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한 교과서 문제 재구성 예시 및 적용
Re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reforming textbook problems for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3, 2018년, pp.289 - 309  

박선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한선영 (성균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gradually increasing focus on adopting mathematical modeling techniques into school curricula and classrooms as a method to promot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However, this approach is not commonly realized in today's classrooms due to the difficulty in devel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실생활에서 수학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하여 교과서 문제를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연구의 연구문제는? 1)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의 실생활 문제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단계를 어느 정도로 다루고 있는가? 2)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한 문제로 재구성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2-1)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문제로 재구성하는 근거 및 예시는 무엇인가? 2-2)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문제로 재구성한 예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 및 태도는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목받는 것은?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교 교육 과정 및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는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로 수학적 모델링이 도입되었고(교육부, 2015), 전미수학교사협의회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간하는 저널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2015년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사 및 연구자의 다양한 모델링 수업 사례를 다루기도 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을 문제해결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는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로 수학적 모델링이 도입되었고(교육부, 2015), 전미수학교사협의회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간하는 저널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2015년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사 및 연구자의 다양한 모델링 수업 사례를 다루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수학적 모델링을 문제해결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수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와 관련이 있다. 모든 학생들은 미래의 세계 시민으로서 각자의 일상생활이나 직업 상황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수학적 문제 상황에 대비해야 하며(NCTM, 2000), 그 상황이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을 스스로 인식하고, 여러 가지 해결 전략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Sutherland,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Kang, O.K., Kwon, U.K., Lee, H.J., Woo, H.J., Yun, S.H., Kim, T.H., Yoo, S.Y., & Yun, H.M. (2015). Middle School matheamtics 1 2, 3. Seoul: Donga Publishing. 

  2. Ministra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2015-74.. 

  3. Kim, M.K., Hong, J.Y., & Kim. E.K. (2009). Exploration of teaching method through analysis of cases of mathematical mode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he Mathematics Education 48(4), 365-385. 

  4. Kim, H.Y., & Kang, O.K. (2015). Case study of matheamtical modeling,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47(2), 159-163. 

  5. Seo, J.H., Yeun, J.K., & Lee, K.H.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mathematical modeling: Focus on Tsunami,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4), 785-799. 

  6. Shin, E. J., & Kwon, O. N. (2001). A study of exploration-oriented mathematical model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rach in mathematics 11(1). 157-177. 

  7. Shin, H. S., & Lee, M. H. (2011). The effects of tasks setting for matheamtical modelling in the complex real situation,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4), 423-442. 

  8. Lee, D. H., & Seo, K. S. (2004). The history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the modeling perspective, The History of Mathematics 17(4), 123-132. 

  9. Hwang, H. J. (2007). A study of understanding mathematical modelling,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1), 65-97. 

  10. Asempapa, R. S. (2015). Mathematical modeling: essential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8(1), 16-29. 

  11. Blum, W. (2002). ICMI Study 14: 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Discussion docu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1(1), 149-171. 

  12. Blum, W. (2015). Quality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What Do We Know, What Can We Do?,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73-96. 

  13. Blum, W., & Ferri, R. B. (2009). 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 45-58. 

  14. Blum, W., & Ferri, R. B. (2016). Advancing the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ing: Research-Based concepts and example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65-7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5. Blum, W., Galbraith, P. L., Henn, H. W., & Niss, M. (2007).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York: Springer. 

  16. Cavey, L. O., & Champion, J. (2016). Learn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authentic mathematical modeling task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31-142).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7. Cirillo, M., Pelesko, J. A., Felton-Koestler, M. D., & Rubel, L.(2016). Perspectives on modeling in school mathematic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3-16). Reston, VA: NCTM 

  18.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Author. 

  19. Doerr, H. (2016). Designing sequences of model development task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97-20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Doerr, H.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0-136. 

  21. English, L. D., & Watters, J. J. (2004).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22. Gann, C., Avineri, T., Graves, J., Hernandez, M., & Teague, D. (2016). Moving students from remembering to thinking: The power of mathematical modeling.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97-10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3. Gould, H. (2016). What a modeling task looks like?.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79-18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4. Gravemeijer, K. (1997). Solving word problems: A case of modelling?,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89-397. 

  25. Groshong, K. (2016). Different types of mathematical model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7-2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Hatch, J. A. (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Suny Press. 

  27. Hamilton, E., Lesh, R., Lester, F., & Brilleslyper, M. (2008). Model-eliciting activities (MEAs) as a bridge betwee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1(2), 1-25. 

  28. Kaiser, G., & Maass, K. (2007). Modelling in lower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problems and opportunitie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99-108. 

  29. Kang, O. K, & Noh, J. H. (2012). Teaching mathematical modelling in school mathematics,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8-15. 

  30. Maass, K. (2010). Classification scheme for modelling tasks,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1(2), 285-311. 

  31.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Jossey-Bass. 

  32. Meyer, D. (2015). Missing the Promise of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cs Teacher 108(8), 578-583. 

  3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4. Niss, M., Blum, W., & Galbraith, P.(2007). Introduction. In W. Blum, & P. L. Galbraith, (Eds.) Modeling and appli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 The 14th ICME study. New-York: Springer. 

  35. Palm, T. (2009). Theory of authentic task situations, Words and worlds: Modelling verbal descriptions of situations, 3-19. 

  36. Pollak, H. (2003). A history of the teaching of modeling, A History of School Mathematics, 1 647-672. 

  37.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 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W Blum, P Galbraith, HW Henn, & M Niss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14th ICMI Study (pp. 109-120). New York: Springer. 

  38. Puchalska, E., & Semadeni, Z. (1987). Children's reactions to verbal arithmetical problems with missing, surplus or contradictory dat,.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7(3), 9-16. 

  39. Stake, R. E. (1978). The case study method in social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7(2), 5-8. 

  40.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41. Sutherland, R. (2006). Teaching for learning mathematics. UK: McGraw-Hill Education. 

  42. Tran, D., & Dougherty, B. J. (2014). Authenticity of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cs Teacher 107(9), 672-678. 

  43. Usiskin, Z. (2015). Mathematical modeling and pure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0(8), 476-482. 

  44. Verschaffel, L., Greer, B., & De Corte, E. (2000). Making sense of word problems. The Netherlands: Lisse. 

  45. Zbiek, R. M., & Conne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1), 89-1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