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인문학 연구지원 가이드에 관한 연구 - 미국 대학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Digital Humanities Research Guides of Academic Libraries in the U.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6 no.1, 2022년, pp.297 - 320  

이지수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국의 연구중심 대학도서관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 DH) 연구지원 가이드 서비스를 각 기관의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2018-2019년도 연구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RL) 통계를 기준으로 북미에서 가장 많은 양의 책을 보유한 연구중심 대학도서관의 순위를 근거로 DH 연구지원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30개 기관의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의 구성요소 8가지의 기준, (1) 도구 및 기술, (2) 펀딩, (3) 커뮤니티, (4) 교수법, (5) 프로젝트, (6) 정보원, (7) 출판 및 상담, (8) 워크숍 및 훈련 등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DH 연구지원 가이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관 중 대다수는 'DH 정보원'을 제공하고 있고, 절반 이상의 기관에서 'DH 도구 및 기술'과 'DH 커뮤니티'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기관은 DH 출판 및 프로젝트의 상담을 위해 도서관 자체적, 도서관과 교내 연구소 및 센터, 또는 기타 학과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DH 연구지원 가이드 서비스를 운영하며, 도서관 실무진 및 연구 전문 인력이 협력하여 컨설팅을 통한 연구지원 가이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향후 국내 도서관의 DH 연구지원 가이드의 서비스 운영 방안과 서비스 담당자의 역량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humanities(DH) research support guide service, which is increasing recently in research-oriented academic libraries in the United States, was analyzed by comparing the contents provided by each institution's Website. Based on the ranking of research-focus...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0)

  1. Lee, Jisu & Lee, Hye-Eun (2019). A study on digital humanities education programs at America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4), 107-128. http://dx.doi.org/10.3743/KOSIM.2019.36.4.107 

  2. Chung, EunKyung (2020).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Scholarship Information Service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National Library of Korea. Available: http://www.oak.go.kr/nl-ir/handle/2020.oak/373 

  3. Adam, C. (2021). Technology and the Historian. Topics in the Digital Humanities. Champaign: University_of_Illinois_Press. 

  4. Berry, D. M. & Fagerjord, A. (2017). Digital Humanities: Knowledge and Critique in a Digital Age. UK: Polity. 

  5. Bryson, T., Varner, S., Pierre, A. S., & Posner, M. (2011, November). SPEC Kit 326, Digital Humanities.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vailable: http://www.arl.org/news/pr/spec326-6dec11.shtml 

  6. Burdick, A., Drucker, J., Lunenfeld, P., Presner, T., & Schnapp, J. (2012). Digital Humanities. Open Access eBook: MIT Press. 

  7. Case, M. M. (2008). Partners in knowledge creation: an expanded role for research libraries in the digital future.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48, 141-156. 

  8. Corrall, S., Kennan, M. A., & Afzal, W. (2013). Bibliometrics and research data management services: emerging trends in library support for research. Library Trends, 61(3), 636-674. Available: https://doi.org/10.1353/lib.2013.0005 

  9. Council on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CLIR) (2012, June). Computationally Intensive Research in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vailable: https://www.clir.org/wp-content/uploads/sites/6/pub151.pdf 

  10. Dalbello, M. (2011). A genealogy of digital humanities. Journal of Documentation, 67(3), 480-506. 

  11. Dalmau, M. & Hawkins, K. (2015). Reports of my death are greatly exaggerated: findings from the TEI in libraries survey. Journal of the Text Encoding Initiative. December 2014 - December 2015. Available: http://journals.openedition.org/jtei/1322 

  12. Drucker, J. (2013, September). Introduction to digital humanities. Available: http://dh101.humanities.ucla.edu/?page_id13 

  13. Gavin, M. & Smith, K. M. (2012). An Interview with Brett Bobley. In M. K. Gold (ed.) Debates in the Digital Humanities. Londo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61-66. 

  14. Gibson, K., Ladd, M., & Presnell, J. (2015). Traversing the Gap: Subject Specialists Connecting Humanities Researchers and Digital Scholarship Centers. In Digital Humanities in the Library: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Subject Specialists. Arianne Hartsell-Gundy, Laura Braunstein, and Liorah Golomb (eds.). Chicago: Literatures in English Section,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18. 

  15. Green, H. E. (2014). Facilit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in digital humanities: librarian collaborations for research and training in text encoding. Library Quarterly, 84(2), 219-234. Available: https://doi.org/10.1086/675332. 

  16. Greenhall, M. (2019). Digital scholarship and the role of the research library, RLUK Report. Research Libraries UK. Available: https://www.rluk.ac.uk/wp-content/uploads/2019/07/RLUK-Digital-Scholarship-report-July-2019.pdf 

  17. Isuster, M. Y. & Greene, D. R. (2020). Survey of digital humanities online guides in Canadian academic research libraries.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20(4), 733-748. https://muse.jhu.edu/article/766318 

  18. Kamada, H. (2010). Digital humanities. Role for libraries?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News, 71(9), 484-485. Accessible: http://crln.acrl.org/content/71/9/484.full 

  19. Lippincott, J., Hemmasi, H., & Lewis, V. M. (2014). Trends in digital scholarship centers. Educause Review, 16. Available: http://er.educause.edu/articles/2014/6/trends-in-digital-scholarship-centers 

  20. Logsdon, A., Mars, A., & Tompkins, H. (2017). Claiming expertise from betwixt and between: Digital humanities librarians, emotional labor, and genre theory. College and Undergraduate Libraries, 24(2-4), 155-170. Available: https://doi.org/10.1080/10691316.2017.1326862 

  21. Lorang, E. & Johnson, K. A. (2015). A checklist for digital humanities scholarship. digital, 83-102. 

  22. Mitchem, P. & Rice, D. M. (2017). Creating digital scholarship services at Appalachian State university.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7(4), 827-841. Available: https://doi.org/10.1353/pla.2017.0048. 

  23. Mourer, M. (2017). A subject librarian's pedagogical path in the digital humanities. College and Undergraduate Libraries, 24(2-4), 501-515. 

  24. Pawlicka-Deger, U. (2020). The laboratory turn: exploring discourses, landscapes, and models of humanities labs. DHQ: Digital Humanities Quarterly, 14(3). 

  25. Rumsey, A. S. (2011, July). New-model scholarly communication: road map for change. Scholarly Communication Institute, 9. University of Virginia Library. Available: http://www.uvasci.org/institutes-2003-2011/SCI-9-Road-Map-for-Change.pdf 

  26. Sula, C. A. (2013). Digital humanities and libraries: A conceptual model.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3(1), 10-26. 

  27. Wilms, L. (2021). Digital humanities in European research libraries: beyond offering digital collections. LIBER Quarterly: Th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European Research Libraries, 31(1), 1-23. Available: https://doi.org/10.18352/lq.10351 

  28. Vandegrift, M. & Varner, S. (2013). Evolving in common: creative mutually supportive relationships between libraries and the digital humanitie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3(1), 67-78. 

  29. Varner, S. (2016). Library Instruction for Digital Humanities Pedagogy in Undergraduate Classes. In Laying the foundation: Digital humanities in academic libraries. West Lafayette, Indiana: Purdue University Press, 205-222. 

  30. Varner, S. & Hwse, P. (2016). Special report: digital humanities in libraries. American libraries, January. Available: https://americanlibrariesmagazine.org/2016/01/04/special-report-digitalhumanities-librarie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