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ACT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변화 탐색
ENACT Project: Promot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2 no.1, 2022년, pp.111 - 125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  고연주 (이화여자대학교) ,  홍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ACT 프로젝트는 과학기술과 관련한 사회쟁점(SSI)에 관심을 갖고 쟁점해결에 참여해보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에서는 ENACT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해보았다. 32명의 예비 과학교사가 비교과활동으로 약 3개월에 걸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으며, ENACT 모형 즉, 쟁점발견, 쟁점탐색, 미래상황 예측, 과학·기술·공학적 쟁점해결, 사회적 실천의 5단계에 따라 진행하였다.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 혼합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인식을 측정하는 검사도구(VSRoSE)와 조별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예비 과학교사들은 VSRoSE 전체 및 8개 하위요인 중 5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각 하위 요인별 예비 교사들의 면담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론적 탐색을 강조하는 Cycle I과 쟁점해결과 실천을 강조하는 Cycle II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갖게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프로젝트 참여 전 과학기술이 인간과 환경,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던 예비 교사들의 인식은, 프로젝트 참여 후 사회적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대중과 협력·소통하며 정책에 참여해야 하는 것까지 확장해서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위 결과를 기반으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교육과 교사교육에 있어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NACT project on promot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STs)' views on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The ENACT project was designed to cultivate the social responsibility by integrat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sociosci...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42)

  1.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s. Science & Education, 22(9), 2087-2107. 

  2. Amos, R., & Levinson, R. (2019). Socio-scientific inquiry-based learning: An approach for engaging with the 2030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rough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 Education and Global Learning, 11(1), 29-49. 

  3. Ariza, M. R., Christodoulou, A., Harskamp, M. V., Knippels, M. C. P., Kyza, E. A., Levinson, R., & Agesilaou, A. (2021). Socio-scientific inquiry-based learning as a means toward environmental citizenship. Sustainability, 13(20), 1-22. 

  4. Barelli, E. (2017). Science of complex systems and future-scaffolding skills: A pilot study with second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ologna, Italy. 

  5. Barnett, R.(2007). A will to learn: Being a student in an age of uncertainty. Berkshire, England: McGraw-Hill/Open University Press. 

  6. Bencze, L. (2017).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promoting wellbeing for individuals, societies and environments: STEPWISE.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7. Bernard, P., & Dudek, K. (2017). Revisiting students' perceptions of research scientist: Outcomes of an indirect draw-a-scientist test (INDAST).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6(4), 562-575. 

  8. Bielefeldt, A. R. (2018). Professional social responsibility in engineering. In I. Muenstermann (Ed.), Social responsibility (pp. 41-60). London, England: IntechOpen. 

  9. Canney, N. E., & Bielefeldt, A. R. (2016). Validity and reliability evidence of the engineering professional responsibility assessment too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5(3), 452-477. 

  10. Choi, K. (2005). Contemplation of scientist's social role, responsibility and its educational methods.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10, 49-67. 

  11. Glenn, C. J. (1994). Future mind: Artificial intelligence: Merging the mystical and the technological. Washington, DC: Acropolis Books. 

  12. Glerup, C., & Horst, M. (2014). Mapping 'social responsibility' in science. Journal of Responsible Innovation, 1(1), 31-50. 

  13. Godhade, J., & Hundekari, S. (2018). Social responsibility of engin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and Development, 3(2), 125-126. 

  14. Greene, J. C. (2007). Mixed methods in social inquiry. San Francisco, CA: John Wiley & Sons. 

  15. Ha, M., Shin, S., & Lee, J. (2019). Developing the questionnaire to measure the perception of the norms of science and applying to pre-service science r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4), 489-498. 

  16. Hong, S. (2016). Science-Technology-Society: Listening to science. Seoul: Dongasiabook. 

  17. Ko, Y., Shim, S. S., & Lee, H.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View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VSRo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Online first. 

  18. Lathem, S. A., Neumann, M. D., & Hayden, N. (2011). The socially responsible engineer: Assessing student attitudes of roles and responsibiliti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0(3), 444-474. 

  19. Latour, B. (2005). Reassembling the social: An introduction to actor-network-theory.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20. Lee, H. (2018). What is SSI education? Seoul: Parkyoung Story. 

  21. Lee, H., Choi, Y., Nam, C., Ok, S., Shim, S., Hwang, Y., & Kim, G. (2020). Development of the ENACT model for cultivating social responsibility of college students in STEM field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3(6), 3-16. 

