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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한 플랫폼 설계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latform Design Factors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343 - 353  

김미경 (포항대학교) ,  박금란 (서라벌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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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플랫폼을 설계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대중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 설계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기 위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수행을 위하여 말 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국내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처리프로그램 SPSS 22.0 Ver를 활용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 태도에 대하여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유용성이, 주변 경로 중 정보원천의 유희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해서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최신성이, 주변경로 중 정보원천의 매력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말 산업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향후 말 산업에 대한 구매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말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를 위하여 말 산업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는 콘텐츠 설계가 필요하며, 실질적인 수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말 산업과 관련한 최신동향을 상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플랫폼이 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which factors will act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public in designing a platform in the future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hrough this, a study on platform design factors of the horse industry to present insights on optimal platform design. For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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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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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플랫폼을 설계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대중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 설계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기 위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과 2는 Petty & Cacioppo(1986)이 고안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적특성을 다룬 중심경로와,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지녀야 할 분위기적 요소인 주변경로가 각기 소비자 태도와 말 산업에 대한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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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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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서승태, "한국 레저승마산업의 발전 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01-1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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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강보영, 박민영, "관여도, 메시지 강도, 매력적인 모델의 등장 유무가 광고 태도, 상품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7집, pp.73-103, 2019. 

  18. 류수형, 이소영, "소셜 미디어 정보속성이 정보유용성과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5호, pp.233-247, 2020. 

  19. 김용선,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가 화장품 브랜드 전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0. 오승현, 헤어서비스 SNS 정보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SNS 이용경험 조절효과,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21. 오미현, 김일, "SNS 특성에 의한 패션제품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 및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01-120, 2014. 

  22. 최병소, 이명훈, "노인이 지각하는 개인-환경 적합성, 주거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주거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pp.520-536, 2021. 

  23. J. K. Halim, S. Margaretha, and C. R. Honantha, "Consumer's response to e-mail advertisement from tour and travel agency in Indonesia," Advances in Social Science, 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 Vol.186, pp.162-16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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