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실천의 빈도와 수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및 통합과학-
Scientific Practices Manifested in Science Textbooks: Middle School Science and High School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for the 2015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2 no.4, 2022년, pp.417 - 428  

강남화 (한국교원대학교) ,  이혜림 (춘천여자고등학교) ,  이상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가오는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이를 바탕으로 하는 교과서 저술 및 새 교육과정 실행 관련 과학교사 연수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새로이 도입된 8가지 과학 교과의 '기능'의 바탕이 되는 과학실천이 얼마나 어떤 수준으로 교과서에 반영이 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중학교 검정교과서 14종과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 5종에 제시된 1,378개의 학생활동을 과학실천의 정의와 수준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학년의 교과서에서 대부분의 학생 활동이 3개의 실천에 집중된 것으로 밝혀졌고, 이전 교과서 분석 연구 결과와 달리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소통하기' 실천이 더 많이 강조된 것으로 정보화 사회에 따른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학생 주도형 과학학습의 중요 요소가 될 수 있는 '질문하기' 실천은 여전히 교과서에서는 거의 찾을 수 없고, 과학실천에 대한 최근의 이해를 반영하는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사용하기', '증거에 기초하여 논의하기'는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교과서에 제시된 실천의 수준은 '설명 구성하기' 실천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초등학교 수준으로 드러났다. 다수의 학생이 중학교 과학과 통합과학 이후 과학을 거의 이수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낮은 수준의 일부 실천에 반복적으로 노출된다는 것은 다수의 미래 시민이 이해하는 과학실천이 일부 활동으로 인식되고, 중학교 이하의 수준에 머무를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학생 수준에 맞춘 다양한 실천의 강조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새 교육과정에서는 현재 교육과정 문서에 명시되지 않은 과학적 기능의 정의, 과학적 기능별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수준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이 교과서 저술에 충분한 안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에는 해외 교육과정에 대한 벤치마킹, 학생들의 실천 능력과 수준을 탐색하는 연구, 교실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과학실천에 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frequency and level of scientific practices presented in secondary science textbooks. A total of 1,378 student activities presented in 14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5 high school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were analyzed, using the definition and level of scientific...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6)

  1. Arias, A. M., Davis, E. A., Marino, J.-C., Kademian, S. M., & Palincsar, A. S. (2016). Teachers' use of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engage students in science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9), 1504-1526. https://doi.org/10.1080/09500693.2016. 1198059 

  2. Ball, D. L., & Cohen, D. K. (1996). Reform by the book: What is-or might be-the role of curriculum materials in teacher learning and instructional reform? Educational Researcher, 25(9), 6-14. https://doi.org/10.3102/0013189X025009006 

  3. Bismack, A. S., Davis, E. A., & Palincsar, A. S. (2022). Science practice- readiness: Novice elementary teachers' developing knowledge of science practices. Science Education. https://doi.org/10.1002/sce.21698 

  4. Brandwein, P. F., & Schwab, J. J. (1962). The teaching of science: The teaching of science as enquiry and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Harvard University Press. 

  5. Bruner, J. S. (1999).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6. Chen, Y., & Terada, T.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observation-based protocol to measure the eight scientific practices of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K-12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8(10), 1489-1526. https://doi.org/10.1002/tea.21716 

  7. Choi, M., & Choi, A. (2016). Analysis of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cus on 8 science practic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0(6), 436-451. https://doi.org/10.5012/jkcs.2016.60.6.436 

  8. Collins, H., & Pinch, T. (2012). The Golem: What everyone should know about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https://doi.org/10.3102/0013189X034003003 

  10.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Macmillan. https://doi.org/10.1086/591813 

  11. Gonzalez-Howard, M., & McNeill, K. L. (2020). Acting with epistemic agency: Characterizing student critique during argumentation discussions. Science Education, 104(6), 953-982. https://doi.org/10. 1002/sce.21592 

  12. Gray, R., & Kang, N.-H. (2014). The structure of scientific arguments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historical science top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46-65. https://doi.org/10.1080/09500693.2012.715779 

  13. Jeon, Y. B., & Lee, Y. H. (2020).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in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2(3), 273-288. http://dx.doi.org/10.21796/jse.2020.44.3.273 

  14. Kang, N.-H. (2017). Korean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43-154. 

  15. Kang, N.-H., & Lee, E. M. (2013). An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32-14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132 

  16. Kang, N.-H., & Wallace, C. S. (2005). Secondary science teachers' use of laboratory activities: Linking epistemological beliefs, goals, and practices. Science Education, 89(1), 140-165. https://doi.org/10.1002/sce.20013 

  17. Ke, L., & Schwarz, C. V. (2021). Supporting students' meaningful engagement in scientific modeling through epistemological messages: A case study of contrasting teaching approach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8(3), 335-365. https://doi.org/10.1002/tea.21662 

  18. Kim, M., Hong, J., Kim, S.-H., & Lim. C.-S. (2017).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the life science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cusing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8 scientific practi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3), 318-333. 

  19.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a). Science Curriculum. Sejong-si, South Korea: Author. 

  2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b). Curriculum Commentary. Sejong-si, South Korea: Author. 

  21. Kuhn, T. E. (1962).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2. Lee, J. & Choi, A. (2017). An analysis of 8 scientific practices included in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cusing on the integrated sci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85-111. 

  2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Board on Science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and Education. 

  24. Ndumanya, E., Ramnarain, U., & Wu, H.-K. (2021). An analysis of selected south african grade 12 physical sciences textbooks for the inclusion of the NGSS science practices.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21(3), 539-552. https://doi.org/10.1007/s42330-021-00169-z 

  25.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https://www.nextgenscience.org/standards/standards 

  26. NGSS Lead States. (2016).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Vol. 2)(N.-H. Kang trans.). KOFAC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27. Null, W. (2016). Curriculum from Theory to Practice (2nd ed.). Rowman & Littlefield. 

  28. Oh, K., & Kang, N.-H. (2019). Participation patterns of elementary students in scientific problem finding activities.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5(1), 16. https://doi.org/10.1186/s41029-019-0039-6 

  29. Oh, P. S., & Oh, S. J. (2011). What teachers of science need to know about model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8), 1109-1130. https://doi.org/10.1080/09500693.2010.502191 

  30. Osborne, J. (2014). Teaching scientific practices: Meeting the challenge of chang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5(2), 177-196. https://doi.org/10.1007/s10972-014-9384-1 

  31. Park, S., Hwang, S., & Chung, S. (2022). Analysis of science core competencies in the biological diversity unit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Education, 26(1), 1-12. 

  32. Park, K., Kang, E., & Kim, J. (2014). The analysis of the aspects of science writing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2), 344-355. https://doi.org/10.21796/jse.2014.38.2.344 

  33. Pickering, A. (1995). The mangle of practice: Time, agency and scienc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4. Song, N., Hong, J., & Noh, T. (2020). Analysi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in matter units of 7 th grade science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6), 416-428. 

  35. Song, J. & Na, J.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School Science Journal, 9(2), 72-84. 

  36. Yoon, G. M., & Hong, Y. (2021). A study on vocabulary and sentence level through readability analysis of 2015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5(3), 317-3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