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과과정 분석 및 인식 조사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Analysis and Awareness of the Development of Standard Curriculum for Library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3 no.1, 2022년, pp.199 - 232  

장수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박상욱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앞선 고려사항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정보학분야 NCS 직무 단위 및 사서 자격 기준과 관련된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등을 검토하였다. 둘째, 2021년 기준 전국 문헌정보학 개설 교과목을 조사 및 분석해 현황을 알아보았다. 셋째, 사서 및 정보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로 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2021년에 개설된 문헌정보학과 교과목 중 가장 교과목 수가 높은 분야는 '정보서비스'였으며, 가장 빈번하게 도출된 키워드는 '정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는 IPA분석Borich 요구도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학년별 최우선 요구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이후 현장의 사서 및 정보전문가의 의견을 설문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조사한 결과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은 단순한 표준화뿐만이 아닌 다양한 이용계층을 포괄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과목의 운영이 병행해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considerations prior to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at secures the objectivity and reliability of the curriculum nationally. To this end, first,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s notification relat...

주제어

표/그림 (27)

참고문헌 (21)

  1. Cha, S. J. (2016a).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https://doi.org/10.4275/KSLIS.2016.50.1.457 

  2. Cha, S. J. (2016b). A study on improvement of NCS duty components in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by evaluation of the importance and uti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215-247. https://doi.org/10.4275/KSLIS.2016.50.3.215 

  3. Cho, D. Y. (2009). Exploring how to set priority in need analysis with surve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5, 165-187. 

  4. Choi, S. H. & Ha, Y. J. (2019). An analysis o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1), 53-71. https://doi.org/10.3743/KOSIM.2019.36.1.053 

  5. Choi, S. H. (2019). Identifying topics of LIS curricula by keyword analysis-focused on information technology classes of US and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2), 43-60. https://doi.org/10.16981/kliss.50.201906.43 

  6. Hong, H. J., Noh, Y. H., & Kim, D. S. (2021). A study on status and necessity of the curriculum for the department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5(1), 5-36. https://doi.org/10.4275/KSLIS.2021.55.1.005 

  7. Hong, S. Y., Kim, S. E., & Lee, H. M. (2021). Assessing the effectiveness of the disaster information system using an IPA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and maintenance managers: a case study of mozambique.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25(2), 93-122. http://dx.doi.org/10.21212/IASR.25.2.4 

  8.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2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Available: https://www.ncs.go.kr/index.do 

  9. Jung, J. H. & Lee, C. M. (2019). An analysis of industrial security curriculums in college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4(2), 29-53. https://doi.org/10.7838/JSEBS.2019.24.2.029 

  10. Lee, H. J. & Kwon, G. J. (2018). Analysis of relevance between accounting.taxation curriculum and educational performance apply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79, 127-147. 

  11. Lee, S. H. (2021). Lee Sun Hwa Education. Seoul: Miraegachi. 

  1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21). 202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Development and Improvement Manual. 

  13. Noh, D. J.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451-468.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451 

  14. Noh, Y. H., Ahn, I. J., & Choi, S. K.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 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55-82. https://doi.org/10.4275/KSLIS.2012.46.2.055 

  15. Park, E. K., Hong, S. H., & Oh, S. H. (2015).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4), 29-52. 

  16. Park, T. Y., Han, H. J., Oh, H. J., & Yang, D. (2018). A study on the librarian's key tasks of the era of the 4 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2), 327-356. https://doi.org/10.16981/kliss.49.201806.327 

  17. Yi, J. C. & Kwon, N. H. (2017). Developing a competency: base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s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2), 207-235. https://doi.org/10.4275/KSLIS.2017.51.2.207 

  18. Yoo, S. R. (2018). A diagnostic analysis of lis curriculum from the meta-literacy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2), 191-220. https://doi.org/10.4275/KSLIS.2018.52.2.191 

  19. Borich, G.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 39-42. 

  20. Martilla, J. A. & James, J. C. (199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21. Saladyanant, T. (2014).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Thai universities compared with IFLA Guidelines for Professional Library/Information Educational Program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47, 120-1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