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 SNS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따른 부작용 해결방안을 위한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법제화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Ajzen의 계획된 행위 이론을 기반으로)
Study on Justification of the Legislation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to Solve Side Effects of Improving Social Functions of SNS in the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Based on Ajzen's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89 - 94  

신승용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및 스마트폰 보급의 일반화로 인해 전통적인 매스미디어(신문, 라디오, 텔레비전)때와 달리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사람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으며,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개인마다 문제의식은 동일하지만 서비스유형이 다원화되면서 문제해결방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처럼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성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우리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로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최근 정보격차로 인한 사회 계층간의 소통문제는 또 세대 간의 갈등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이 같은 문제가 지속될 경우 국가·사회적 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격차 해결을 위한 정책적 노력 및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한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법제화 필요성을 심리적 모형을 통해 분석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boundaries between people who produce and consume digital contents disappears due to the massive development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and the rapidly increasing spread of smartphones unlike in the traditional mass media (e.g., newspapers, radios, and TVs). Th...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3)

  1. M.-C. Kim. "Informatization and the Changing Social Inequality in Korea," Discourse 201, vol. 7, pp.5-41, 2004. 

  2. Y.-I. Cho, K.-J. Song, N.-K. Kim, S.-J. Kang, "Research of Master Plan Strategy for ICT Paradigm Shift and Information Gap," Institut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IITP), 2017. 

  3. M.-C. Kim, J.-K. Kim, "Digital Divide: Conceptu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36(4), pp.123-155, 2002. 

  4. D.-J, Choi, J.-H. Kim "ISSUES REPORT ON THE DIGITAL OPPORTUNITY". Vol1. No.2,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KADO), pp.1-41, 2004. 

  5. MIC, "Comprehensive Plan for the Second Information Gap,"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IC), 2005. 

  6. D.-J. Choi., "Searching for the New Direction to Bridging the Digital Divide on Paradigm Shifting,"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2006. https://www.nia.or.kr 

  7. M.-S. Kang. "Status and Prevention of Negative Behavior due to Disinhibition Effect in SNS(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JKIICE), pp.2370-2378, 2016. http://doi.org/10.6109/jkiice.2016.20.12.2370 

  8. O.-Y. Han, J.-H. Kim "Analysis of Causal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to Resolve Adverse Effects of the Informat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2), pp. 19-27(9 pages), 2013. 

  9. C.-Y. Kim, "Youth Culture in the Stream of Popular Cultur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3, pp. 105-111, 2018. https://doi.org/10.17703/JCCT.2018.4.3.105 

  10.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Ministry of Science and ICT(MSIT),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NIA), 2018. https://www.nia.or.kr 

  11. Ajzen. I, "The theory of plan 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pp. 179-211, 199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12. Ajzen. I,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2, pp.665-683, 2002. http://dx.doi.org/10.1111/j.1559-1816.2002.tb00236.x 

  13. S.-H. Kim., "A Study o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Performance Analysis of Education Informatization Support Project and System Improvements," Ministry of Education,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