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이미지 인식 이해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I Education Program for Image Recognition for Low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1, 2022년, pp.1 - 10  

정란수 (장산초등학교)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사회는 이전에는 없었던 다른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에 따라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저학년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이미지 인식 이해 인공지능 프로그램 총 6차시를 개발하였다.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도를 진행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이를 실험반에 적용하여 사전 사후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인공지능 이해도, 인공지능 태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교육 프로그램의 흥미도와 난이도 모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용과 효과성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society is moving toward another world that has never existed before. As a result,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s also increasing, and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s being conducted more actively in Korea. However,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Jang Yeonju, Kim Seonghun, Choi Seongyunei, Jung Heeseok & Kim Hyeocheol (2020). Analysis of Overseas AI Curriculum Based on AI's 5 Big Idea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2). 67-70. 

  2. Jang, M. H. (2020). Unplugged Education Program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 domestic master's thesis, 5-7. 

  3. Kang J.E. & Koo D.H.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etellig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5), 761-768 

  4. Lee. J.H. & Oh S. M. (2021). Study of Unplugged Education Program Based on Play Learning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2), 79-90 

  5. Lee S.M. & Chun S.J.(2021). The Effect of AI Experience Program Using Teachable Machine on AI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4), 611-619 

  6. Oh, K.S. & Jang, E.S. (2021). A Analysis of SWExperience in AI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5), 769-778 

  7. Ryu, M.Y. & Han, S.K. (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8. Sohn, W.S.(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9. U.S. Song & H.K. Rim. (2021).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01-308. 

  10. Yu W.J. (2020). The Study on an Instructional P rogram for A.I Edu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Platform.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 domestic master's thesis, 23-33 

  11. AI4K12 (2020). Grade Band Progression Charts. https://ai4k12.org/big-idea-3-overview/ 

  12. AI strategy 2019. [Internet]. Available: https://www.kantei.go.jp/jp/singi/tougou-innovation/pdf/aisenryaku2019.pdf. 

  13. Kanako Onishi. (2019). Easiest AI Introduction. atio, 46-61 

  14. KERIS (2020). AI Education Begins with KERIS 

  15. Kim Jin Huyng. (2020). The strongest AI class. Maeil Business Newspaper, 32-58. 

  16. Lee Ju Yelo (2020).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 image recognition technology. http://tta.kr/ 

  17. Ministry of Education(2020). Information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Republic of Korea governme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