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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고속철도교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예측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Prediction for a Highspeed Railway Bridge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5 no.6, 2022년, pp.375 - 380  

김민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  최상현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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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은 열차 하중에 의한 공진으로 인한 동적응답 증폭의 위험이 존재하므로 설계기준에 따른 동적해석을 통한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검토를 반드시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산정 절차는 열차의 종류별로 임계속도를 포함하여 설계속도의 110km/h까지 10km/h 간격으로 동적해석을 일일이 수행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된다. 이 연구에서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별도의 동적해석 없이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 예측 시스템 개발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철도교량의 열차별, 속도별 동적해석 결과를 학습한 후 학습 완료된 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예측 시스템이며, 열차속도, 교량 특성 등의 입력파라미터에 따른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산정 결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경간 직선 단순보 교량을 대상으로 한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예측을 수행하였고,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산정을 위한 상판 연직변위 및 상판 연직가속도를 높은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railway bridges carry a risk of dynamic response amplification due to resonance caused by train loads, and running safety and riding comfort must therefore be reviewed through dynamic analysis in accordance with design codes. The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calculation procedure, howe...

주제어

참고문헌 (7)

  1. Hwang, E.S., Kim, D.Y., Yeo, I.H. (2016) Probabilistic Analysis?on Dynamic Response of Steel Box Girder Bridge by Actual?Passing Trains, J. Korean Soc. Steel Constr., 28(3), pp.163~171. 

  2. Kim, S.I., Kwak, J.W. (2012) Traffic Safety and Passenger?Comforts of Railway Bridges, J. Korean Soc. Steel Constr.,?24(3), pp. 39~46. 

  3. KRNA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Rail Design?Standard (Roadbed), MOLIT, pp.8-80~8-88. 

  4.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8) Research on?Dynamic Stability and Dynamic Design Criteria of Railway?Bridge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Final report,?pp.2~27. 

  5. Lazarevska, M., Knezevic, M., Cvetkovska, M., Trombeva-Gavriloska, A. (2014) Application of Artificial Neural?Networks in Civil Engineering, Tehnicki Vjesnik, 21(6),?pp.1353~1359. 

  6. Lee, H., Han, S.-Y., Park, K., Lee, H., Kwon, T. (2021)?Real-Time Hybrid Deep Learning-Based Train Running?Safety Prediction Framework of Railway Vehicle, Mach,?9(7), p.130. 

  7. Yang, C., Sun, Y., Ladubec, C,. Liu, Y. (2021) Developing?Machine Learning-Based Models for Railway Inspection,?Appl. Sci., 11(1),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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