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 이후 물리치료과 학생의 온라인수업 실태 조사 연구
A Study on Online Classe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since COVID-19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29 no.4, 2022년, pp.54 - 64  

정은정 (안동과학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actual situation of online classe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after COVID-19.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conduct a fact-finding survey on how physical therap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online classes think about the onl...

주제어

참고문헌 (24)

  1. 교육부I.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코로나19). 교육부보도자료. 2020.03.31. 

  2. 교육부II.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안 마련. 교육부보도자료. 2020.03.27. 

  3. 교육부III. 학습공백 방지를 위한 원격수업 기반 준비 시작(코로나19). 교육부보도자료. 2020.03.26. 

  4. 구봉오, 김현주, 최기환. 물리치료 단독 개원 법률 제정의 필요성.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18;25(1):75-84. 

  5. 구봉오, 심제명, 이경순, 등. 우리나라 물리치료학과 교육과정 실태 분석.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10;17(3):41-9. 

  6. 김진경. 온라인 수업을 위한 과정중심평가 음악 수업지도안 개발: 고등학교 창작영역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7. 김상미. 코로나-10 관련 비대면 수업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21(6):1091-100. 

  8. 김상우, 이병희. 물리치료과 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20;27(2):48-62. 

  9. 김석태. 중학생의 EBS교육방송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10. 김윤아. 코로나-19로 인한 중학교 온라인 음악 수업의 학생 만족도 조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2021. 

  11. 박영란. 사이버대학에서 수업환경과 학습 관련변인이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2014. 

  12. 박중열. 코로나19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2020;60(7):32-6. 

  13. 이용상, 신동광.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20;23(4):39-57. 

  14. 이인숙.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자 수업참여도가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건강학회지. 2021;11(1):47-55. 

  15. 이종문. 대학생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강의 콘텐츠 운영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2021;32(4):5-24. 

  16. 임경희.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현장수업연구. 2021;2(2):29-58. 

  17. 장미경. 인문계 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이용에 관한 만족도 조사[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18. 

  18. 정수람. COVID-19 이후 재택근무 및 온라인수업 실태조사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2021. 

  19. 정영식, 박종필, 정순원, 김유리, 송교준. 온라인수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분석.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20. 최영미. 고2 학생들의 EBS 온라인 수능 영어 강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10. 

  21. 최현실.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2021;15(1):273-86. 

  22. 황요한, 김창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강의 인식조사: 대학생의 만족도와 불안도를 중심으로. 언어학 2021;29(1):71-91. 

  23. Kim JH, Lee WH. The effects of online team project-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ooperative self efficacy?and cooperative self regulation in students of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J of Kor Phys Ther Sci.?2021;28(3):1-10. 

  24. Pintrich PR, De Groot EV.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J Educ Psychol. 1990;82(1):33-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