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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격차 수준에 따른 소비자유형 연구
The study of consumer types according to the level of digital divi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4, 2022년, pp.193 - 202  

백지연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장은교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이진명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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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정보격차 수준에 따라 소비자집단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통해 실효적인 디지털 정보화 정책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현장 설문조사를 통해 총 402부의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디지털 기기에의 접근, 역량, 활용수준을 기준으로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기애호형','능숙활용형', '일반형', '디지털소외형'의 4개 소비자집단이 유형화되었다. 소비자유형별로 디지털 정보격차의 선행변수인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적 자본, 미래정보사회에 대한 인식, 기술에 대한 혁신성, 불편감, 친밀감의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또한, 소비자유형별로 디지털 정보격차의 결과변수인 디지털 기기활용 만족도와 기기이용의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정보격차 수준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도출하고 소비자유형별로 맞춤화된 학술적, 실무적 정보격차 해소방안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informatization policy by categorizing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level of digital divide and ident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For this end, a total of 402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and on-site surveys targeting c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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