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 활용의 연구동향 -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텔러와 리스너 설계에 관한 연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
Research Tendency of Storytelling Utilization in Korean Education - Focusing on Researchers' Recognitions towards the Designs of Tellers and Listeners in Storytelling Classe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337 - 348  

이란 (숭실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텔러와 리스터 설계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활용 한국어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추후 관련 교육과 연구에서 정합적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의 개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 소통성으로서, 누구를 텔러로 누구를 리스너로 보느냐 하는 것은 한국어교육 수업을 구안하는 데에 있어 가장 기반이 되는 개념적 요소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고는 2008년부터 2021년 5월까지의 연구물 중에서 학술검색 사이트인 Riss에서 "한국어교육 스토리텔링"으로 검색된 28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스토리텔링 활용 한국어수업은 크게 세 유형의 개념화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저자의 스토리텔링, 교사의 스토리텔링, 그리고 학습자의 스토리텔링의 세 유형이었다. 이 중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한 것은 학습자의 스토리텔링으로 학습자의 리텔링과 해석적 스토리텔링, 학습자의 교섭적 스토리텔링, 학습자의 창작적 스토리텔링이 그 하위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범주화에 따라 각 연구들을 분류하고 각 범주 유형의 특징들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ight of the researchers' recognition towards the designs of tellers and listeners in storytelling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 research trend in Korean Education in which storytelling had been utilized and to suggest a proper direction in the related education and res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고는 한국어교육 분야 스토리텔링 연구자들이 상정하고 있는 스토리텔러와 리스너 개념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각 수업 설계를 분석해보고 현 시대의 한국어 스토리텔링 수업 및 연구의 동향과 위치를 조망하여 추후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정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김희숙, "한국어 스토리텔링을 위한 하나의 제언," 한국어와 문화, Vol.9, pp.265-285, 2011. 

  2. J. S. Bruner,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 배영사, 2017. 

  3. 원보라, 최영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의 개념 및 유형 체계화 연구," 국어교육, Vol.158, pp.149-182, 2017. 

  4. 조정래,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행복한 미래, 2016. 

  5. 류수열, 유지은, 이수라, 이용욱, 장미영,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6. R. Bruinsma, The Joy of Language, Purposeful Design, 2003. 

  7. 김정희,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4. 

  8. C. H. Miller, Digital Storytelling, Focal Press, 2008. 

  9. 박숙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새국어교육, Vol.86, pp.105-124, 2010. 

  10. 곽경숙,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의 스토리텔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광신논단, Vol.23, pp.215-235, 2013. 

  11. 곽경숙, "선교목적 한국어교육에서 성경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광신논단, Vol.29, pp.203-223, 2019. 

  12. 조윤경, "결혼이민자를 위한 문학 교육 방법," 한국어교육연구, Vol.1, pp.135-149, 2014. 

  13. 임금복, "영화 에 나타난 한국문화교육 방안," 새국어교육, No.82, pp.309-330, 2009. 

  14. 김영주, "전래동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교육방안," 새국어교육, No.80, pp.97-124, 2008. 

  15. 채영희, 이미지,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한국어 교재 구성,"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Vol.2009, pp.251-260, 2009. 

  16. 이소영, "민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스토리앤이미지텔링, Vol.1, pp.145-163. 2011. 

  17. 신정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교육방안," 어문론총, Vol.73, pp.185-208, 2017. 

  18. 신정아, "한국어교육의 그림책 활용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학, Vol.106, pp.269-304, 2018. 

  19. 박송희, "스토리텔링을 통한 한국 고전문학 교육방안," 우리문학연구, Vol.52, pp.159-188, 2016. 

  20. 차순정,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교육," 한어문교육, Vol.29, pp.33-54, 2013. 

  21. 이소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속담 교육 방안," 스토리앤이미지텔링, Vol.10, pp.213-229, 2015. 

  22. 김하나, 김순례, "설화 스토리 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안," 인문학연구, Vol.21, pp.195-220, 2016. 

  23. 고경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 문화교육," 스토리앤이미지텔링, Vol.1, pp.11-34, 2011. 

  24. 김영순, 허숙, 응웬뚜언아잉, "결혼이주여성의 자기문화 스토리텔링 활용 표현교육 사례연구," 비교문화연구, Vol.25, pp.695-721, 2011. 

  25. 오은엽,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제23차 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537-549, 2013. 

  26. 신정아, "단편영화를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동아인문학, Vol.51, pp.257-288, 2020. 

  27. 김지혜, "그림 보고 말하기를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간접인용 표현 교육연구," 동남어문논집, Vol.1, No.30, pp.359-381, 2010. 

  28. 권경미,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한국문화연구, Vol.26, pp.187-213, 2014. 

  29. 구민지, 김원경, "유학생 대상 한국어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사례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Vol.14, No.3, pp.29-49, 2017. 

  30. 고경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스토리앤이미지텔링, Vol.5, pp.39-59, 2013. 

  31. 김지혜, "한국어 학습자의 과제별 스토리텔링 수행능력에 관한 소고," 우리어문연구, Vol.44, pp.361-387, 2012. 

  32. 김지혜, "한국어 학습자의 이야기 구성 능력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Vol.22, No.3, pp.77-97, 2011. 

  33. 김규훈, "서사적 의미 소통의 스토리텔링 분석틀-한국어교육을 위한 서사표현교육 담론 탐색," 한국언어문화학, Vol.12, No.1, pp.23-50, 2015. 

  34. 나은영, 나은주,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에 관한 연구," 새국어교육, No.99, pp.235-260, 2014. 

  35. 김현영, 김현진, "디지털 스토리텔링 한국어교육에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스토리 생성과정에 나타난 상황학습 탐색," 다문화교육연구, Vol.11, No.2, pp.25-57, 2018. 

  36. 정재찬, 최인자, 김근호, 염은열, 이지영, 최미숙, 김혜련, 박용찬, 남민우, 김성진, 조희정, 박기범, 문학교육개론1, 역락, 2014. 

  37. 김대행, 우한용, 정병헌, 윤여탁, 김종철, 김중신, 김동환, 정재찬,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1999. 

  38. 엄나영, 성은주,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한 자기문화 스토리텔링 활용 한국어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Vol.9, No.2, pp.179-210, 201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