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방 교육훈련을 위한 게임 효과분석 및 활용방안
Effectiveness Analysis and Utilization of Game System for Military Education and Tra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3 no.1, 2022년, pp.95 - 103  

박흥순 (Innovative Defense Technology Division,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  이윤호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Division, Kore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초록

국방에서 교육훈련의 목표는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강한 전투원을 육성하는데 있다. 우리 군은 장병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다양한 과학화훈련체계들을 도입해 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병 교육훈련 수준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병영 환경은 점차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연구를 통해 장병 교육훈련 개선을 위한 게임의 효과분석을 실시하고 그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문헌분석 결과 게임체계의 도입은 인지영역과 행동영역 전반에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이러한 효과분석을 토대로 용도별 게임체계 운용개념과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게임체계를 활용한 개선된 교육훈련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education and training in military is to foster strong combatants who can fight and defeat enemies. The Korean military is deeply aware of the importance of education & training, and has been introducing various advanced training systems so far. Despite these efforts, however, the milit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국방 교육훈련의 제한사항을 극복하고 기존의 과학화훈련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게임 체계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장병 교육 훈련의 개념과 절차, 유형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하고, 선진국의 게임 활용 및 민간사례 문헌분석을 통해 게임 체계 도입의 기대효과를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ROK Joint Chiefs of Staff, Joint & Combined Operations Military Terminology Dictionary, Jul. 2020. 

  2. ROK Army, Education and Training, Oct. 2016. 

  3. K. Salen,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MIT press, 2004. 

  4. A. Kerr, The Business and Culture of Digital Games: Gamework and Gameplay, Sage Publications, 2006. 

  5. B. Enders and K. Kapp, "Gamification, games, and learning: What managers and practitioners need to know," The eLearning Guild, pp.57-59, 2013. 

  6. T. Sitzmann, "A meta-analytic examination of the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computer-based simulation games," Personnel psychology, Vol 64. No. 2, pp.489-528, 2011. https://doi.org/10.1111/j.1744-6570.2011.01190.x 

  7. Roger Smith, "The long history of gaming in military training," Simulation & Gaming, Vol. 41, No. 1, pp. 6-19, 2010. https://doi.org/10.1177/1046878109334330 

  8. US Department of Defense, 2004 Training transformation implementation plan, 2004. 

  9. US TRADOC, The Army Learning Concept 2015 (2010-2020), 2010. 

  10. US TRADOC, The Army Learning Concept 2020 (2020-2040), 2017. 

  11. J. Planchon, et al., "Serious game training improves performance in combat life-saving interventions," Injury, Vol. 49, No. 1, pp.86-92, Jan. 2018. https://doi.org/10.1016/j.injury.2017.10.025 

  12. Elizabeth Losh, "In country with tactical iraqi: Trust, identity, and language learning in a military video game," Proceedings of the Digital Arts and Culture Conference 2005, pp. 69-78, 2005. 

  13. Teresita Sotomayor, Evaluating Tactical Combat Casualty Care Training Treatments Effects on Combat Medic Trainees in Light of Select Human Descriptive Characteristic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2008. 

  14. S. A. Beal and R. E. Christ, "Training Effectiveness Evaluation of the Full Spectrum Command Game," US Army Research Institute for the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2004. https://apps.dtic.mil/sti/citations/ADA419670 

  15. K. L. Ratwani, et al., "An evaluation of game-based training effectiveness: Context matters," Proceedings of the Interservic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I/ITSEC) 2010, Dec. 2010. https://apps.dtic.mil/sti/citations/ADA548596 

  16. E. M. Raybourn, "Beyond game effectiveness part I: an emprical study of multi-role experiential learning," Proceedings of the Interservic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I/ITSEC) 2009, 2010. 

  17. W. L. Wong, et al., "Serious video game effectivenes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entertainment technology, pp.49-55, Jun. 2007. https://doi.org/10.1145/1255047.1255057 

  18. K. A. Orvis, et al., "The influence of trainee gaming experience and computer self-efficacy on learner outcomes of videogame-based learning environments," US Army Research Institute for the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Jun. 2005. 

  19. KPMG, "Competing for engagement," Aug. 2014. https://assets.kpmg/content/dam/kpmg/pdf/2014/09/gamification-competing-for-engagement-2014.pdf 

  20. S. G. Straus, et al., "Collective simulation-based training in the U.S. Army: User interface fidelity, costs, and training effectiveness," RAND Corporation, Jan. 2019. 

  21. D. Checa and A. Bustillo, "A review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serious games to enhance learning and training,"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 79, No. 9, pp.5501-5527, Dec. 2019. https://doi.org/10.1007/s11042-019-08348-9 

  22. R. T. Hays,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games: A literature review and discussion," Naval Air Warfare Center Training Systems Division, Nov. 2005. 

  23. A. Mitchell and C. Savill-Smith, The use of computer and video games for learning, Learning and Skills Development Agency, 2004. 

  24. Y. Zhonggen, "A meta-analysis of use of serious games in education over a decad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Games Technology, Feb. 2019. https://doi.org/10.1155/2019/47970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