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A대학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난 특징 연구 : 온라인 학습 시스템, 온라인 수업 유형,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Classes at University A after COVID-19: Focusing on Online Learning System, Online Class Type, and Out-of-Clas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원문보기
코로나19 이후 대학교육이 변화되고, 디지털 문화가 정착되면서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학습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대학 교육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전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에 국내 기업, 정부, 학계에서는 최적화된 온라인 수업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그 가치를 극대화지 못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이 계속 가중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일어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의 나타난 학습경험 차이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때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대학 수업에서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혹 연구가 이뤄지더라도 대학교육이 아닌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이뤄지거나 1개의 종합대학이 아닌 단일 학과 또는 1개의 수업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 학년도 및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 특징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절실하다. 더불어 교육부는 온라인 수업 유형을 ...
코로나19 이후 대학교육이 변화되고, 디지털 문화가 정착되면서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학습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대학 교육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전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에 국내 기업, 정부, 학계에서는 최적화된 온라인 수업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그 가치를 극대화지 못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이 계속 가중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일어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의 나타난 학습경험 차이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때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대학 수업에서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혹 연구가 이뤄지더라도 대학교육이 아닌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이뤄지거나 1개의 종합대학이 아닌 단일 학과 또는 1개의 수업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 학년도 및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 특징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절실하다. 더불어 교육부는 온라인 수업 유형을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제시하였다. 이 중 실시간 수업 유형은 면대면 수업과 가장 유사한 수업 환경을 제공해 줄 것으로, 강의 저장형 수업은 콘텐츠 위주의 학습 자료를 통해 수업 내용적 결손을 최소화해줄 것으로 교육부, 지자체, 교수, 학생은 기대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수업 내용적 부분이나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결손을 보완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했다. 이에 면대면 수업 환경과 같이 온라인 수업에서도 효과적인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 수업 유형에 맞는 차별화된 수업 설계와 실행이 필요하다. 한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면대면 수업 뿐만 아니라 온라인 수업에서도 교수-학습 설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고립감을 극복하고 학업을 지속하게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능동적으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수업 여건을 개선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대학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교수자들은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수업 전략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수업 교수-학습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내적인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연구가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온라인 수업이 아닌 면대면 수업에 대한 연구이거나 온라인 수업의 중요한 요소인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의 관계를 간과한 채 단편적인 연구가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선행연구에 따르면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학습 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이들의 관계에 따른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의 변화가 극명히 나타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온라인 수업 환경의 변화 중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온라인 수업 유형인 실시간 수업 유형과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수업 유형과 관점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 운영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때 관점은 무언가를 관찰, 고찰, 판단을 할 때 가지게 되는 입장, 혹은 위치를 말하며, 수업에서의 관점은 수업을 운영할 때 무엇을 목적으로 어떤 것에 기반하여 운영할지에 대한 관찰, 고찰, 판단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 관점은 수업 전반적인 운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어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대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았다.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따른 수업 전략을 제시하여 교수-학습 지원에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학년도(2020학년도, 2021학년도) A대학 학생의 학생경험은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온라인 수업 유형(강의 저장형, 실시간)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차이가 나타나는가? 세 번째, 온라인 학습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 간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대학 재학생 81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2020학년도, 2021학년도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를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먼저 연구 대상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악 및 타당도 확보를 위한 빈도분석 및 연구 변인의 신뢰도 분석, 요인별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 연구문제 검증과 학년도 및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른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했다. 또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 간의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절 효과 검정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총 3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시간 수업 유형과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 셋째, 온라인 수업 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간계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논의할 점은 총 3가지이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학년도 변화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이에 학생 친화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선이 요구된다. 지속적으로 진화된 학습자 친화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선은 온라인 수업 시에도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향후 어떠한 팬데믹 현상이 오더라도 학습 성과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음으로 수업 유형과 수업 관점에 따른 적절한 수업 방법 사용이 필요하다. 선행 연구를 통해 실시간 수업 유형은 사회적 구성주의로,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은 인지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유형에 따른 최적화된 교수-학습 전략이 요구되는 바이다. 마지막 셋째,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성과 촉진이 요구된다. 