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시대에 중소제조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Companies on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Age of Digital Transformation: Focusing on the Leadership Mediation Effect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1, 2022년, pp.163 - 177  

이주용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which are techniques for management innovation to secure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sized manufacturers, on management performance as economic uncertainties increase and non-face-to-face culture sp...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의 지속으로 종소재조기업들의 재택근무 전환 및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중소 제조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리더십의 매개가 되었을 때 효과를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리더십의 역량을 통해 경영성과가 향상되고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향의 설정에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모형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인 조직의 상황, 기획, 지원, 운영, 개선의 5가지 독립변수와 리더십을 매개변수,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정의하고 모형의 가설검정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리더십의 매개 효과를 규명하자고 한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설문 조사 기간은 2021년 8월에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중소제조업체가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는 것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는데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의 역할에 대해서 심도 있게 분석하여 중소제조기업의 경쟁력확보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성과 성장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리더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리더십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 리더십은 조직의 상황과 경영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H4-2 : 리더십은 기획과 경영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H4-3 : 리더십은 지원과 경영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H4-4 : 리더십은 운영과 경영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H4-5 : 리더십은 개선과 경영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둘째,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중 개선이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성 및 충족성,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매출액과 같은 금전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 전환 시대의 미래의 니즈와 기대를 다루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kramd, Ashfaq. "Non-Face to Face Student Learning Time: An ocean in Medical Education," Pakistan Journal of Medical Sciences, Vol.35 No.3 2019, pp.589-590. 

  2. 김형준, "품질경영 성공요인과 경영성과와의 관련성 분석: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8권, 4호, 2012, pp.231-243. 

  3. Lawton, A. & Paez, I., "Developing a framework for ethical leadership,"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30, No.3, 2015, pp.639-649. 

  4. 김민호,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ISO 9001:2015와 개인역량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5. Groocock, J. B., "The chain of quality: Market dominance through product superiority," Marketing News, Vol.20, No.19, 1986, pp.32-32. 

  6. Schonberger., "Operating Control in the New Manufacturing Environment," Management Accounting, October, 1992, pp.25-30. 

  7. 이재동, "중소기업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SO 9001:2008 요구사항과 컨설팅 접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8. Anderson, E. W., Fornell, C., & Lehmann, D. 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1994, pp.53-66. 

  9. Banks,J., The essence of total quality management. New Jersey: Prentice-Hall, 1992, 51-59. 

  10. 최재웅,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품질경영시스템 조직 진단 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12권, 2호, 2016, pp.87-101. 

  11. Schonberger,R.J., Is strategy strategic? Impact of total qualitymanagement on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6, No.3, 1992, 80-87. 

  12. S. Furnari., A Cognitive Mapping Approach to Business Models: Representing Causal Structures and Mechanisms. Advances in Strategic Management, 33, 2015, pp.207-239. 

  13. Matt, C., Hess, T., Benlian, "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ies," Business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Vol.57, No.5, 2015, pp.339-343. 

  14. Downes, L., Nunes, P., "Big bang disruption," Harvard business review, 2013, pp.44-56. 

  15. Bican, P. M., Brem, A., "Digital Business Model, Digital Transformation, Digital Entrepreneurship: Is There A Sustainable "Digital?", Sustainability," Vol.12, No.13, 2020, pp.5239. 

  16. Kane, G. C., Palmer, D., Phillips, A. N., Kiron, D., Buckley, N., "Strategy, not technology, drives digital transformation," MIT Sloan Management Review and Deloitte University Press, 14, 2015, pp.1-25. 

  17. Flynn, B. B., Schroeder, R. G., & Sakakibara, S. "A framework for quality management research and an associated measurement instrument,"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1 No. 4, 1994, pp.339-366. 

  18. 이내영, "품질경영의 활동요인과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건설업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9권, 3호, 2013, pp.195-206. 

  19. 박근영, "지방공기업 CEO의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 

  20. J.L.Price., The Study of Turnover, Ames, LA: Iowa State University Press: 1972, pp.57-59 

  21. P.Kotler., Marketing Management. 5th.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84, pp 357-359. 

  22. R. M. Steer., Problems in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0, No.4, 1975, pp.546-558. 

  23. Taylor, W. A., "Senior executives and ISO 9000,"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12, No.4, 1995, pp.40-57 

  24. Jeffery, M., "Achieving cost-effective supply chain agility for thesemiconductor industry,"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dissertation, 2005. 

  25. 이무성,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1015)," 서울: 북코리아, 2018. 

  26. Nilsson L., M. D. Johnson, & A Gustasson. "The impact if quality pract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usiness results: product versus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6, No.1, 2001, pp.5-27. 

  27. Pfeffer, J., "Producing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the effective management of peopl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9, No.1, 1995, pp.55-69. 

  28. Ugboro, I. O., & Obeng, K. "Management leadership, employee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QM organization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5 No.2, 2000, pp.247-272. 

  29. Witell, L., Johnson, M. D., &, Gustafsson, A. "The impact of quality pract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usiness results: Product versus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6 No.1, 2001, pp.5-27. 

  30. Lassen, A. H., Gertsen, F., & Riis, J. O., "The nexu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radical innovation.," Creativity & Innovation Management, Vol.15 No.4, 2006, pp.359-372. 

  31. Sila, I., "Examining the effects of contextual factors on TQM and - 69 - performance through the lens of organizational theories: Amempirical study," I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5, No.1, 2007, pp.83-109. 

  32. Chow Chua, C., Goh, M., & Boon Wan, T. "Does ISO 9000 certification improve business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20, No.8, 2003, pp.936-953. 

  33. Yamamoto, M., & Nof, S. Y., "Scheduling rescheduling in the manufacturing operating system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23, No.4, 1985, pp.705-705. 

  34. 김경수, "비재무 구조회귀모형을 이용한 품질경영시스템 핵심요소 간의 순환관계 분석," 경영교육연구 , 제20권, 2호, 2012, pp.577-596. 

  35. 황중하, "품질경영시스템 정착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지역 전자 및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중심으로,"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컨설팅학과 석사학위 논문, 2020. 

  36. 권수용, "중소제조기업 경쟁우위와 경영성과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6. 

  37. Johnson, H. T., & Kaplan, R. S. "Relevance lost: The riseand fallof management accounting,"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7. 

  38. 박선주, "중소제조기업의 품질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제14권, 1호, 2020, pp.58-98. 

  39. 윤여현, "ISO 품질 경영시스템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에 미치는 영향: ISO9001 최신 개정항목을 중심으로," 한국혁신학회지, 제14권, 2호, 2019, pp.133-157. 

  40. 박세화, "ISO 9001:2015 품질경영시템의 운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내부고객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1. 

  41. 손세일, "품질경영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42. 이정우,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몰입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9. 

  43.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경기도:21세기사,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