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플랫폼을 설계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대중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 설계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기 위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수행을 위하여 말 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국내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처리프로그램 SPSS 22.0 Ver를 활용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 태도에 대하여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유용성이, 주변 경로 중 정보원천의 유희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해서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최신성이, 주변경로 중 정보원천의 매력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말 산업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향후 말 산업에 대한 구매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말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를 위하여 말 산업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는 콘텐츠 설계가 필요하며, 실질적인 수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말 산업과 관련한 최신동향을 상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플랫폼이 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플랫폼을 설계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대중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 설계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기 위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수행을 위하여 말 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국내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처리프로그램 SPSS 22.0 Ver를 활용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 태도에 대하여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유용성이, 주변 경로 중 정보원천의 유희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해서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최신성이, 주변경로 중 정보원천의 매력성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말 산업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향후 말 산업에 대한 구매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말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를 위하여 말 산업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는 콘텐츠 설계가 필요하며, 실질적인 수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말 산업과 관련한 최신동향을 상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플랫폼이 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This study examines which factors will act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public in designing a platform in the future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hrough this, a study on platform design factors of the horse industry to present insights on optimal platform design. For this st...
This study examines which factors will act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public in designing a platform in the future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hrough this, a study on platform design factors of the horse industry to present insights on optimal platform design. For this study,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domestic adults who were interested in the horse industry to collect data, and the research questions set by using the statistical processing program SPSS 22.0 Ver were verifi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usefulness of information in the central route and the playfulness of the information source among the peripheral routes we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for consumer attitudes, and the up-to-dateness of information in the central route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t was found that the attractiveness of the information source among the surrounding routes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positive attitude of consumers toward the horse industry platform is a factor that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positive word of mouth intention for the horse industry in the future. Based on these results, this researcher needs to design content that can unravel useful information related to the horse industry in an interesting way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o provide the latest trends related to the horse industry at all times to draw real demand It should be possible and suggested that a design configuration that can make the platform feel more attractive is needed.
This study examines which factors will act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public in designing a platform in the future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hrough this, a study on platform design factors of the horse industry to present insights on optimal platform design. For this study,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domestic adults who were interested in the horse industry to collect data, and the research questions set by using the statistical processing program SPSS 22.0 Ver were verifi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usefulness of information in the central route and the playfulness of the information source among the peripheral routes we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for consumer attitudes, and the up-to-dateness of information in the central route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t was found that the attractiveness of the information source among the surrounding routes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positive attitude of consumers toward the horse industry platform is a factor that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positive word of mouth intention for the horse industry in the future. Based on these results, this researcher needs to design content that can unravel useful information related to the horse industry in an interesting way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the horse industry, and to provide the latest trends related to the horse industry at all times to draw real demand It should be possible and suggested that a design configuration that can make the platform feel more attractive is needed.
본 연구는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플랫폼을 설계함에 있어 어떠한 요인이 대중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최적의 플랫폼 설계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기 위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과 2는 Petty & Cacioppo(1986)이 고안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적특성을 다룬 중심경로와,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지녀야 할 분위기적 요소인 주변경로가 각기 소비자 태도와 말 산업에 대한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구참여자들의 성별, 연령대, 최종학력, 월 평균 소득을 묻는 4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상의 변수의 정의에 따른 설문의 구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들을 해결하여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의 어떠한 설계요인이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가장 강한 영향을 지니는지 규명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처리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인은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따른 각 중심경로와 주변경로, 소비자 태도. 행동의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다섯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설계됨에 있어 필요한 정보특성요인 및 정보원천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변수 간 인과관계를 알아보기에 앞서 모든 변수들을 공분산으로 설정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는데,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라는 체계적인 이론이 말 산업의 플랫폼 설계 요인에도 적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과정이기에 탐색적 요인분석보다 적합한 분석방법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말 산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의 성인으로 선정하였고, 표본집단인 연구대상은 2021년 6월 01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 300명의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말 산업에 관심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배포하는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고, 통계법에 의거하여 설문의 결과가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알린 뒤 연구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거나 불충분한 응답 표본인 17부를 제외한 총 283부를 연구분석 자료에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모집단은 말 산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의 성인으로 선정하였고, 표본집단인 연구대상은 2021년 6월 01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 300명의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말 산업에 관심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배포하는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고, 통계법에 의거하여 설문의 결과가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알린 뒤 연구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배포하는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고, 통계법에 의거하여 설문의 결과가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알린 뒤 연구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거나 불충분한 응답 표본인 17부를 제외한 총 283부를 연구분석 자료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중심경로와 주변경로가 각 소비자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연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내적신뢰도 Cronbach's α를 도출하였다.