현재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전략의 중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지만 활용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학습 성과, 학교 적응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교수자는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온라인 수업이라 할지라도 효과적인 전략을 체계화하고 실제로 수행해 보는 실천적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A대학 재학생을 중심으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로 나타난 학습경험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온라인 수업 유형인 강의 저장형, 실시간 수업 유형에 따라 학생이 인지하는 개별적 학습경험과 상호적 학습경험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좀 더 포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교수자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목적과 상황, 관점에 따른 수업 전략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이후 대학교육이 변화되고, 디지털 문화가 정착되면서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학습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대학 교육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전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에 국내 기업, 정부, 학계에서는 최적화된 온라인 수업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그 가치를 극대화지 못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이 계속 가중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일어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의 나타난 학습경험 차이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때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대학 수업에서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혹 연구가 이뤄지더라도 대학교육이 아닌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이뤄지거나 1개의 종합대학이 아닌 단일 학과 또는 1개의 수업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 학년도 및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 특징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절실하다. 더불어 교육부는 온라인 수업 유형을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제시하였다. 이 중 실시간 수업 유형은 면대면 수업과 가장 유사한 수업 환경을 제공해 줄 것으로, 강의 저장형 수업은 콘텐츠 위주의 학습 자료를 통해 수업 내용적 결손을 최소화해줄 것으로 교육부, 지자체, 교수, 학생은 기대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수업 내용적 부분이나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결손을 보완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했다. 이에 면대면 수업 환경과 같이 온라인 수업에서도 효과적인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 수업 유형에 맞는 차별화된 수업 설계와 실행이 필요하다. 한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면대면 수업 뿐만 아니라 온라인 수업에서도 교수-학습 설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고립감을 극복하고 학업을 지속하게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능동적으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수업 여건을 개선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대학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교수자들은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수업 전략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수업 교수-학습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내적인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연구가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온라인 수업이 아닌 면대면 수업에 대한 연구이거나 온라인 수업의 중요한 요소인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의 관계를 간과한 채 단편적인 연구가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선행연구에 따르면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학습 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이들의 관계에 따른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의 변화가 극명히 나타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온라인 수업 환경의 변화 중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온라인 수업 유형인 실시간 수업 유형과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수업 유형과 관점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 운영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때 관점은 무언가를 관찰, 고찰, 판단을 할 때 가지게 되는 입장, 혹은 위치를 말하며, 수업에서의 관점은 수업을 운영할 때 무엇을 목적으로 어떤 것에 기반하여 운영할지에 대한 관찰, 고찰, 판단을 말한다. 이러한 수업 관점은 수업 전반적인 운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어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대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았다.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따른 수업 전략을 제시하여 교수-학습 지원에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학년도(2020학년도, 2021학년도) A대학 학생의 학생경험은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온라인 수업 유형(강의 저장형, 실시간)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차이가 나타나는가? 세 번째, 온라인 학습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 간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대학 재학생 81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2020학년도, 2021학년도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를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먼저 연구 대상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악 및 타당도 확보를 위한 빈도분석 및 연구 변인의 신뢰도 분석, 요인별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 연구문제 검증과 학년도 및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른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했다. 또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 간의 관계에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절 효과 검정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총 3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시간 수업 유형과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 셋째, 온라인 수업 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간계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논의할 점은 총 3가지이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학년도 변화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이에 학생 친화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선이 요구된다. 지속적으로 진화된 학습자 친화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선은 온라인 수업 시에도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향후 어떠한 팬데믹 현상이 오더라도 학습 성과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라 A대학 학생의 학습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음으로 수업 유형과 수업 관점에 따른 적절한 수업 방법 사용이 필요하다. 선행 연구를 통해 실시간 수업 유형은 사회적 구성주의로,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은 인지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유형에 따른 최적화된 교수-학습 전략이 요구되는 바이다. 마지막 셋째,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시스템 만족도와 A대학 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성과 촉진이 요구된다. 현재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전략의 중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지만 활용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학습 성과, 학교 적응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교수자는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온라인 수업이라 할지라도 효과적인 전략을 체계화하고 실제로 수행해 보는 실천적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A대학 재학생을 중심으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로 나타난 학습경험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온라인 수업 유형인 강의 저장형, 실시간 수업 유형에 따라 학생이 인지하는 개별적 학습경험과 상호적 학습경험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좀 더 포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교수자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목적과 상황, 관점에 따른 수업 전략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 유형 수업 외적 교수-학생 상호작용 온라인 학습 시스템 대학생의 학습 성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혜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현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25
키워드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 유형 수업 외적 교수-학생 상호작용 온라인 학습 시스템 대학생의 학습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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