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프랜차이즈 지식전달시스템 경영과 거래관계 만족, 프랜차이즈 성과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Transfer System Management, Transac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Franchise Performance in Chinese Franchise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2022년, pp.339 - 348  

이창원 (우석대학교 창업교육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 변화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시장경제 변화로 더 빨라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최근 연구들은 고객과 체인 본부간의 인식에 대한 공유, 지식전달 방법 등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가 성장하고 국제화될수록 프랜차이즈 지식이 어떻게 표준화되고 승인되며 전달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전달시스템에 대한 연구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내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이 새로운 환경 환경에서의 경쟁우위로서 지식전달시스템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지식전달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는 선행요인와 결과요인 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증명하기 위해 지식관리 경영시스템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항목들을 기초로 중국 S성 지역 체인 시스템 내 가맹점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 결과 모든 가설이 채택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중국 내 지식전달시스템 경영을 위해서는 인적 자산 뿐만 아니라 시스템 자산이 중요하며, 우선적으로 시스템 자산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체인 본부의 이러한 지식전달시스템 경영, 인적 자산, 시스템 자산은 가맹점의 거래관계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프랜차이즈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 변수들을 세분화하지 않고 2개의 범주화를 통해 검증을 진행함으로써 세부적 실행요인을 선별하는데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으며, 본 연구에 참여한 표본들의 경우 3년 미만의 프랜차이즈 경력을 지닌 연구대상들이 많아 지식전달시스템 경영에 대한 인식 정도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한계점을 지녔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의 제한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grows rapidly, efforts to find a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continue to be made. Establishing a knowledge transfer system is important in the franchise industry as a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However, research in China was insufficient. This study is to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4)

  1. A. G. Abdul-Muhmin. (2005). Instrumental and interpersonal determinants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industrial marke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5), 619-628. 

  2. J. C. Anderson & J. A. Narus. (1990).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1), 42-58. 

  3. J. C. Anderson & D, W. Gerbing.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y Bulletin, 103(3), 411-423. 

  4. L. Argote & P. Ingram. (2000). Knowledge Transfer: A Basis for Competitive Advantage in Firms. Organizational Behaviou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2(1), 150-169. 

  5. J. B. Barney. (2001). Is the Resource-Based "View" a Useful Perspective for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Y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1), 41-56. 

  6. J. Birkinshaw. (2001). Why is Knowledge Management So Difficult?. Business Strategy Review 12(1), 11- 8. 

  7. S. l. Choi & D. I. Kim. (2018). The Influence of Corporat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Learning Orien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231-236. 

  8. J. N. Cummings. (2004). Work Groups, Structural Diversity, and Knowledge Sharing in a Global Organization. Management Science, 50(3), 352-364. 

  9. D. J. Shin. & D. Y. Cho. (2017). The Moderating Effect of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on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in A Company. Korea HRD Review, 12(2), 165-190. 

  10. T. H. Davenport & S. C. Volpel. (2001). The rise of knowledge towards attention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5(3), 212-221. 

  11. F. R. Dwyer, P. H. Schurr & S. Oh.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1(2), 11-27. 

  12. S. Ganesan. (1994).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8(2), 1-19. 

  13. N. Gorovaia. (2016). Knowledge transfer in franch ising, Handbook of Research on Franchising,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Frederick University. 

  14. K. Haggie & J. Kingston.(2003). Choosing Your Knowledge Management Strategy.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 4(June). 

  15. S. L. Han & S. H. Lee. (2011).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the Relationship Performance in B2B Markets: Mediating Effect of Relationship Factor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6(4), 65-93. 

  16. C. Hussler & P. Ronde. (2015). To be or not to be franchised? knowledge-based perspectiv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and Practice, 13, 429-445. 

  17. S. S. Jang & K. Park. (2019). A sustainable franchisor-franchisee relationship model: Toward the franchise win-win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76, 13-24. 

  18. M. E. Jennex & L. Olfman. (2003). A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model: An extension of delone and mclean's is success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Nin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19. M. D. Johnson, A. Herrmann & F. Huber. (2006). The evolution of loyalty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70(2), 122-132. 

