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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시설 설치의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선행성 분석
Precedence Analysis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for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55, 2018년, pp.31 - 55  

주일엽 (중부대학교 경찰경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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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안전표지, 교통신호기기 등 교통안전표지 설치의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선행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중 하나인 교차상관분석(cross-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도출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안전시설 설치건수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안전표지(전체) 설치건수(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주의) 설치건수(시차수 7), 교통안전표지(규제) 설치건수(시차수 7), 교통안전표지(지시) 설치건수(시차수 4)가 각각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선행(先行)한다. 둘째, 교통신호기기 설치건수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신호기기(보행등) 설치건수(시차수 2)가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선행(先行)한다. 셋째, 교통안전시설 설치건수 증감률의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안전표지(전체)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주의)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지시)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보조) 설치 증감률(시차수 1)이 각각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을 선행(先行)한다. 넷째, 교통신호기기 설치 증감률의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신호기기(보행등) 설치 증감률(시차수 0)이 정(+)의 관계로 동행(同行)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cedence analysis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for traffic accidents.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precedence of the number of traffic safety signs installation for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 is follows. The number of 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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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1980년부터 2016년까지 교통안전표지 및 교통신호기기 설치현황과 교통사고 분석현황을 연구대상으로 교차상관분석(cross-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교통안전표지 설치의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선행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통안전표지 설치 및 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 국민의 교통안전 확보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1980년부터 2016년까지 교통안전표지 및 교통신호기기 설치현황과 교통사고 분석현황을 연구대상으로 교통안전표지, 교통신호기기 등 교통안전표지 설치의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선행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MS-OFFICE EXCEL, IBM SPSS 등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중 하나인 교차상관분석(cross-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안전시설 설치의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선행성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구체적으로 규명하였다.
  • <표 6>은 교통신호기기(전체), 교통신호기기(일반), 교통신호기기(전자), 교통신호기기(차량등), 교통신호기기(보행등) 등 교통신호기기 설치 증감률의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에 대한 선행성을 분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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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신호기기(신호등)의 정의는 무엇인가? 교통신호기기(신호등)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신호기는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신호기는 도로교통에 관하여 문자·기호 또는 등화로써 진행· 정지· 방향전환· 주의 등의 신호를 표시하여 다양한 교통류에 우선권을 할당하는 기능을 한다. 교통신호제어기 구분은 제어기의 H/W 측면이나 기능 측면에 따라 구분하기보다는 운영 측면에 의해 일반신호기와 전자신호기, 실시간신호기로 구분한다.”고 정의하고 있다(도로교통공단, http://www.koroad.
경찰청에서 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일환으로 추진 하는 것은 무엇인가? 경찰청에서는 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일환으로 ① 국민이 근절을 원하는 교통위반,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법규위반 공익신고 활성화 추진, 국민 불편 최소화 및 업무효율성을 고려한 선별적 음주운전 예방활동, 전통시장 주변 주차 허용 등 ‘공감받는 단속으로 교통질서 확보’, ② 통학버스·스쿨존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 교통약자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개선 등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안전 대책 시행’, ③ 보행자 안전을 위한 방어보행 3원칙 홍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 실시,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빛반사 바람막이 등 안전용품 배부 등 ‘범국민적 교통안전 홍보활동 전개’와 더불어 ④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지속 추진, 발광형 교통안전표지 적용 확대, 교통환경 집중신고·정비 기간 운영 등 ‘도로교통 환경의 개선’을 강화하고 있다(경찰청, 2017:251-264).
교통안전표지, 교통신호기기 등 교통안전표지 설치가 교통사고 발생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가?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중 하나인 교차상관분석(cross-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도출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안전시설 설치건수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안전표지(전체) 설치건수(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주의) 설치건수(시차수 7), 교통안전표지(규제) 설치건수(시차수 7), 교통안전표지(지시) 설치건수(시차수 4)가 각각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선행(先行)한다. 둘째, 교통신호기기 설치건수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신호기기(보행등) 설치건수(시차수 2)가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선행(先行)한다. 셋째, 교통안전시설 설치건수 증감률의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안전표지(전체)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주의)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지시) 설치 증감률(시차수 1), 교통안전표지(보조) 설치 증감률(시차수 1)이 각각 부(-)의 관계로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을 선행(先行)한다. 넷째, 교통신호기기 설치 증감률의 교통사고 발생 증감률에 대한 선행성은 교통신호기기(보행등) 설치 증감률(시차수 0)이 정(+)의 관계로 동행(同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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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경제기획원 (1980). 1980 한국통계연감. 

  2. 경찰청 (2008). 2007년 통계연보. 

  3. 경찰청 (2016). 2016년 통계연보. 

  4. 경찰청 (2017). 2017년 경찰백서. 

  5. 김윤상 (2017).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물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태환 (2010). 우리나라 교통유도경비 도입방안의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지, 23, 21-39. 

  7. 도로교통공단 (2018). http://www.koroad.or.kr, 검색일: 2018. 4. 6. 

  8. 도로교통법 (2018). (법률 제15530호, 시행 2018. 4. 25). 

  9. 도로교통법 시행규칙(2018). 행정안전부령 제54호, 시행 2018. 4. 25. 

  10. 윤여일 (2016). 도로안전 관련 시설물 교통사고 감소효과도 추정.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상훈 (2008). 교통경찰업무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지, 15, 257-275. 

  12. 장병수 (2014). 교통신호기의 하자와 피해 구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장시중 (2017). 학생 교통안전시설 및 학생교통안전교육 실효성 제고 방안 : 부산지역 교통안전체험교육장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허성범 (2016). 보행자 안전을 위한 다기능 횡단보도 표지판의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Ministry of Infrastructure and the Environment. (2013). Road Traffic Signs and Regulations in the Netherlands. 

  16. 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Highways Engineering Branch. (2000). Manual of Standard Traffic Signs & Pavement Mark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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