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D 제어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육 모델
Simulation-based Education Model for PID Control Learning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3, 2022년, pp.286 - 293  

서현호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재웅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성현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요소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을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 시뮬레이션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PID제어는 실제 응용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자동제어 기법으로서, 대부분 특정 상황에서 수학적 모델을 분석하거나 제어기가 내장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교육적인 환경에서는 PID 제어 원리뿐만 아니라, 게인 값 조정 및 제어기 사용 방법 등에 대한 PID 시뮬레이터 교육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PID 제어의 교육과 실습이 가능한 모델을 제안 한다. 제안 모델은 가상의 Ball과 Fan을 구현하여 Fan에서 발생한 공기 압력에 의해 Ball에 양력이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여 PID 제어를 실시하였다. 이때 Ball의 높이를 PID제어기의 각 게인 값에 따라 그래프로 표현 후 실제 시스템과의 비교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제 수업에 충분히 적용할 만한 만족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제안 모델을 통해 급격히 증가하는 스마트팩토리의 요소 기술을 원격 수업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elemental technologies constituting smart factories is increasing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imulation is widely used as a tool to learn these technologies. In particular, PID control is an automatic control technique used in various fields, and most of th...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7)

  1. J. V. Nickerson, J. E. Corter, S. K. Esche & C. A. Chassapis, (2007). Model for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remote engineering laboratories and simulations in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49(3), 708-725. DOI : 10.1016/j.compedu.2005.11.019 

  2. H. S. Im & E. M. Im. (2021).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self-directed learning that influences college online classes in COVID-19. J. Learn. Cent. Curric. Instr, 21, 183-194. 

  3. J. Beese. (2014). Expandi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tance learning.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8(4), 292-306. DOI : 10.1080/08923647.2014.959343 

  4. C. S. Noe. (2020). A Study on the Simulation-Based Electric Control Panel Distance Learn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0), 31-36. 

  5. A. S. Chow & R. A. Croxton. (2017). Designing a Responsive e-Learning Infrastructure: Systemic Change in Higher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1(1), 20-42. DOI : 10.1080/08923647.2017.1262733 

  6. S. Joksimovic, D. Gasevic, T. M. Loughin, V. Kovanovic & M. Hatala. (2015). Learning at distance: Effects of interaction traces on academic achievement. Computers & Education, 87, 204-217. DOI : 10.1016/j.compedu.2015.07.002 

  7. V. Salyers, L. Carter, A. Carter, S. Myers & P. Barrett. (2014). The search for meaningful e-learning at Canadian universities: A multiinstitutional research study.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5(6), 313-347. DOI : 10.19173/irrodl.v15i6.1713 

  8. E. N. Zaborova, I. G. Glazkova & T. L. Markova, (2017). Distance learning: Students' perspective. Sociological Studies. 2(2), 131-139. 

  9. C. Lytridis, A. Tsinakos & I. Kazanidis, (2018). ARTutor-an augmented reality platform for interactive distance learning. Education Sciences. 8(1), 6. DOI : 10.3390/educsci8010006 

  10. B. Hekimoglu, S. Ekinci & S. Kaya. (2018). Optimal PID controller design of DC-DC buck converter using whale optimization algorithm. In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Processing (IDAP), IEEE. 1-6. DOI : 10.1109/IDAP.2018.8620833 

  11. S. Khubalkar, A. Junghare, M. Awar & S. Das. (2017). Modeling and control of a permanent-magnet brushless DC motor drive using a fractional order 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controller. Turkish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s. 25(5), 4223-4241. DOI : 10.3906/elk-1612-277 

  12. K. H. Ang, G. Chong & Y. Li. (2005). PID control system analysis, design, and technology.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13(4), 559-576. DOI : 10.1109/TCST.2005.847331 

  13. S. Thamizmani & S. Narasimman. (2014). Design of fuzzy PID controller for brushless DC motor.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Research in Management & Technology. 3(4), 66-75. 

  14. J. M. Kim & Y. S. Choi. (2020).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with Proble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Attitudes, Satisfac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8(1), 31-41. 

  15. S. W. Ha & J. Choi. (2020). The Learning Effect of Simulation Game Activities in Geography Classes : Focus on urban flood. 

  16. W. S. Park. (2015, October). Development of the Virtual Plant Using Mitsubishi PLC Simulation and Unity Game Engine. In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pp. 153-159). 

  17. G. W. Jin. (2020). AGV Distance Learning Model Based on Virtual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1), 41-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