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참여시간이 양육스트레스와 일과 규칙성을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Time on Preschool Children's Self-Regulation Through Parenting Stress and the Regularity of Daily Routin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2, 2022년, pp.105 - 124  

김재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지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김현경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ouble mediating effects of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ress and the regularity of children's daily routines in the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time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Methods: A total of 235 preschool children aged 4-...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61)

  1. 김민정, 이방실, 정미라 (2016). 영아기 부모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양육효능감의 자기효과와 상대방 효과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1-19.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001 

  2. 김재희, 김현경, 김윤희 (2020). 유아의 학습관련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부모-자녀 애착의 영향: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생애학회지, 10(1), 19-38. https://doi.org/10.30528/jolss.2020.10.1.002 

  3. 김재희, 노지영 (2021). 부모양육과 유아의 주의집중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성별과 인지적(cool).정서적(hot) 실행기능의 조절된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42(1), 1-15. https://doi.org/10.5723/kjcs.2021.42.1.1 

  4. 김진경, 강은영, 윤혜주 (2021).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17(6), 149-168.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149 

  5. 노인순, 문혁준(2012). 어머니의 양유태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유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25-45. 

  6. 박근주, 서소정 (2013). 유아의 자기 결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놀이성,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89-511. 

  7. 박연정, 정옥분 (2010).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관련변인 연구. 인간발달연구, 17(3), 37-54. 

  8. 박은미, 이석순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와 행복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2), 271-294. 

  9. 서석원, 이대균 (2014).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2), 135-158. 

  10. 손수경, 장유나, 노주성, 홍세희 (2016). 부와 모가 지각한 부의 양육참여, 부와 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종단적 관계: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모형(APIM)의 적용. 육아정책연구, 10(3), 25-50. 

  11. 송연숙, 김영주 (2008).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비교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181-203. 

  12. 송주연, 장미연 (2014).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84, 121-142. 

  13. 안재진 (2011). 부의 양육참여가 출산 후 초기 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부부 관계의 질을 매개로. 한국아동복지학, 35, 127-158. 

  14. 오영은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양육관계망 크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30(5), 703-720. https://doi.org/10.5934/kjhe.2021.30.5.703 

  15. 유혜정 (1998). Vygotsky 이론에 기초한 인형놀이 프로젝트 접근이 유아의 자기조절 증진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경숙, 정경미, 박진아, 김혜진 (2008).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축약형(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K-PSI-SF)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3(3), 363-377. 

  17. 이영환 (2012). 아버지와 어머니의 자녀양육 참여시간 비교. 아동과 권리, 16(3), 471-495. 

  18. 이지현 (2001). 유아의 자기조절려과 사회적 유능성 및 인기도의 관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최민수, 김명복 (2012). 유아교육기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자기조절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59-382. 

  20. 홍길회, 황정해 (2006). 자녀양육 스트레스 및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아동학회지, 25(3), 301-317. 

  21. Abidin, R. R. (1983).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administration booklet, [and] research update, ERIC, ED238896, 1-86. 

  22. Anderson, S. E., Sacker, A., Whitaker, R. C., & Kelly, Y. (2017). Self-regulation and household routines at age three and obesity at age eleven: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UK millennium cohor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41(10), 1459-1466. https://doi.org/10.1038/ijo.2017.94 

  23. Bater, L. R., & Jordan, S. S. (2017). Child routines and self-regulation serially mediate parenting practices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Child Youth Care forum, 46(2), 243-259. https://doi.org/10.1007/s10566-016-9377-7 

  24.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25. Bierman, K. L., Nix, R., Greenberg, M., Blair, C., & Domitrovich, C. (2008). Executive functions and school readiness intervention: Impact, moderation, and mediations in the Head Start REDI program.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0(3), 821-843. https://doi.org/10.1017/s0954579408000394 

  26. Blair, C., & Raver, C. C. (2012). Child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adversity: Experiential canalization of brain and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67(4), 309-318. https://doi.org/10.1037/a0027493 

  27. Bocknet, E. L., Dayton, C., Raveau, H. A., & Richardson, R. (2017). Routine active playtime with fathers is associated with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63(1), 105-134. https://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3.1.0105 

  28. Cook, J. L., & Kenny, D. A. (2005). The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 model of bidirectional effects in developmental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2), 101-109. https://doi.org/10.1080/01650250444000405 

  29. Craig, L., & Churchill, B. (2018). Labor force status, transitions, and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ress: Direct and Cross Spousal influenc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81(2), 345-360. https://doi.org/10.1111/jomf.12540 

  30. DeMore, M., Adams, C., Wilson, N., & Hogan, M. (2005). Parenting stress, difficult child behavior, and use of routines in relation to adherence in pediatric asthma. Children's Health Care, 34(4), 245-259. https://doi.org/10.1207/s15326888chc3404_1 

  31. Denham, S. (2003).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rituals, family routines, and health. Journal of Family Nursing, 9(3), 305-330. https://doi.org/10.1177/1074840703255447 

  32. du Prel, J., Hommel, G., Rohrig, B., & Blettner, M. (2009). Confidence interval or p-value?: part 4 of a series on evaluation of scientific publication. Deutsches Arzteblat International, 106(19), 335-339. https://doi.org/10.3238/arztebl.2009.0335 

