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비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교육의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Non-Computer Programming Students in Universiti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2, 2022년, pp.157 - 162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참인재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함께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컴퓨터 비전공자들을 중심으로 컴퓨터프로그래밍을 가르치면서 데이터 중심의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와 함께 학업성적 요인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적과 문제해결력 기반의 과제와 학습 만족도가 강한 상관이 나타났고, 다중 회귀 분석 결과에서도 성적에 유의한 영향(F=225.859, p<0.001)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비전공자들에게도 프로젝트 형태의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의 중요성과 인공지능 모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 사례가 정립되고, 학생들의 인공지능 교육이 활성화된다면, 인공지능 기술의 관심을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ociety full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digital literac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that can utilize AI technology is needed to solve numerous everyday problem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this study, data-centered AI education was conducted while teaching computer pr...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7)

  1. F. Pedro et al.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nline). http://repositorio.minedu.gob.pe/handle/20.500.12799/6533 

  2. R. Luckin & M. Cukurova, (2019). Designing educational technologies in the age of AI: A learning sciences-driven approach,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0(6), 2824-2838, 

  3. N. Garrett, N. Beard & C. Fiesler. (2020). More Than 'If Time Allows' The Role of Ethics in AI 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AAAI/ACM Conference on AI, Ethics, and Society, (pp.272-278). 

  4. C. Perrotta & N. Selwyn. (2020). Deep learning goes to school: Toward a relational understanding of AI in education,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45(3), 251-269. 

  5. W. W. B. Goh & C. C. Sze. (2019). AI paradigms for teaching biotechnology, Trends in biotechnology, 37(1), 1-5. 

  6. O. Zawacki-Richter. et al. (2019). Systematic review of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s in higher education-where are the educ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6(1), 1-27, 

  7. D. S. Touretzky et al. (2019). K-12 Guideline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What Students Should Know, in Proc. of the ISTE Conference. 

  8. M. Hussain et al. (2019). Using machine learning to predict student difficulties from learning session data,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52(1), 381-407. 

  9. L. S. Marques, C. Gresse von Wangenheim & J. C. Hauck. (2020). Teaching Machine Learning in School: A Systematic Mapping of the State of the Art, Informatics in Education, 19(2), 283-321. 

  10. A. I. Vlasov, L. V. Juravleva & V. A. Shakhnov. (2019). Visual environment of cognitive graphics for end-to-end engineering project-based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Science, 17(1), 99-106. 

  11. G. Gadanidis.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ational think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12. M. L. How & W. L. D. Hung. (2019). Educing AI-thinking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 education, Education Sciences, 9(3), 184. DOI : 10.3390/educsci9030184 

  13. R. J. Passonneau et al. (2017). Preface: special issue on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to AI and education for reading and wri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27(4), 665-670. 

  14. F. Duzhin & A. Gustafsson. (2081). Machine learning-based app for self-evaluation of teacher-specific instructional style and tools, Education Sciences, 8(1), 7. DOI : 10.3390/educsci8010007 

  15. Y. Lee. (2020). A Study on the Diagnosis Method of Knowledge Information in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LightBo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8), 33-38. DOI : 10.15207/JKCS.2020.11.8.033 

  16. Y. Lee. (2020).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between Online Learning Patterns and Learning Effects in the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8), 557-562. DOI : 10.5762/KAIS.2020.21.8.557 

  17. Y. Lee. (2018). Analyzing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applying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95-100. DOI : 10.14400/JDC.2018.16.3.0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