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대학생이 실습 중 관찰한 죽음의 의미고찰
A study on the meaning of Death Obser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7 - 13  

김미화 (영남외국어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수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에서 준행하는 실습을 이수한 간호대학 4학년에게 죽음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해 보는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전라북도 K시 일개 대학 4학년의 학생으로 죽음 대한 강한 의식을 갖추고 이에 대한 인식을 갖춘 1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죽음과 관련된 논문을 읽고, 병원 실습을 1004시간 이수한 학생으로 질문에 대해 80시간 내에 면담과 자기 보고서를 통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Krippendorff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죽음과 관련한 경험을 분석한 결과 3개 범주, 9개 주제 30개 의미 있는 진술로 도출되었다. 3개의 범주는 '끝, 그리고 함께하다', '죽음, 혼자와의싸움,' '무서움과 두려움'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 대학생에게서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신규간호사들이 맞이하는 죽음에 대한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프로개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s a qualitative study that explores the essential meaning of death for fourth-year students of nursing college who have completed the practical training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5 students who were 4th graders at a university in M city, Jeollabu...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2)

  1. Edo-Gual, M., Tomas-Sabado, J., BardalloPorras, D., & Monforte-Royo, C. (2014). The impact of death and dying on nursing students: An explanatory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3501-3512. https://doi.org/10.1111/jocn.12602 

  2. Kim Yeong-Kyeong, Jo Kae-Hwa, Kim Myoung-Ja (2005). The Meaning of Death Seen by Nursing Students through Art Work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17 (4), 602-611.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4. Lee, M. J., & Lee, J. S. (2015). Nurses' experience of the death of patients in Geriatric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5(4), 513-522. https://doi.org/10.4040/jkan.2015.45.4.513 

  5. Park, Y. S., & Kim, J. H. (2017). Influence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37-47.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37 

  6. Ek, K., Westin, L., Prahl, C., Osterlind, J., Strang, S., Bergh, I.,et al. (2014).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Exploring first-year nursing students' descriptive 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0(10), 509-515 https://doi.org/10.12968/ijpn.2014.20.10.509 

  7. Kang, H. J. & Choe, H. J. (202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Patient Death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56-66. 

  8. Jung, S. Y,& Lee, E. K.,, Kim, B. H. Park, J., Han, M. K, Kim, I K.(2011).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68-177. 

  9. Ali, W. G. M., & Ayoub, N. S. (2010). Nurses' attitudes toward caring for dying patients in Mansoura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Medicine and Biomedical Sciences, 16-23. 

  10. Seo, H. E.& Kim, M. Y.(2016). Operation Room Nurses Ethical Value regarding Their Attitude and Meaning of Life about Organ Transplantation in Brain Death.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8(4), 355-366. 

  11. Lee, H. J. (2013). A Study on the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19)2, 88-95. 

  12. Kim, E, H& Oak, Y, H, Kim, Y.E. (2021). Meaning of the First Death Fa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Based on Nurses' Perspectives. The Academy of Qualitative Research 22(1),11-20. 

  13. Sook. K C& Kim, C.K.(1991). A Relational Study on Attitudes Toward Death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Values of Juveniles.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8(2), 61-73. 

  14. Range, L. M., & Rotherham, A. L. (2010). Moral distress among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17(2), 225-232. 

  15. Han, J. Y., & Lee, N. Y. (2009).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9(2), 95-103. 

  16. Krippendorff, K. 2003.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7.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18. Lee, G. J., Hwang, K. H., Ra, J. R., Hong, J. A., & Park, C. S. (2006).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The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for Training in Hospice & Palliative Care, 10, 23-39. 

  19. Kwon, M. S., & Hong, J. Y. (2019). Perception of good death and knowledge, attitude for advanced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3), 825-843.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3.825 

  20. Cooper, J., & Barnett, M. (2005). Aspects of caring for dying patients which cause anxiety to first year student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1(8), 423-430 

  21. Park, S. H., Jee, Y., Kim, S. H., & Kim, Y. (2014).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s of death.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17(3), 161-169. https://doi.org/10.14475/kjhpc.2014.17.3.161 

  22. Park, H. J & Yang, H. J. Byun. E.K. (2021). Effect of good death cognition, self esteem,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7(3), 71-7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