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 공동선 증진을 위한 미래교육 방향성 탐색 연구
A Study on Exploring Direction for Future Education for the Common Good Based on Big Data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2, 2022년, pp.37 - 46  

김병만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정인 (동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영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이강훈 (대동대학교 빅데이터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빅데이터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공동선 증진을 위한 미래교육 방향을 탐색함으로써 미래교육의 방향성 제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extom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교육 + 공통선'이라는 키워드로 데이터를 수집한 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했다. 연구결과 '공익', '사회', 'KAIST 미래경고', '대책', '연구', '미래교육', '정치' 등이 공동선을 위한 미래교육의 사회적 인식에서 공통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공동선 증진을 위한 미래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인간, 물리적 환경, 사회적 대응, 학문적 관심, 교육정책, 교육계획 및 관련 변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선 증진을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성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onto preparing soft landing plan of future education policy by exploring direction of future education for the common good using big data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Based on the big data provided by Textom, data was collected under the keyword 'f...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O. Rhee., E. Kim., N. Shin & M. Moon. (2008). Developing models to integrat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2(1), 53-66. DOI : 10.1007/2288-6729-2-1-53 

  2. S. H. Kim., K. S. Lim & H. K. Hong. (2014). A comparison between percep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child-care teachers regarding the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system on ECEC.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3), 379-400. DOI : 10.18023/kjece.2014.34.3.018 

  3. M. K. Moon, E. S. Kim, J. K. Kim, H. I. Hwang, H. J. Moon, M. J. Kim & S. N. Yang. (2009). A study on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cooperation and integration system . Seoul (ROK) :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updated 2010 Apr 16; cited 2019 Dec 4] (Online). http://kicce.re.kr/board/boardFile/download/30/28360/7937.do. 

  4. E. Adamson & D. Brennan. (2014). Social investment or private profit? Diverging notions of 'invest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6(1), 47-61. DOI : 10.1007/s13158-013-0098-x 

  5. K. H. Lee & H. I. Hwang. (2020). A discourse analysis of Nuri-curriculum evaluation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77-109. DOI : 10.22155/JFECE.27.4.77.109 

  6. B. M. Kim & K. H. Lee. (2021). A study on exploring directions for early childhood safety education based on big data : Focus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11(2), 636-647. DOI : 10.33403/rigeo.800461 

  7. H. I. Hwang, K. H. Lee & H. S. Je. (2018). A network analysis of young children' self-esteem based on big data.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8(4), 213-235. DOI : 10.18023/kjece.2018.38.4.009 

  8. H. Hwang, S. H. Kim & K. H. Lee. (2017). A network analysis of mothers' happiness concepts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5(2), 35-66. DOI : 10.22155/JFECE.25.2.45.66 

  9. K. H. Lee & H. I. Hwang. (2020). A keyword network analysis of '2019 revised Nuri-curriculum evaluation' based on big data.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4), 79-109. DOI : 10.20437/KOAECE25-4-04 

  10. W. S. Suh, K. H. Lee & S. W. Kim. (2019). A keyword network analysi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finance : Focus on big data.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2), 97-124. DOI : 10.22251/jlcci.2019.19.12.97 

  11. B. M. Kim & K. H. Lee. (2020). An exploration of a directions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finance policy to promote common good based on complexity : focusing on social discourse and competitive Discourse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407-438. DOI : 10.22251/jlcci.2020.20.10.407 

  12. Textom. (2021). Big Data Analysis Solution. The IMC(Online). http://www.textom.co.kr 

  13. K. H. Lee & H. S. Je. (2018). A keyword network analysis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rsonality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5(4), 121-144. DOI : 10.22155/JFECE.25.4.121.144 

  14. R. N. Park, H. I. Hwang & K. H. Lee. (2019). A network analysis on early childhoo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big data.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4(4), 171-197. DOI : 10.20437/KOAECE24-4-08 

  15. S. S. Lee. (2013).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 Nonhyung. 

  16. N. R. Yousefi, J. E. M. Sale, A. Marin & L. E. Ross. (2020). Social network analysis : An example of fusion between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Journal of Mixed Methods Research, 14(1), 110-124. DOI : 10.1177/1558689818804060 

  17. S. P. Borgatti, M. G. Everett & J. C. Johnson. (2013). Analyzing social networks. Thousand Oaks : Sage Publications. p. 296. 

  18. B. M. Kim & K. H. Lee. (2020). Keyword network analysis on the integrated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Creativity and Change, 13(3), 595-607. 

  19. B. M. Kim, J. J. Youn, S. J. Jeong & K. H. Lee. (2018). Keyword network analysis for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Focus on big data.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Research & Development, 9(11), 850-856. DOI : 10.5958/0976-5506.2018.01566.8 

  20. K. H. Lee. (2019). An exploration of a direction to promote early childhood playfulness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9(3), 257-289. DOI : 10.21024/pnuedi.29.3.201909.257 

  21. H. I. Hwang & K. H. Lee. (2017). A network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based on big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73-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