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과서류의 내용 요소 전개에 관한 연구 - 학습 내용의 내재적 통일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ent Components in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s: Focusing on the internal coherence of the 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4, 2022년, pp.25 - 44  

소병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과서 3종의 내용 요소가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살펴보고, 향후 교과서 개발에 참고할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과서 3종은 시간을 달리해 순차적으로 개발되었으며, 개별 교과서별 특징이 분명하게 구분된다. 『정보와 매체』(1996)와 『도서관과 정보생활』(2011)의 내용 요소는 선조적 구성으로 전개되는 반면, 『정보와 도서관』(2002)은 주제 중심의 단회성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교과서의 단원은 학습목표-학습내용-학습활동이 고르게 의미상 관계성을 맺어야 한다. 하지만 정보활용교육 관련 교과서의 경우, 일부 단원에서 학습목표와 내용, 활동 사이의 관계가 단절되는 사례가 나타난다. 이런 단절은 교과서 내용 요소의 전개에 있어 신뢰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만큼 향후 교과서 개발에 있어 충분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content components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s develop and is to find implications for improving of textbook publication. Three kinds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s were published sequentially over time. The content components of 『Infor...

주제어

참고문헌 (18)

  1. 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39(1), 195-217. 

  2. 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the roles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2(3), 169-188. 

  3. 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2(3), 271-292. 

  4. Kim, Sung-Won (2010).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and the?development of its design principle.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41(4), 23-40. 

  5. Kim, Sun-Hee (2008). Information Literacy. Paju: Hankukhaksulsumhbo. 

  6. Kim, Sun-Jin et al. (2018). Integrated Science. Seoul: Mirae N. 

  7. Kim, Tae-Kyung (2007). A study on the curricular model development for information?user instruction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387-412. 

  8. Kim, Yong-Chul et al. (1996). Information and Media. Seoul: Daehantextbooks. 

  9. Kim, Yong-Chul et al. (2002). Information and Library. Seoul: Daehantextbooks. 

  10. Korea Library Association School Library Education Curriculum Committee (2007). Library?and Information Life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1.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ersed Curriculum Explain. Sejong: Ministry?of Education. 

  12.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7). Compilation Guide of Textbook Development for?2015 Reversed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3.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2011). Library and?Information Life. Seoul: Mirae N. 

  14. Lee, Byeong-Ki (2019). A study on the direc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curriculum revision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2), 49-68. 

  15. Park, Chang-Eon (2018). Curriculum and Administration. Daejeon: National Research?Foundation. 

  16. Park, Ju-Hyeon & Kang, Bong-Suk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a?information literacy concept and educational cont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223-250. 

  17. Park, Ju-Hyeon, Kang, Bong-Suk, & Lee, Byeong-Kee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curriculum content structure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1), 229-254. 

  18. Song, Gi-Ho (2018). School Library Education and Collaborations Teaching. Seoul: Korea?Library Associati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