  20. T. Kalling. (2003). Organization-internal transfer of knowledge and the role of motivation: A qualitative case study.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10(2), 115-126. 

  21. S. M. Kang. (2017). An Empirical Study on Social Capital in Technology Cooperation Network,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Innova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Investment: Focused on Korean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26(1), 41-57. 

  22. J. H. Kim & S. H. Kim. (2014). The effects of franchise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service orien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dining franchise system.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10(1), 29-42. 

  23. M. S. Kim & S. H. Song. (202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Knowledge Management Strategy and Knowledge Management Decision Factors by Knowledge Management Type on Knowledge Activiti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5), 592-606. 

  24. S. S. Kim & Y. W. Kim. (2000). An Empirical Study on the Key success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Korean management review, 29(4), 585-616. 

  25. M. W. Kong & Y. N. Lee. (2019).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 Quality on Knowledge Sharing: The Mediating Role of Trus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1(3), 165-188. 

  26. N. Kumar, L. K. Scheer & J. B. E. Steenkamp. (1995).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dependence on Dealer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2(Aug), 348-356. 

  27. Y. K. Lee, S. H. Kim, G. C. Bae, J. Kim & J. H. Lee. (2016). Effects of influential strategies on closeness, relationship quality, and cooperation: Franchisees' perspectives in food-service industry.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1), 129-154. 

  28. G. T. Lumpkin & G. G. Dess. (1996).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1), 135-172. 

  29. S. Masa & S. Testa. (2009). A knowledge management approach to organizational competitive advantage: Evidence from the food sector.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7(2), 129-141. 

  30. MOFCOM. (2021). Ministry of Commerce People's Republic of China Retrieved from http://english.mofcom.gov.cn/Statistics Korea. 

  31. H. Moon, S. Ham, S. C. Kim & B. Y. Lee. (2021). Influential factors for successful knowledge transfer in restaurant franchise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46, 224-232. 

  32. I. Nonaka & H. Takeuchi. (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3. E. Ozkan-Canbolat & A. Beraha. (2016). Evolutionary knowledge games in social network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69(5), 1807-1811. 

  34. J. Y. Park. (2020). A Comprehensive Review and Future Research Suggestions on Franchise Research - Focus on the 'Franchising Journal'. Journal of Franchising, 6(1), 80-115. 

  35. R. Perrigot, O. Herrbach, G. Cliquet, & G. Basset. (2015). Know-how transfer mechanisms in franchise networks: A study of franchisee perceptions, paper presented at 7th EMNET conference, University of Western Cape, South Africa, 3rd-5th of December. 

  36. P. Seeman, D. DeLong, S. Stucky & E. Guthrie. (1999). Building Intangible Assets: A Strategic Framework for Investing in Intellectual Capital,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Practical Applications of Knowledge Management (PAHeM99), 21-23 April. 

  37. S. Singh & A. Ranchhod. (2004). Market orien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Evidence from British machine tool industry.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3(2), 135-144. 

  38. M. K. Song, H. S. Yon & H. H. Yon. (2015).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of culinary employees(Cok) upon knowledge sharing, job satisfaction and knowledge-sharing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y, 24(4), 179-193. 

  39. K. A. Stewart, R. Baskerville, V. C. Storey, J. A. Senn, A. Raven & C. Long. (2000). Confronting the assumptions underlying the management of knowledge: an agenda for understanding and investigating knowledge management.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3(4), 41-53. 

  40. G. Szulanski. (2000). The process of knowledge transfer: A diachronic analysis of stickiness. Organizational Behaviou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2(1), 9-27. 

  41. W. Ulaga & A. Eggert. (2006). Relationship value and relationship quality: Broadening the nomological network of business-to-business relationship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0(3/4), 311-327. 

  42. Y. I. Yoon & D. H. Ha. (2015).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Knowledge Contribution & Utilization in Hotel Firm's Knowledge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24(6), 79-96. 

  43. J. P. Yu. (2016). Concepts and Understanding of SEM. Seoul, Korea: Hannarae Academy. 

  44. Zhonghua Renmin Gongheguo shangwu bu. (2018). Overall Development of China's Top 100 Franchised Chain Enterprises in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