교사회과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현 교육과정이 명시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의 성격과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에서 ICT 활용 학습과 관련된 모든 진술을 추출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이것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현행 2015개정 초등사회과교육과정을 검토하여 ICT 활용 학습과 관련된 진술을 모두 추출하고, 이를 학습활동의 종류에 따라 분류한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디지털 자료 활용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 문제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한 능력으로 포함시켰던오프컴과 유네스코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즉 이를 ICT 활용 학습의 내용으로, 그리고 중요한 목적으로써 공교육의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 교육에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ICT 활용 교육은 단지 기존 교육의 보조수단이 아니라, 디지털 세대에게 적합한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목적을 둔 교육활동으로 변화시켜 갈 필요가 있다. 디지털 매체가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역기능과 관련된 세간의 평가를 순기능으로 전환시켜 디지털시대의 올바른 가치관과 경험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을 통해 순기능의 경험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현행 국가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ICT 학습 활동의 유형을 보다 다양화하고 단계적으로 심화해 가는 방식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ICT 관련 활동이 빈번하다고 하여 이것이 질적인 수준까지 담보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8)
Cassie Hague and Sarah Payton, Digital Literacy Across the Curriculum, pp. 3-63, 2010. Futurelab, UK: Bristol.
Ji-Eun Lee, "A study on Pain Points and Improvement Plans for Interactive Online Class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BC), Vol. 20, No. 6, pp. 137-144, Dec. 2020. DOI: https://doi.org/10.7236/JIBC.2020.20.6.137
Hwa-Young Jeong, "An Empirical for the Change of Software Lecture in General Education by COVID-19",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9, No. 4, pp. 119-124, 2021.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1.19.4.119
Won Sug Shin, "An Analysis of Teachers' TPACK on Robotics in Educa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6, pp. 196-203,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6.196
Kim J. H., Kim S. Y., Park J. P., and Hong J., Y., Wise Online Learning for Smart Class, pp. 221-235, 2020. TTEU-INDOL, KR: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0, 2018.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1, 20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p. 31-34, 2015.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p. 130-131, 2018.
Hyun Hee Choi, Moon Seong Jeong, "Effects o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on the Citize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50, No. 1, pp. 171-189, 2018.
Ministry of Education, 2018 Revised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p. 130, 20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 8, 2015.
Ofcom, Ofcom's Strategy and Priorities for the Promotion of Media Literacy, pp. 2-4, Nov. 2004, Online available: www.ofcom.org.uk.
Gyoung Youl Jeong,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1, Feb.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63.
Gyoung Youl Jeong,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1, pp. 64-67, Feb.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