  33.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 Duckworth, K.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34. Duran, C. A. K., Cottone, E., Ruzek, E. A., Mashburn, A. J., & Grissmer, D. W. (2020). Family stress processes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Child Development, 91(2), 577-595. https://doi.org/10.1111/cdev.13202 

  35. Eisenberg, N., Valiente, C., & Eggum, N. D. (2010).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81-698. https://doi.org/10.1080/10409289.2010.497451 

  36. Elizur, Y., Somech, L. Y., & Vinokur, A. D. (2016). Effects of parenting training on callous-unemotional traits, effortful control, and conduct problems: Mediation by parent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5(1), 15-26. https://doi.org/10.1007/s10802-016-0163-7 

  37. Evans, G. W. (2004). The environment of childhood poverty. American Psychologist, 59(2), 77-92. https://doi.org/10.1037/0003-066X.59.2.77 

  38. Fiese, B. H., Tomcho, T. J., Douglas, M., Josephs, K., Poltrock, S., & Baker, T. (2002). A review of 50 years of research on naturally occurring Family routines and rituals: Cause for celebrat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6(4), 381-390. https://doi.org/10.1037/0893-3200.16.4.381 

  39. Halme, N., Tarkka, M-.T., Nummi, T., & Astedt-Kurki, P. (2006).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fathers' availability and engagement, Child Care in Practice, 12(1), 13-26. https://doi.org/10.1080/13575270500526220 

  40. Karreman, A., van Tuji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8). Parenting, co-parenting, and effortful control in preschool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1), 30-40. https://doi.org/10.1037/0893-3200.22.1.30 

  41. Kenda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42. Kline, R. B. (2015).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Guilford Press. 

  43.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Theory and skills, 영유아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파주: 교문사(원판 2014). 

  44. Lanza, H., & Drabick, D. (2011). Family routine moderates the relation between child impulsivity an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1), 83-94. https://doi.org/10.1007/s10802-010-9447-5 

  45. Leiferman, J., Ollendick, T., Kunkel, D., & Christie, I. (2005). Mothers' mental distress and parenting practices with infants and toddlers. Archives of Women's Mental Health, 8(4), 243-247. https://doi.org/10.1007/s00737-005-0098-4 

  46. Mischel, W., & Ayduk, O. (2011). Wilpower in a cognitive-affective processing system. In K. D. Vohs & R. F. Baumeist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 (pp. 83-105). New York, NY: Guilford. 

  47. Murphy, D., Marelich, W., Herbeck, M., & Payne, D. (2009). Family routines and parental monitoring as protective factors among early and middle adolescents affected by maternal HIV/AIDS. Child Development, 80(6), 1676-1691.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61.x 

  48. Pears, K. C., Kim, H. K., Fisher, P. A., & Yoerger, K. (2016). Increasing prekindergarten early literacy skill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delay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7, 15-27. https://doi.org/10.1016/j.jsp.2016.05.004 

  49. Ponnet, K., Mortelmans, D., Wouters, E., van Leeuwen, K., Bastaits, K., & Pasteels, I. (2013). Parenting stress and marital relationship as determinants of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Personal Relationships, 20(2), 259-276. https://doi.org/10.1111/j.1475-6811.2012.01404.x 

  50. Ren, L., & Fan, J. (2019). Chinese preschoolers' daily routine and its associations with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child self-reg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43(2), 179-184. https://doi.org/10.1177/0165025418811126 

  51. Ren, L., & Xu, W. (2019). Coparenting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Child routines as a mediator.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07, 104549.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9.104549 

  52. Sabol, T. J., & Pianta, R. C. (2011). Patterns of school readiness forecast achievement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at the end of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83(1), 282-29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1.01678.x 

  53. Saisto, T., Salmela-Aro, K., Nurmi, J., Halmesmaki, E. (2008). Longitudinal study on the predictors of parental stress in mothers and fathers of toddlers. Journal of Psychosomatic Obstetrics & Gynecology, 29(3), 219-228. https://doi.org/10.1080/01674820802000467 

  54. Stasio, S., Ragni, B., Boldrini, F., Bevilacqua, F., & Gentile, S. (2018). Parental stress and bedtime routines in toddlerhood. Anthropological Researches and Studies, 8(1), 75-84. https://doi.org/:10.26758/8.1.7 

  55. Sytsma, S. E., Kelly, M. L., & Wymer, J. H. (2001).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hild routines inventory.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3(4), 241-251. https://doi.org/10.1023/A:1012727419873 

  56. Thompson, R. A., & Meyer, S. (2007). Socialization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family. In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49-268). New York: Guilford Press. 

  57. Thompson, R. A. (2014). Socialization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family.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al regulation (pp. 173-186). New York, NY: Guilford Press. 

  58. Tonyan, H. A. (2014). Everyday routines: A window into the cultural organization of family child care.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3(3), 311-327. https://doi.org/10.1177/1476718X14523748 

  59. Ursache, A., Blair, C., & Raver, C. C. (2012). The promotion of self-regulation as a means of enhancing school readiness and early achievement in children at risk for school failure.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22-128. https://doi.org/10.1111/j.1750-8606.2011.00209.x 

  60. Wittig, M. M.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hild routines questionnaire: preschool.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State University. 

  61. Zajicek-Farber, M. L., Mayer, L. M., & Daughtery, L. G. (2012). Connections among parental mental health, stress, child routines, and early emotional behavioral regulation of preschool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Society for Social Work and Research, 3(1), 31-50. https://doi.org/10.5243/jsswr.201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