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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과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비교연구
Difference between Service Design and Product Service System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2 no.2, 2022년, pp.94 - 105  

시에쉬안나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이성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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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탈산업화 사회의 관점에서 서비스 디자인 및 제품 서비스 시스템(PSS)의 차이점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명확히하고 새롭게 통합된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혁신하고 지속적인 탐색과 반복 과정에서 생가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접근 방식이다. 그러나 PSS는 기업을 위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으로서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기능을 제공하고 시스템 프로세스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 방법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과 PSS의 개념과 연구 현황, 디자인 방법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진행 과정에서 서비스 디자인과 PSS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최종 내용은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을 PSS의 설계 프로세스에 통합하여 시스템화한 프로세스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perspective of a post-industrial society,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theoretical principles that distinguish service design from product service system (PSS) and to propose a new integrated design strategy. Service design is a user-centered design technique for impro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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