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살펴본 대학생들의 인공지능 윤리 인식 연구
A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by Text Mi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6, 2021년, pp.947 - 960  

유수진 (한양대학교) ,  장윤재 (경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공지능 윤리 인식을 파악하여 대학 교양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대학생 83명이 총 5개의 인공지능 윤리 토론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고, 작성된 텍스트를 기반으로 텍스트 마이닝 중 언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공지능 사회의 미래에 대해서 62.5%의 학생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둘째,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발생 시 39.2%의 학생이 현재 자율주행 수준으로는 차량 소유자의 책임으로 생각하였다. 셋째, 인공지능 발전의 역기능으로는 사생활 침해와 기술 악용, 정보편식을 꼽았다. 역기능 최소화 방안으로 인공지능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의 윤리 교육이 필요하며 제도적인 준비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넷째, 얼굴 인식 기술이 보편화된 사회에 대해 19.2%의 학생만이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수집 시 개인정보 이용 동의를 얻은 부분만 활용해야 할 뿐 아니라 도덕적인 기준이 없는 인공지능 활용 방안에 대해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의 윤리적 소양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교양 수준의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설계할 때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AI ethics percep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AI ethics education. For this, 83 students wrote their thoughts about 5 discussion topics on online bulletin board. We analyzed it using language networks, one of the text mining techniques. As a re...

주제어

참고문헌 (34)

  1. Awad, E., Dsouza, S., Kim, R., Schulz, J., Henrich, J., Shariff, A., Bonnefon, J. F. & Rahwan, I.. (2018). The Moral Machine experiment, Nature, 563(7729), 59-64. 

  2. Bostrom, N., & Yudkowsky, E. (2014). The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Cambridge handbook of artificial intelligence, 1, 316-334. 

  3. Byun, S. (2018). A Study on the Ethical Guideline for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s - Focusing on 4 princi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ethics -.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47, 233-252. 

  4. Byun, S. (2020). A Study on the Necessity of AI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1(3), 153-164. 

  5. Choi, H. & Byun, S. (2019). A Philosophical Project of Hybrid Approach to Artificial Moral Agents.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124), 1-16. 

  6. Choi, H. C., Byun, S. & Shin, H. J. (2016). The Ethical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Moral Agent - Focusing on the Top-down Approach -, Journal of Ethics, 111. 31-53. 

  7. Fjeld, J., Achten, N., Hilligoss, H., Nagy, A., &Srikumar, M. (2020). Principled artificial intelligence: Mapping consensus in ethical and rights-based approaches to principles for AI. Berkman Klein Center Research Publication, (2020-1). 

  8. Gianmarco, V., & Fiorella, O. (2008). Roboethics: Social and ethical implications of robotics. Springer Handbook of Robotics, 1499-1524. 

  9. Google AI site by Google. https://ai.google/principles/ 

  10. Holmes, W., Bektik, D., Whitelock, D. and Woolf, B.P.(2018). Ethics in AIED: Who Cares?. AI in Education LNAI 10948. 551-553. 

  11. Jobin, A., Ienca, M. & Vayena, E. (2019). The global landscape of AI ethics guidelines. Nat Mach Intell 1, 389-399. 

  12. Jung, C. (2018). Building an Ethical Intelligent Robot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lternative Approaches towards a Postmodern Reconstruction of Ethics. Northeast Asian law journal, 12(1), 87-121. 

  13. Kakao AI ethics site by Kakao. https://www.kakaocorp.com/page/responsible/detail/algorithm/ 

  14. Kim, H. (2019). AI and Ethics. CommunicationBooks. 

  15. Kim, H. (2020). Education of AI Ethics as a Response to Decision Autom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55, 277-308. 

  16. Kim, H. S. (2019). Exploring Information Ethics Issues based on Text Mining using Big Data from Web of Scienc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3), 67-78. 

  17. Kim, N., Lee, D., Choi, H., & Wong, W. X. S. (2017). Investigations on techniques and applications of text analytic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42(2), 471-492. 

  18. Ko, I. S. (2011). A Reappraisal of Asimov's Three Laws of Robotics as Basic Principles for Roboethics,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93, 97-120. 

  19. Lee, H. (2021). AI Iruda, who suffered from sexual harassment, is worried about homophobic learnng. https://www.yna.co.kr/view/AKR20210109055000017 

  20. Lee, J.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criticism. CommunicationBooks. 

  21. Lee, J. (2021). 'Iruda Incident' litigation begins... 'Pacific vs Taerim', Tae family fight 'catch public's eyes'. https://biz.chosun.com/topics/law_firm/2021/05/09/FGX3WISL7FBENFANY2SXGLOU7Y/ 

  22. McCarthy, J., Minsky, M., Shannon, C. E., Rochester, N., & Dartmouth College. (1955). A proposal for the Dartmouth Summer Research Project on Artificial Intelligence. 

  2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I) Ethics Standards, Sejong,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4. Moor J. H.(1985). What is Computer Ethics?, Metaphilosophy, 16(4), 266-275. 

  25. Moral Machine site by MIT Media Lab. https://www.moralmachine.net/ 

  2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Ethics Guidelines,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7.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2016). Preparing for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28. Neff, G., & Nagy, P. (2016). Automation, algorithms, and politics| talking to Bots: Symbiotic agency and the case of Ta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0, 4915-4931. 

  29. Park, J. (2021). Needs Analysis of AI Education in Liberal Arts: Using IPA,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75-84. 

  30. Russell, S., & Norvig, P. (1994).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New Jersey: Prentice Hall. 

  31. Samuel, A. L. (1960). Some moral and technical consequences of automation-a refutation. Science, 132(3429), 741-742. 

  32. Shin, S. (2017). Can Artificial Intelligence be an Autonomous Moral Agent?, Philosophy, 132, 265-292. 

  33. Turing, A. M., & Haugeland, J. (1950).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pp. 29-56). Cambridge, MA: MIT Press. 

  34. Yutaka, M. (2015). Does Artificial Intelligence surpass humans? - Things beyond deep learning, Tokyo: KADOKAW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