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간호대학생의 수업 경험
Clas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Post COVID-19 Ag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8, 2022년, pp.97 - 107  

김서인 (군산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경 (울산과학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간호대학생의 수업 경험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4학기 동안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모두 경험한 1-4학년 재학생 10명이었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12월 9일부터 12월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6개의 범주, 13개의 주제모음, 25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6개의 범주는 '미래에 대한 막연함', '간호 실무에 대한 자신감 결여', '수업 시스템의 안정화', '상황에 대한 수용과 적응', '예비간호사로서 직업적 소명의식을 가짐', '비대면 수업의 개선 방향을 찾음'이었다. COVID-19 발발 이후 만 2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수업 경험에 대한 이해는 향후 교육 방향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고 미래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meaning and essence of clas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post-COVID 19 age.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0 enrolled students from freshman to senior students who experienced the face-to-face and contactless classes during four semesters af...

주제어

참고문헌 (31)

  1. J. W. Do.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6(2), 153-173. DOI : 10.24159/JOEC.2020.26.2.153 

  2. J. H. Oh. (2020). After COVID-19, Looking Back on Education. M onthly Public Policy, 178, 22-25. 

  3. Ministry of Education. (2022). Post-Omicron Day-to-Day Recovery Plan in the School. https://www.moe.go.kr/sn3hcv/doc.html?fn4c54c85dc977f3136206e8e5efb5110b&rs/upload/synap/202207/ 

  4. K. O. Park & J. K. Kim. (2020).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Experience with Professor.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6(3), 205-271. DOI : 10.11111/jkana.2020.26.3.205 

  5. M. W. Kim, M. J. Kim, Y. I. Oh & S. Y. Jung. (2020). The Effect of Online Substitution Class Cuased by Coronavirus(COVID-19) on the Learning Motivation, Instructo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 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519-541. DOI : 10.22251/jlcci.2020.20.17.519 

  6.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DOI : 10. 15702/mall.2020.23.3.359 

  7. K. S. Bang et al. (2021).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Clinical Competency and Job Readines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Er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7(4), 402-411. DOI : 10.5977/jkasne.2021.27.4.402 

  8. S. Y. You & M. Y. Cho. (2021).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Online Adult Nursing Practicum In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0), 385-398. DOI : 10.22251/jlcci.2021.21.10.385 

  9. M. H. Seo. (2021). The Experience of Mixed Lectur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3), 129-137. DOI : 10.5762/KAIS.2021.22.3.129 

  10. K. O. Park, S. H. Moon & J. Y. Oh. (2022).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in Distance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108, 105162. DOI : 10.1016/j.nedt.2021.105162 

  11. M. K. Cho & M. Y. Kim. (2020). Influencing Factors on Meta-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in Nursing after Distance Learning. Crisisonomy, 16(8), 73-83. DOI : 10.14251/crisisonomy.2020.16.8.73 

  12. J. H. Sung. (2020). Satisfaction and Current Status of Untact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at a College of Nursing under COVID-19. Journal of Wholistic Nursing Science, 13, 42-48. 

  13. E. l. J. Lee. (2021). Affecting factors the Academic Burnout in Nursing Students of Non-face-to-face Class in COVID-19 Sit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4), 1011-1030. DOI : 10.22251/jlcci.2021.21.4.1011 

  14. S. N. Kim. (2020). The Contents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bout On-line Lecture. J 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477-491. DOI : 10.22251/jlcci.2020.20.17.477 

  15. C. G. Lee & J. H. Ahn. (2020). Colleg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COVID-19 Pandemic.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2), 142-152. DOI : 10.5762/KAIS.2020.21.12.142 

  16. J. H. Yang & Y. J. Lee. (2020). Pandemic Experience of Infectious Diseases of Nursing Students: Targeting non-confirmed COVID-19.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8(6), 85-98. DOI : 10.22678/JIC.2020.18.6.085 

  17. H. S. Kim, E. M. Kim & D. S. Lee. (2021).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Education in School Practice: Focused o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2), 169-178. DOI : 10.5762/KAIS.2021.22.2.169 

  18. B. H. Kim et al. (1999).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Focused on Giorgi, Colaizzi, Van Kaam Metho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DOI : 10.4040/jkan.1999.29.6.1208 

  19. P.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8-71. 

  20. S. J. Lee & H. Y. Kim. (2016). Rience of Life-sustaining Treatment in Patient Care among Intensive Care Unit Nurses: Phenomen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72-183. DOI : 10.7739/jkafn.2016.23.2.172 

  21. Y. Lincoln & E.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Brochure]. Beverly Hills: Sage. 

  22. P. Nicklen, J. L. Keating, S. Paynter, M, M. Storr & S. Maloney. (2016). Remote-Online Case-based Learning: a Comparison of Remote-Online and Face-to-Face, Case-Based Learning-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Education for Health, 29(3), 195-202. DOI : 10.4103/1357-6283.204213 

  23. L. Martin-Delgado et al. (2021). Nursing Students on the Frontline: Impact and Personal and Professional Gains of Joining the Health Care Workforce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Spai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7(3), 588-597. DOI : 10.1016/j.profnurs.2021.02.008 

  24. K. Diaz, B. A. Staffileno & R. Hamilton. (2021). Nursing Student Experiences in Turmoil: A Year of the Pandemic and Social Strife Dring Final Clinical Rota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7(5), 978-984. DOI : 10.1016/j.profnurs.2021.07.019 

  25. G. Rossettini et al. (2021). Digital Entry-Level Education in Physiotherapy: a Commentary to Inform Post-COVID-19 Future Directions. Medical Science Educator, 31(6), 2071-2083. DOI : 10.1007/s40670-021-01439-z 

  26. L. Illarionova, N. Karzhanova, A. Ishmuradova, S. Nazarenko, A. Korzhuev & E. Ryazanova. (2021). Student Attitude to Distance Education: Pros and Cons. Cypriot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16(3), 1319-1327. DOI : 10.18844/cjes.v16i3.5857 

  27. S. H. Park, E. K. Byun & Y. S. Seo. (2021). Knowledge and Preventive Health Behavior of Coronavirus Disease 19(COVID-19)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7(2), 281-289. DOI : 10.17703/JCCT.2021.7.2.281 

  28. Y. S. Seo & C. Y. Jeong. (2020).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Nurse Image and Self-steem on Career Conges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linical Health Research, 8(1), 1377-1385. 

  29. K. M. Skoropad. (2021). Opportunities of Distance Learning at the Medical University. Art of Medicine, 3(19), 135-138. DOI : 10.21802/artm.2021.3.19.135 

  30. K. Lister, J. Seale & C. Douce. (2021). Mental Health in Distance Learning: a Taxonomy of Barriers and Enablers to Student Mental Wellbeing.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1-15. DOI : 10.1080/02680513.2021.1899907 

  31. D. Y. Chong. (2019). Benefits and Challenges with Gamified Multi-media Physiotherapy Case Studies: a Mixed Method Study. Archives of Physiotherapy, 9(7), 1-11. DOI : 10.1186/s40945-019-0059-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