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 자리 수의 불규칙 배열 대상에 대한 초등학교 2학년의 수 세기 분석
Analysis of Second Graders' Counting an Irregular Arrangement of Three-Digit Objec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6 no.4, 2022년, pp.469 - 486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 세기는 수 개념 및 연산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수학 학습에서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위상을 차지한다. 특히 큰 수 세기는 수학 학습 초기의 수 개념 도입시 수 세기가 요구하는 일대일 대응이나 기수의 원리 등은 물론 자릿값의 이해를 포함하는 구조적 세기라는 점에서 핵심 학습 요소라 할 만하다. 본 연구는 현행 교과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의 경험이 전무할 것으로 예상되는 큰 수에 대한 수 세기 가능 여부 및 세기 전략을 파악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세 자리 수까지 학습하였고 교과서 활동으로서 묶어 세기와 뛰어 세기를 경험한 초등학교 2학년 학생 89명을 대상으로 세 자리 수만큼의 대상이 불규칙적으로 배열된 그림에서 수 세기 및 세기 방법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제공하였다. 학생 응답을 정오답률과 사용한 세기 전략 및 인지적 특징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오답률이 매우 높고 십진 원리, 묶어 세기, 1씩 세기, 부분합 전략 등의 사용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교과서 활동으로서 큰 수 세기 활동을 포함할 필요성을 비롯한 몇 가지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nting occupies a fundamental and important position in mathematical learning due to its relation to number concepts and numeral operations. In particular, counting up to large numbers is an essential learning element in that it is structural counting that includes the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38)

  1. Kang, J. (2016). A surve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actual conditions of counting [Master's?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a). Mathematics 2-1. Doosan. 

  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b). Teacher's guide: Mathematics 2-1. Doosan. 

  4. Ministry of Education (2016). Mathematics 1-2. Chunjae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2017a). Mathematics 1-2. Chunjae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 (2017b). Mathematics 2-1. Chunjae Education. 

  7. Ministry of Education (2017c). Teacher's guide: Mathematics 2-1. Chunjae Education. 

  8. Ministry of Education (2020). Results of TIMSS 2019. https://if-blog.tistory.com/11535 

  9.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21). Nuri curriculum by ages. http://ncic.re.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degreeCode1010&classCodes1000&openYear2015&openMonth02 

  10.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2022). Basic Education Guarantee Act [No. 18458].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20325&lsiSeq235575#0000 

  11. Yoo, M. J. (2014). Investigation of the first grade students' beginning counting ability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University of Education]. 

  12. Jang, S. Y. (2010). Effective teaching method with errors on numbers and operations in the first grade of elementary?school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Chang, H., Lim, M., & Kang, T. (2015). Levels of elementary mathematics underachievers' understanding of place value.?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3), 347-366. 

  14. Baroody, A. J. (1986). Counting ability of moderately and mildly handicapped children. Education and?Training of the Mentally Retarded, 21(4), 289-300. 

  15. Biddlecomb, B., & Carr, M. (201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strategies and?underlying counting sche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1),?1-24. 

  16. Camos, V. (2003). Counting strategies from 5 years to adulthood: Adaptation to structural features. European?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8(3), 251-265. 

  17. Chan, W. W. L., Au, T. K., Lau, N. T., & Tang, J. (2017). Counting errors as a window onto children's?place-value concep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51, 123-130. 

  18. Fritz, A., Ehlert, A., & Balzer, L. (2013). Development of mathematical concepts as basis for an elaborated?mathematical understanding. South African Journal of Childhood Education, 3(1), 38-67. 

  19. Fuson, K. C., Pergament, G. G., Lyons, B. G., & Hall, J. W. (1985). Children's conformity to the cardinality?rule as a function of set size and counting accuracy. Child Development, 56(6), 1429-1436. 

  20. Geary, D. C. (2000). From infancy to adulthood: The development of numerical abilities. European Child &?Adolescent Psychiatry, 9(2), S11-S16. 

  21. Gelman, R., & Gallistel, C.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Harvard University Press. 

  22. Gervasoni, A. (2003). Difficulties children face when learning to count.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Innovation, networking, opportunity.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pp. 388-395). 

  23. Greeno, J. G., Riley, M. S., & Gelman, R. (1984). Conceptual competence and children's counting. Cognitive?Psychology, 16(1), 94-143. 

  24. Gregoire, J., & Van Nieuwenhoven, C. (1995). Counting at nursery school and at primary school: Toward an?instrument for diagnostic assessment.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0(1), 61-75. 

  25. Logie, R. H., & Baddeley, A. D. (1987). Cognitive processes in counting. Journal of Experimental?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3(2), 310. 

  26. Maclellan, E. (1995). Counting all, counting on, counting up, counting down: The role of counting in learning?to add and subtract. Education 3-13, 23(3), 17-21. 

  27. Muldoon, K., Towse, J., Simms, V., Perra, O., & Menzies, V. (2013). A longitudinal analysis of estimation,?counting skills, and mathematical ability across the first school year. Developmental Psychology,?49(2), 250. 

  28. Nieder, A. (2019). A brain for numbers. 박선진(역, 2022). 수학하는 뇌. 바다출판사 

  29. Price, P. S. (2001). The development of year 3 students' place-value understanding: Representations and?concep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30. Resnick, L. B. (1989). Developing mathematical knowledge. American Psychologist, 44(2), 162-169 

  31. Rodriguez, P., Lago, M. O., Enesco, I., & Guerrero, S. (2013). Children's understandings of counting:?Detection of errors and pseudoerrors by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4(1), 35-46. 

  32. Russo, J. (2015). Teaching with challenging tasks: Two 'how many' problems. Prime Number, 30(4), 9-11. 

  33. Russo, J. (2020). Designing and scaffolding rich mathematical learning experiences with challenging tasks.?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25(1), 3-10. 

  34. Schiffman, J., & Laski, E. V. (2018). Materials count: Linear-spatial materials improve young children's?addition strategies and accuracy, irregular arrays don't. PloS One, 13(12), e0208832. 

  35. Shannon, L. (1978). Spatial strategies in the counting of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49(4),?1212-1215. 

  36. Starkey, P., & Gelman, R. (2020). The development of addition and subtraction abilities prior to formal?schooling in arithmetic. In T. P. Carpenter, J. M. Moser, & T. A. Romberg (Eds.). Addition and?subtraction: A cognitive perspective. (pp. 99-116), Routledge. 

  37. Thomas, N. D., Mulligan, J., & Goldin, G. A. (1996). Children's representations of the counting sequence?1-100: cognitive structural development. In L. Puig, & A. Gutierrez (Eds.), Proceedings of the 20th?an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4, pp. 307-315).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8. Thomas, N. D., Mulligan, J., & Goldin, G. A. (2002). Children's representation and structural development of?the counting sequence 1-100.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1), 117-1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