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릿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Domestic Research Trends on Gri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6, 2021년, pp.131 - 138  

홍승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현용찬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국내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비인지적 주제인 그릿(Grit)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그동안의 성과를 파악하고 연구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그릿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방법은 'RISS'의 국내학술논문 중 KCI등재 및 KCI우수등재 그릿(Grit) 논문을 중심으로 사전에 설정된 기준(연도별 학술지 게재 현황,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 주제 등)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총 203개의 그릿 논문이 검색되었고, 국내 학술지 92곳에 게재되었다. 둘째, 연구대상은 대학생 연구가 88건(43.35%)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180건(88.67%)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양적연구 방법으로는 그릿과 다른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매개효과, 차이 검증 및 조절효과 검증 순으로 나타났고, 질적연구는 2017년 이후 연구가 진행되어 그릿 개념, 그릿 척도 개발 및 그에 따른 요인구조와 타당도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 그릿 발전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여, 교육현장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implications of Grit research by analyzing domestic research trends on Grit, which is a non-cognitive subject that has been actively researched in Korea recently in order to grasp the achievements so far and to seek directions for research. The analysis me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6)

  1. L. Y. Sanguras. (2019). Grit in the Classrooml. Seoul : Hakjisa. 

  2. C. B. Feldman. (2019). GRIT Action. Seoul : Borabit Cow. 

  3. A. L. Duckworth, C. Matthews, M. D.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4. S. R. Lee, Y. W. Sohn. (2013). What are the stro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Deliberate practice and Gri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3), 349-366. DOI : 10.16983/kjsp.2013.10.3.349 

  5. M. O. Suh. (2019). A meta-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Grit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7(1), 105-130. DOI : 10.30916/KERA.57.1.105 

  6. H. J. Lim (2017). The Current State of Grit Research and its Need for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1(4), 663-681. DOI : 10.17286/KJEP.2017.31.4.04 

  7. W. C. Kim, J. Y. Kim, M. J. Park. (2018). Research Trends on Grit and Learning: Analysis of literature found in domestic and overseas academic journals published.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20(2) ,77-100. 

  8. H. S. Shin, C. S. Oh. (2013).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eacher In-service Education : Focus on Research Areas, Themes, and Methods. The Journal of Koren Teacher Education, 30(3), 431-462. DOI : 10.24211/tjkte.2013.30.3.431 

  9. J. J. Ryu, H. J. Lim. (2018). Moderating Effects of Goal Types in the Relationship among Growth Mindset, Self-Determination, and Gri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2(3), 397-419. DOI : 10.17286/KJEP.2018.32.3.04 

  10. H. S. Choi, S. J. Yang. (2018). Mediating effects of Gri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and life satisfa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1(2), 105-123. 

  11. E. I. Jeong. (2019). Mediating Effects of Everyday Creativity Between Grit, Optimism and Colleg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9(2), 23-48. DOI : 10.36358/JCE.2019.19.2.23 

  12. H. J. Lim. (2017).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Grit, Creative Disposition, and Creative Think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13(2), 45-65. 

  13. J. Y. Kim. (2019).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Grit,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uctural relationship toward university student athlet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3(4), 233-244. DOI : 10.15831/JKSSPE.2019.23.4.233 

  14. K. S. Park. (2018). Depending on the performance of youth golf players Implications for Grit level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1), 171-187. DOI : 10.21509/KJYS.2018.11.25.11.171 

  15. K. H. Kim. (2019). Differences in Media Literacy, Grit, and Metacognition Strategy-Comparison of Personality Type-.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2(1), 169-178. DOI : 10.35280/KOTPM.2019.22.1.19 

  16. S. M. Han, S. L. Yoo. (2018). Exploring Grit Forming Environment in Physical Activity.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9(1), 1-16. 

  17. S. L. Yoo. (2019). Peering into the Mind-sets of Elementary School Athletes with High Grit Scores in Adversity.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30(4), 31-46. 

  18. M. R. Jung, E. Jeong. (2018). Effects of Academic Stress,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 on Gri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6), 414-423. DOI : 10.5392/JKCA.2018.18.06.414 

  19. M. S. Lee. (2019). The Influence of GRIT on Performance among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6(5), 129-147. DOI : 10.14396/jhrmr.2019.26.5.129 

  20. B. R. Lee, Y. C. Lee. (2018). The Study of Exploring Construction and Conception of the Sports Grit.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7(6), 253-268. DOI : 10.35159/kjss.2018.12.27.6.253 

  21. M. H. Hwang. (2019). Exploring the Meaning of Grit and Interventional Implications for the Academic Counseling.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8(1), 1-21. DOI 10.28972/kjec.2019.18.1.001 

  22. J. Y. Lee. (2019). A Concept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Grit Using Hybrid Model. Crisisonomy, 15(2), 141-153. 

  23. S. M. Han, S. L. Yoo. (2018). How to cultivate GRIT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4(3), 19-35. 

  24. H. B. Park. (2019). Strategy for Using Grit and Growth Mindset based on Questioning in Moral Education. Journal of Ethics, 1(126), 117-149. DOI : 10.15801/je.1.126.201909.117 

  25. Y. S. Kang, J. H. Park. (2010). The Effect of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10), 3680-3689. 

  26. C. S. Jung.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IT of Teenagers and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 675-684. DOI : 10.5762/KAIS.2020.21.1.6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