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데이터 수집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ata Collection Education Programs for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1, 2022년, pp.45 - 53  

이슬 (장산초등학교)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세계 각 나라에서는 인공지능 교육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1년 11월 발표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서 인공지능 교육이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많은 관심과 함께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데이터 수집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설계-개발-적용-평가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개발하고,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하고 흥미를 느끼며, 생활 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찾아보는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has emerged, and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announcing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ies.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s reflected in the main points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published in Korea. Along with this interest, program...

주제어

참고문헌 (15)

  1. Heo, S.J.(2020). AI technology and market trend: Focusing on core technology, market size, and business risk. CIS Issue Report, 2020-5, 7-9. 

  2.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21). Key points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 

  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20). Contents of AI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4. Artificial intelligence. Doosan Encyclopedia. accessed July 12, 2021. 

  5.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guide book, 13-14. 

  6. Lee, E.K.(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37-44. 

  7. Lee, Y.C.(2019). Policies and implications for foster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personnel by major countries. Health Industry Brief, 276, 8-16. 

  8.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9). AI national strategy. 

  9. "Big Data." IT in terms. accessed July 12, 202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5873&cid59088&categoryId59096 

  1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7). 2015 Revised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Commentary. 

  11.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2. Kim, S.H. & Jeong Y.S.(2020). Exploring 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Software Education in Kindergarteners to the Second Grad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13-421. 

  13. Shin, J.S & Cho M.H.(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vity-oriented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 437-448. 

  14. Son, W.S.(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15. Yi, S & Ma, D.S(2021). Development of data collection education programs for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2), 273-2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