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 기반의 가족중심코칭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작업수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Family-Centered Coaching Based on Sensory Integration on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9 no.2, 2021년, pp.12 - 25  

김윤성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장문영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홍소영 (고신대학교 의료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감각통합기반의 가족중심코칭이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아동의 작업수행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20년 4월 16일~ 2020년 8월 6일까지 기준에 부합하는 3-6세 ASD 아동 10명과 보호자 10명이 참여하였다. 캐나다 작업수행 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로 아동의 작업 수행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목표성취척도(Goal Attainment Scaling; GAS)로 아동의 작업수행을 평가하였다. 실험군은 기존에 받고 있는 감각통합치료와 함께 주 1회 60분, 4주간 가정방문 및 영상통화로 시행되는 목표활동에 대한 개별화된 가족중심코칭을 받았다. 통제군은 기존에 받고있는 감각통합치료와 함께 목표활동에 대한 감각통합기반의 일반적인 상담으로 진행하였다. 중재 전과 후의 집단별 COPM의 수행도와 만족도, GAS 점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을 사용하였고, 중재 전후 집단 간의 COPM의 수행도와 만족도, GAS의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Mann-Whitney U 검정을 사용하였다. 두 집단 간의 효과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Cohen's d를 사용하였다. 결과 : 실험군과 통제군 모두 중재 전과 후에 COPM 수행도와 만족도, GAS의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집단 간의 중재 전과 후의 COPM 수행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Cohen's d 값의 결과 COPM 수행도(d=.913)에서 큰 효과를 보였다. COPM 만족도와 GAS 점수는 모두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5), Cohen's d 값의 결과 COPM 만족도(d=2.768), GAS 점수(d=2.786) 모두 큰 효과를 보였다. 결론 : 감각통합기반의 가족중심코칭이 감각통합기반의 일반적인 상담보다 ASD 아동의 작업 수행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explored the effects of family-centered coaching using a sensory integration-based approach on the levels of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Methods : From April 16, 2020 to August 6, 2020, participants included 10 children with A...

주제어

참고문헌 (39)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 

  2. Anzalone, M., & Williamson, G. (2000). Sensory processing and motor performance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A. M. Wetherby, & B. M. Prizant (Eds.), Autism spectrum disorders: A transac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pp. 143-166). Baltimore: Paul Brookes. 

  3. Ashburner, J. K., Rodger, S. A., Ziviani, J. M., & Hinder, E. A. (2014). Optimizing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experiencing sensory challenges: A clinical reasoning framework.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Revue Canadienne d'Ergothe 'rapie, 81, 29-38. http://dx.doi.org/10.1177/0008417413520440 

  4. Ben-Sasson, A., Carter, A. S., & Briggs-Gowan, M. J. (2009).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sensory over-responsivity from infancy to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5), 705-716. 

  5. Ben-Sasson, A., Hen, L., Fluss, R., & Cermak, S. (2009). A meta-analysis of sensory modulation symptoms i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9, 1-11. 

  6. Bulkeley, K., Bundy, A., Roberts, J., & Einfeld, S. (2016). Family-centered management of sensory challenges of children with autism: Single-case experimental desig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0, 7005220040. http://dx.doi.org/10.5014/ajot.2016.017822 

  7. Case-Smith, J., & O'Brien, J. C. (2018a). Early intervention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7th ed., pp. 731-759). St. Louis: Elsevier. 

  8. Case-Smith, J., & O'Brien, J. C. (2018b). Sensory integr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7th ed., pp. 294-346). St. Louis: Elsevier. 

  9.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0). Data & statistics on autism spectrum disorder. Retrieved from https://www.cdc.gov/ncbddd/autism/data.html 

  10. Chung, H. S. (2013).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lay program on sensory modulation function and adaptive behavior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 17(1), 83-98. 

  11. Chung, H. S. (2015). The effects of home based sensory integration parent education program on sensory modulation and daily of living function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9(3), 1-31. 

  12. Chung, H. S., Yoo, E. Y., Jung, M. Y., Park, J. H., Lee, T. Y., & Lee, J. Y. (2015).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ping skills parent program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on the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3), 111-126. http://dx.doi.org/10.14519/jksot.2015.23.3.09 

  13. Donnelly, C., & Carswell, A. (2002). Individualized outcome measur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4), 84-94. http://dx.doi.org/10.1177/000841740206900204 

  14. Dunn, W. (2011). Best practice occupational therapy in community service with children and families. Thorofare, NJ: Slack. 

