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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생태계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Metaverse eco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2, 2022년, pp.163 - 174  

정상희 ,  전인오 ((사)한국벤처혁신학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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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 관련하여 학계, 산업계의 지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연구는 특정 영역에 편중되어 있어, 메타버스 생태계 관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메타버스 생태계 관점에서 연구하기 위한 연구 프레임워크와 각각 구성요소의 도출과 메타버스 생태계의 발전 단계 조사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학문적 관점에서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메타버스에 적용한 메타버스 프레임워크인 Metaverse IDC-Platform 통한 생태계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메타버스 생태계 4가지 구성요소는 메타버스 적용 및 발전에 상호 의존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토대로 메타버스 생태계 및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각각의 구성 요소의 강점과 약점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보강하기 위한 영역 파악에 대한 기초 자료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계와 산업계에서 메타버스 연구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기여도는 지금까지와 다르게 AR/VR 등 특정 영역에 한정되어 왔던 연구를 메타버스 생태계 및 생태계 구성요소 관점에서 연구할 수 있는 초석을 만들었다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eat interest in the metaverse from academia and industry, research so far has been focused on a specific area, and the background of the study is in the recognition that research is necessar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entire metaverse eco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riv...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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