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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경로 선택을 위한 Q-Learning 정책 및 보상 설계
Q-Learning Policy and Reward Design for Efficient Path Selec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2, 2022년, pp.72 - 77  

용성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효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연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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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의 기법 중 Q-Learning은 주어진 상태에서 행동을 수행하면서 미래의 효율적인 기댓값을 예측하는 Q 함수를 학습하면서 최적의 정책을 학습하는 것이다. Q-Learning은 강화학습의 기본적인 알고리즘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Q-Learning을 바탕으로 정책과 보상을 설계하여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고 학습하는 효용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Frozen Lake 게임의 8x8 그리드 환경에 동일한 학습 횟수를 적용하여 기존 알고리즘 및 처벌 보상 정책과 제시한 처벌강화 정책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해당 비교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Q-Learning의 처벌강화 정책이 통상적인 알고리즘의 적용보다 학습 속도를 상당히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techniques of reinforcement learning, Q-Learning means learning optimal policies by learning Q functions that perform actionsin a given state and predict future efficient expectations. Q-Learning is widely used as a basic algorithm for reinforcement learning.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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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모빌리티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량의 완전 자동화를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강화학습을 이용하여 자동주행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강화학습은 현재의 상태에 대해 최적의 행동을 선택하는 학습 방법으로, 행동에 의한 보상과 처벌을 통해 최적의 행동을 구분한다.
  • 강화학습의 기법 중 Q-Learning은 미래의 보상 기댓값을 극대화하도록 정책을 학습하는 기법으로 Q-Learning의 기댓값을 최대로 만드는 경로가 가장 효율적인 경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댓값의 정책을 처벌강화로 설정하여 기존 정책과 학습 속도에 대해 평가하고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식(3)과 같이 효율적인 경로 선택을 위한 처벌강화 정책을 제안하였다. 표1과 같이 처벌강화 정책은 에이전트가 함정(H)에 빠지게 되면, 함정 주변의 얼은 면(F)의 가치함수(보상) 처벌 값을 적용하여 함정을 회피하여 목표 지점까지 빠르게 도달하는 학습 성공률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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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Watkins, C.J.C.H., Dayan, P., "Q-learning", Machine Learning, Vol. 8, No. 1, pp. 279-292, May. 1992. 

  2. Watkins, C.J.C.H, Learning from Delayed Rewards, Ph.D. thesis, King's College, London, May. 1989. 

  3. V. Mnih, K. Kavukcuoglu, D. Silver, A. Graves, I. Antonoglou, D. Wierstra, and M. Riedmiller, "Playing Atari with Deep Reinforcement Learning", arXiv preprint arXiv, 1312.5602, Dec. 2013. 

  4. G. Brockman, V.Cheung, L. Pettersson, J. Schneider, J.Schulman, J.Tang, and W. Zaremba, "OpenAI Gym", arXiv preprint arXiv, 1606.1540, Jun. 2016. 

  5. Clifton, J., and Laber, E., "Q-Learning: Theory and Applications", Annual Review of Statistics and Its Application, Vol. 7, No. 1, pp. 279-301, Mar.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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