  15. Dunn, W., Cox, J., Foster, L., Mische-Lawson, L., & Tanquary, J. (2012). Impact of a contextual intervention on child participation and parent competence amo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pretest-posttest repeated-measures desig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 520-528. http://dx.doi.org/10.5014/ajot.2012.004119 

  16. Dunst, C. J., Bruder, M. B., Trivette, C. M., & Hamby, D. W. (2006). Everyday activity settings, natural learning environments, and early intervention practices.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3, 3-10. 

  17. Hong, K. U. (2017). Development and childhood psychopathology. Seoul, South Korea: Hakjisa. 

  18. Hu, S. Y. (2015). The effect of sensory diet home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ho have sensory defensiveness: Case report.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4(1), 63-73. 

  19. Kaiser, A. P., & Hancock, T. B. (2003). Teaching parents new skills to support their young children's development. Infants & Young Children, 16(1), 9-21. 

  20. Kim, K. M., Chang, M. Y., & Ahn, D. H. (2005). The parent educational program with a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for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3(1), 67-77. 

  21. Kim, M. S. (2001). A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9(1), 1-10. 

  22. Kim, Y. S., Son, C. R., & Kim, K. M. (2018). The effects of oral activity with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eating of a child with oral defensiveness: A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6(1), 1-13. http://dx.doi.org/10.18064/JKASI.2018.16.1.001 

  23. Kuhaneck, H. M., Madonna, S., Novak, A., & Pearson, E. (2015).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their parents: A systematic review of family outcom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 6905180040. http://dx.doi.org/10.5014/ajot.2015.017855 

  24. La Vesser, P., & Berg, C. (2011). Participation patterns in preschool children with an autism spectrum disorder. OTJR: 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31, 33-39. http://dx.doi.org/10.3928/15394492-20100823-01 

  25. Lang, R., O'Reilly, M., Healy, O., Rispoli, M., Lydon, H., Streusand, W., et al. (2012).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6, 1004-1018. http://dx.doi.org/10.26153/tsw/1433 

  26. Law, M., Baptiste, S., Carswell-Opzoomer, A., McColl, M. A., Polatajko, H., & Pollock, N. (1998).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2nd ed.). Ottawa, Ontario: CAOT Publications. 

  27. Law, M., Baum, C., & Dunn, W. (2005).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2nd ed.). Thorofare, NJ: Slack. 

  28. Law, M., Darrah, J., Pollock, N., Wilson, B., Russell, D., Walter, S., et al. (2011). Focus on function: A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omparing child- versus context-focused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53, 621-629.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11.03979.x 

  29. Likert, R. (1932). A technique for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Archives of Psychology, 140, 1-55. 

  30. McConachie, H., & Diggle, T. (2007). Parent implemented early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13, 120-129. http://dx.doi.org/10.1111/j.1365-2753.2006.00674.x 

  31. McIntosh, D. N., Miller, L. J., & Shyu, V.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hort sensory profile. In W. Dunn (Ed.), The sensory profile: Examin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32. Miller, L. J., Anzalone, M. E., Lane, S. J., Cermak, S. A., & Osten, E. T. (2007). Concept evolution in sensory integration: A proposed nosology for diagnosi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35-140. http://dx.doi.org/10.5014/ajot.61.2.135 

  33. Miller, L. J., Schoen, S. A., James, K., & Schaaf, R. C. (2007). Lessons learned: A pilot study of occupational therapy effectiveness for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 161-169. http://dx.doi.org/10.5014/ajot.61.2.161 

  34. Pashazadeh, A. Z., Hosseini, S. A., Rassafiani, M., Samadi, S. A., & Dunn, W. (2020). A contextual intervention adapted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A pilot study with single-subject design. Archives of Rehabilitation, 21(1), 120-137. https://doi.org/10.32598/RJ.21.1.2932.1 

  35. Pashazadeh, A. Z., Hosseini, S. A., Rassafiani, M., Samadi, S. A., Hoseinzadeh, S., & Dunn, W. (2019). Contextual intervention adapted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An RCT of a parenting program with parent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ASD). Iranian Journal of Child Neurology, 13(4), 19-35. 

  36. Portney, L. G., & Watkins, M. P. (2000). Foundations of clinical research: Applications to practice (pp. 235-275).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37. Rush, D., & Shelden, M. (2011). The early childhood coaching handbook. Baltimore: Paul H. Brookes. 

  38. Shim, M. S., & Kim, Y. H. (1998).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 cut-off scor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7(1), 1-15. 

  39. Woo, C. C., Donnelly, J. H., Steinberg-Epstein, R., & Leon, M. (2015). Environmental enrichment as a therapy for autism: A clinical trial replication and extension. Behavioral Neuroscience, 129(4), 412-4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