  22. Lee, H., Hwang, Y., Ko, Y., Choi, Y., Ok, S., Nam, C., Shim, S., & Kim, G. (2022). ENACT project. Seoul: Parkyoung Story. 

  23. Levinson, R. (2018). Introducing socio-scientific inquiry-based learning (SSIBL). School Science Review, 100(371), 31-35. 

  24. Levrini, O., Tasquier, G., Barelli, E., Laherto, A., Palmgren, E., Branchetti, L., & Wilson, C. (2021). Recogni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future-scaffolding skills: Results from an empirical study of a teaching-learning module on climate change and futures thinking. Science Education, 105(2), 281-308. 

  25. Levrini, O., Tasquier, G., Branchetti, L., & Barelli, E. (2019). Developing future-scaffolding skills through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8), 2647-2674. 

  26. Narayan, R., Park, S., Peker, D., & Suh, J. (2013).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doing science: An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9(2), 115-129. 

  27. Oviawe, J. I., Tazhenova, G. S., Azman, M. N. A., & Abdullah, A. S. (2021). Promoting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s and interests in blocklaying and concreting works using a futures-wheel instructional strategy versus problem solving: Implica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Technical Education and Training, 13(3), 79-92. 

  28. Pimple, K. D. (2002). Six domains of research ethics.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8(2), 191-205. 

  29. Sakharov, A. (1981). The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Nature, 291, 184-185. 

  30. Schenk, L., Hamza, K. M., Enghag, M., Lundegard, I., Arvanitis, L., Haglund, K., & Wojcik, A. (2019). Teaching and discussing about risk: Seven elements of potential significance for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9), 1271-1286. 

  31. Schlossberger, E. (2016). Engineering codes of ethics and the duty to set a moral precedent.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22(5), 1333-1344. 

  32. Sjostrom, J., & Eilks, I. (2018). Reconsidering different visions of scientific literacy and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concept of Bildung. In Y. J. Dori, Z. Mevarech, & D. Baker (Eds.), Cognition, metacognition, and culture in STEM education (pp. 65-88).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33. Song, S. (2008). Discussion on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revisited.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2), 5-14. 

  34. Stilgoe, J., Lock, S. J., & Wilsdon, J. (2014). Why should we promote public engagement with scienc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3(1), 4-15. 

  35. Tasquier, G., Branchetti, L., & Levrini, O. (2019). Frantic standstill and lack of future: How can science education take care of students' distopic perceptions of time?. In E. McLoughlin, O. E. Finlayson, S. Erduran, & P. E. Childs (Eds.), Bridging research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pp. 205-224). Cham, Switzerland: Springer. 

  36. Tassone, V. C., O'Mahony, C., McKenna, E., Eppink, H. J., & Wals, A. E. (2018). (Re-)Designing higher education curricula in times of systemic dysfunction: A responsible research and innovation perspective. Higher Education, 76, 337-352. 

  37. Vanasupa, L., Slivovski, L., & Chen, K. C. (2006). Global challenges as inspiration: A classroom strategy to foster social responsibility.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2(2), 373-380. 

  38. Wals, A. E., Tassone, V. C., Hampson, G. P., & Reams, J. (2015). Learning for walking the change: Eco-social innovation through sustainability-oriented higher education. In M. Barth, G. Michelsen, M. Rieckmann, & I. Thomas (Eds.), Routledge handbook of highe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p. 25-39). London, England: Routledge. 

  39. Wojcik, A., Hamza, K., Lundegard, I., Enghag, M., Haglund, K., Arvanitis, L., & Schenk, L. (2019). Educating about radiation risks in high schools: towards improved public understanding of the complexity of low-dose radiation health effects. Radiation and Environmental Biophysics, 58(1), 13-20. 

  40. Wyndham, J. M., Albro, R., Ettinger, J., Smith, K., Sabatello, M., & Frankel, M. S. (2015). Social responsibility: A preliminary inquiry into the perspectiv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health professionals.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41. Yoon, J., Cho, W., & Nam, Y. (2021). Gifted students' perception of the social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scientis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1(3), 383-404. 

  42. Zandvoort, H., Borsen, T., Deneke, M., & Bird, J. (2013). Editors' overview: Perspectives on teaching social responsibility to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9, 1413-14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