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학습발달과정 탐색: 중학교를 중심으로
Exploring Learning Progressions for Global Warming: Focus on Middle School Level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1, 2022년, pp.1 - 16  

유은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기영 (강원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준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학습발달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4월부터 10월까지 구인 특화, 문항 개발, 결과 기술, 측정 모델 단계로 구성된 구인 모델링 방식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생 평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중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내용 요소를 토대로 구인별 개념 위계를 범주화하여 구인 구성도를 작성하였다. 구인과 문항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선정된 구인에 따른 평가 문항을 선택형, 단답형, 서술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총 21개의 소문항을 중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평가를 실시한 결과 문항별 3단계 채점 기준에 의거하여 '상'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은 많은 반면, '하'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초기에 설정한 하위 정착점을 Level 0으로, 상위 정착점을 Level 4에서 Level 3으로 하향 조정하여 구인 구성도를 수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구 온난화에 관한 가설적 학습발달과정을 현상적 이해, 개념적 이해, 기제적 이해 순으로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차기 과학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learning progressions for global warming at middle school level.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construct modeling approach that specifies constructs, item designs, outcome spaces, and measurement model steps from April to October, 2021. In order to develop ...

주제어

참고문헌 (32)

  1. Alonzo, A. C., & Steedle, J. T. (2009). Developing and assessing a force and motion learning progression. Science Education 93(3), 389-421. 

  2. Chaos Science (2021). 2021 Nobel Prize Commentary Lecture. Academy of Advanced Sciences (KIAS), Chaos Foundation.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Wx-whN5wt8k. (in Korean) 

  3. Chung, S., & Yu, E. (2021). Assessing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radiative equilibrium, the greenhouse effect, and global warming through their interpretation of heat balance dat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2(6), 770-788. (in Korean) 

  4. Corcoran, T., & Silander, M. (2009). Instruction in high schools: The evidence and the challenge. The Future of Children, 19(1), 157-183. 

  5.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PRE Research Reports. Retrieved from https://repository.upenn.edu/cpre_researchreports/53. 

  6. Drake, S. M., & Burns, R. C. (2004). Meeting standards through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CD. 

  7. Furtak, E. M. (2012). Link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natural selection to teachers' enactment of formative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9), 1181-1210. 

  8. Han, J., Jeong, Y., & Noh, T. (2000). The con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bout acid rain, ozone layer, and greenhouse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364-370. (in Korean) 

  9. Heo, J., & Lee, K. (2018). A proposal of curriculum and teaching sequence for seasonal change by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9(3), 260-274. (in Korean) 

  10. Hong, J. (2021). A study on pre-service biology teacher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greenhouse effect, ozone layer depletion, and acid rain.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11(2), 165-173. (in Korean) 

  11.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2021). Climate change 2021. The Physical science basis. Summary for policymakers. Retrieved from https://www.ipcc.ch/report/sixth-assessment-report-working-group-i. 

  12. Kim, J. (2021). The ESG revolution is coming. Miryang: Hans media. (in Korean) 

  13. Kim, J., Kim, M., Yu, E., & Cha, J. (2021). Analysi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big ideas in different subjects and explor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Research Report 2021-4, Jinche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Korean) 

  14. Lee, K., & Park, J. (2017).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integrated process skills in earth science inquiry.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9(3), 260-274. (in Korean) 

  15. Lee, K., Maeng, S., Park, Y., Lee, J. & Oh, H. (2016).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77-190. (in Korean) 

  16. Lee, M., Shin, H., Ga, S., & Kim, C. (2021). Analysis of the components of action competence for climate change using the delphi method.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4(3), 288-305. (in Korean) 

  17. Lombardi, D., Bickel, E. S., Brandt, C. B., & Burg, C. (2017). Categorising students' evaluations of evidence and explanations about climate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Global Warming 12(3-4), 313-330. 

  18. Maeng, S., Lee, K., Park, Y-S., Lee, J., &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s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03-718. (in Korean) 

  1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1). The main points of the general outline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draft).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November 24, 2021). (in Korean) 

  20. Mohan, L., Chen, J., & Anderson, C. W. (2009). Developing a multi-year learning progression for carbon cycling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75-698. 

  21.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2. Noh, T., Lee, J., Yang, C., Kang, S., & Kang, H. (2016). Investigation of learning progressionfor dissolution and solution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59-302. (in Korean) 

  23. Osborne, J. F., Henderson, J. B., MacPherson, A., Szu, E., Wild, A., & Yao, S. Y. (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rgumentatio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6), 821-846. 

  24. Park, S., & Lee, C. (2009). What is the origin of the wrong perception that the global warming is caused by the ultraviolet light coming through the ozone hole?.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Science, 3(2), 133-139. (in Korean) 

  25.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768-787. 

  26. Sadler, T. D. (2009). Situat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Socio-scientific issues as contexts for practi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5(1), 1-42. 

  27. Stevens, S. Y., Delgado, C., & Krajcik, J. S. (2010). Developing a hypothetical multidimensional learning progression for the nature of mat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6), 687-715. 

  28. The Science Times (2021). 2021 This year's Nobel Prize in Physics. Retrieved from https://www.sciencetimes.co.kr/news/2021-%EC%98%AC%ED%95%B4-%EB%85%B8%EB%B2%A8%EB%AC%BC%EB%A6%AC%ED%95%99%EC%83%81%EC%9D%98-%ED%8A%B9%EC%A7%95. (in Korean) 

  29. Wilson, M. (2005). Constructing measures: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0. Wright, B. 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 370-371. 

  31. Wright, B. 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371. 

  32. Yeo, C., & Lee, H. (2016). Developing and assess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the eco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29-43.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