셋째,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기본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목적인 말 산업의 대중인식 제고를 위한 플랫폼 설계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Petty & Cacioppo(1986)의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핵심 이론으로 채택하여 각 말 산업의 플랫폼이 갖출 중심경로(정보의 유용성,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최신성) 와 주변경로(정보원천의 유사성, 정보원천의 매력성, 정보원천의 유희성)가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말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실질적인 수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을 설계할 시에 말 산업과 관련한 최신 동향(최신성)을 상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말 산업과 관련한 최신 정보는 온라인 마권의 수용 여부와 승마산업, 재활승마에 대한정보 등을 사례로 들 수 있다.
분석 결과, 말 산업 관련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말 산업에 대한 긍정적 구전의도, 참여 등을 의미하는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t=4.012, p<0.001)
분석 결과, 소비자 태도에는 중심경로 중 유용성 (t=2.082, p<0.05)이, 주변경로 중 유희성(t=2.999, p<0.01)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각개의 영향력은 표준화 경로계수가 양수인 점으로 보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말 산업에 대한 긍정적 구전 의도와 말 산업 관련 참여 등을 의미하는 행동의 도에는 중심경로 중 최신성(t=2.313, p<0.05)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영향력은 정(+)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과 2는 Petty & Cacioppo(1986)이 고안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적특성을 다룬 중심경로와,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이 지녀야 할 분위기적 요소인 주변경로가 각기 소비자 태도와 말 산업에 대한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 태도에 대하여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유용성이, 주변경로 중 정보원 천의 유희성이 유일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해서는 중심경로 중 정보의 최신성이 유일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3은 말 산업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가 소비자의 말 산업에 대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문제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말 산업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향후 말 산업에 대한 참여, 구매의 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대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말 산업에 대한 인식 제고를 관장하는 소비자 태도는 향후 소비자의 실질적 말 산업에 대한 수요를 대변하는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에 무엇보다 긍정적인 소비자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수행되어야 향후 말 산업에 대한 대중적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오늘날 국내 말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현재 소비자들이 말 산업에 대해서 어떠한 정보들을 요구하고, 말 산업을 어떻게 해야 재미있고 유익한 산업으로 인식되도록 풀어낼 수 있을지에 관한 유관분야의 전문가의 고민에 더하여 실제 소비자들에 대한 수요조사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일 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말 산업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인해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현재 승마 산업의 위상과 실태, 재활승마의 효과성 내지는 실제 적용되고 있는 실사례 등에 대해서 접근성이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을 설계할 시에 이와 같은 말 산업에 대한 최근 동향을 실시간 적으로 제공하며, 무엇보다 최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간편하고 손쉽게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는 콘텐츠 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말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플랫폼이 설계될 수 있다면,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말 산업 관련 정보와 유희적 콘텐츠, 말 산업에 대한 가치인식의 변화 등을 통하여 기존의 귀족 스포츠로서의 인식, 도박성에 관련한 부정적 인식을 탈피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플랫폼 시대 속, 말 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고려한 최적의 플랫폼이 설계되어 말 산업이 다시금 재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소비자가 어떠한 정보를 유용하게 생각하는지와 플랫폼 설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는 소비자만이 알 수 있는 요인이기에, 오늘날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시장 속에서 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그들의 목소리를 진정하게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다수 마련하는 방안이며, 이를 대표하는 것이 수요조사 내지는 심층 면담의 방법이 될 것이다. 즉, 현재 호스피아에서 시행하고 있는 말 산업 실태조사에서 나아가 전국단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말 산업에 대한 수요조사를 수행하여 보다 실질적으로 수요자들이 체감하는 유용성을 배가시키고, 말 산업이 보다 재밌는 경험이라고 인식될 수 있도록 유희적인 콘텐츠 설계를 이루기 위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말 산업에 대한 대중화, 즉 대중의 인식 제고를 위하여 향후 말 산업 관련 플랫폼을 설계할 시에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키기 위하여 말 산업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유용성)를 재미있게(유희성) 풀어낼 수 있는 콘텐츠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말 산업 플랫폼을 설계하기 이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충분한 수요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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