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를 위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STEAM) Program for High School Credit Syste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1, 2022년, pp.93 - 108  

권혁수 (공주대학교) ,  김어진 (오산중학교) ,  김재운 (세종늘벗학교) ,  민재식 (삼일여자고등학교) ,  배상일 (백송고등학교) ,  손미현 (서울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최진영 (대전제일고등학교) ,  한미영 (대전과학고등학교) ,  함형인 (평동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2025년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활용 가능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선행연구를 분석을 통해 얻어진 '수소연료', '기후위기', '데이터 사이언스', '적정기술', '바리스타'라는 5개의 최신 이슈를 주제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은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고교학점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형식(틀)에 맞춰 집단 숙의의 과정을 통해 7개월간 개발되었다. 고등학생의 진로·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된 5종 29차시의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초안은 2인의 융합교육(STEAM) 교육 전문가에게 자문을 통해 검증을 받았으며,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해 5개 고등학교 627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다. 시범 적용 결과, 학생들의 융합교육(STEAM) 태도는 사전보다 사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에 대해서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범 적용 교사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이 적합하며,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관련 교과의 내용 지식을 적용하고 진로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시범 적용의 결과를 바탕으로 5종 29차시의 학생용·교사용 고교학점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했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차시대체형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과 고교학점제가 바람직하게 정착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 향상 방안 마련, COVID-19로 촉발된 블렌디드 수업 설계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이 연구는 2025년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TEAM program that can be used i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to be fully implemented in 2025, and to examine its validity and effectiveness. The STEAM program analyze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entering on science, technology, and engineering through t...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ae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u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2. Choi, S., Kim, M., & Noh, T. (2015). An understanding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formance on STEAM lessons in the perspective of the CHA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6), 949-959. 

  3. Ham, H. (2020). Research trends of STEAM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567-586. 

  4. Hong, H. (2018). Understanding and practical desig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 699-724. 

  5. Jo, Y. (2021). Education like education. Seoul, Korea: Barunbooks. 

  6. Kim, H., & Oh, J. (2019).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through case studies of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2), 111-139. 

  7.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7). The effect of STEAM projects: Year 2016 Analysis. Seoul, Korean: Author. 

  8.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22). STEAM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steam.kofac.re.kr/?page_id11267. 

  9.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KFTA]. (2021). Announcement of the results of the secondary survey of high school teachers related to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Retrieved from https://www.kfta.or.kr/page/pressView.do?menuSeq170000000015&seq210802000000&vMo dePC. 

  10. Kwon, H., Kim, E., Park, H., Bae, Y., Lee, D., Lee, H., Lee, H., Choi, S., & Ham, H. (2021). Current status of the implementa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5(3), 336-348. 

  1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7a). STEAM education medium and long-term plan (2018-2022). Sejong, Korea: Author. 

  1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7b). High school credit system promotion directionand research school operation plan. Sejong, Korea: Author. 

  13.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8). Briefing of university entrance system reform in 2022 and high school education innovation plan. Sejong, Korea: Author. 

  1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0). The 2nd STEAM education (2020~2024). Sejong, Korea: Author. 

  1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1). High school credit system Comprehensive Promotion plan. Sejong, Korea: Author. 

  1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2010). The 2nd Nation Basic Plan for Human Resources in S&T (2011~2015). Seoul, Korea: Author. 

  17. Park, H., Sim, J., Lee, J., & Lee, Y. (2021). Development of STEAM diagnostic evaluation tool to strengthen the implementation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5(3), 349-363. 

  18. Park, M., Lim, Y., Kwon, Y., & Lee, J. (2020).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f participation in school curriculum organization and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1), 15-34. 

  19. Shin, C., & Ju, J. (2021).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at the level of education support office-Focusing on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The Journal of Yeloin Education, 29(2), 139-1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