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과서의 학년 간 언어적 특성 분석 -텍스트 정합성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Linguistic Features in Science Textbooks across Grade Levels: Focus on Text Cohes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1 no.2, 2021년, pp.71 - 82  

류지수 (건국대학교) ,  전문기 (건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과서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텍스트 특성이 예상된 학습자의 특성(i.e., 언어적 및 인지적 능력, 배경지식 수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현재 연구에서는 과학교과서 개발에 이러한 체계적인 원칙이 반영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1, 2, 3학년 과학교과서의 학년 간 언어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분석 프로그램인 Auto-Kohesion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존 텍스트 분석 연구에 많이 활용되었던 텍스트 표층 구조 측정치, 어휘 관련 측정치, 통사적 복잡성 측정치와 같은 피상적 측정치에 더하여 여러 정합성 관련 측정치(e.g., 명사 반복, 접속사, 대명사)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대체로 어절 및 문장 길이, 어휘 빈도와 같은 피상적으로 두드러지는 특성에 대해서는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텍스트 복잡도가 상승하는 방향으로 단계적으로 조절이 이루어졌지만, 그 외의 많은 언어적 특질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조절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러 정합성 측정치들이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시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저학년 학습자들이 교과서를 사용할 때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어려운 텍스트를 접할 가능성이 있어서 학습 의욕 및 효율성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아울러 고학년 교과서가 고등 교육을 대비하여 더욱 복잡한 텍스트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용도로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추후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예상된 독자 특성의 변화에 따라 정합성 측정치를 포함한 여러 언어적 특성이 단계적으로 조절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efficiency can be maximized by careful matching of text features to expected reader features (i.e., linguistic and cognitive abilities, and background knowledge). The present study aims to explore whether this systematic principle is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xtbooks. The cu...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54)

  1. Beck, I. L., McKeown, M. G., Sinatra, G. M., & Loxterman, J. A. (1991). Revising social studies text from a text-processing perspective: Evidence of improved comprehensibilit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6, 251-276 

  2. Berendes, K., Vajjala, S., Meurers, D., Bryant, D., Wagner, W., Chinkina, M., & Trautwein, U. (2018). Reading demands in secondary school: Does the linguistic complexity of textbooks increase with grade level and the academic orientation of the school track?.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0(4), 518. 

  3. Best, R. M., Rowe, M., Ozuru, Y., & McNamara, D. S. (2005). Deep-level comprehension of science texts: The role of the reader and the text.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25(1), 65-83. 

  4. Boscolo, P., & Mason, L. (2003). Topic knowledge, text coherence, and interest: How they interact in learning from instructional text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1(2), 126-148. 

  5. Caron, J., Micko, H., & Thuring, M.(1988). Conjunctions and the recall of composite sentence.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7, 309-323. 

  6. Chall, J. S., Conard, S. S. (1991). Should textbooks challenge students? The case for easier or harder textbooks.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7. Chang, H., & Lim, M. (2016). An analysis on suitability of words and sentences in mathematics textbooks for elementary first grad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2), 247-267. 

  8. Chiesi, H. L., Spilich, G. J., & Voss, J. F. (1979). Acquisition of domain-related information in relation to high and low domain knowledge.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8(3), 257-273. 

  9. Cirilo, R. K. (1981). Referential coherence and text structure in story comprehensio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20(3), 358-367. 

  10. Dufty, D. F., Graesser, A. C., Louwerse, M. M., & McNamara, D. S. (2006). Assigning grade levels to textbooks: is it just readability?. In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Vol. 28, No. 28). 

  11. Gasparinatou, A., & Grigoriadou, M. (2013). Exploring the effect of background knowledge and text cohesion on learning from texts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al Psychology, 33(6), 645-670. 

  12. Gilabert, R., Martinez, G., & Vidal-Abarca, E. (2005). Some good texts are always better: Text revision to foster inferences of readers with high and low prior background knowledge. Learning and Instruction, 15(1), 45-68. 

  13. Graesser, A. C., & Clark, L. F. (1985). The generation of knowledge-based inferences during narrative comprehension. Advances in Psychology, 29, 53-94. doi:10.1016/S0166-4115(08)62732-6 

  14. Graesser, A. C., Jeon, M., Cai, Z., & McNamara, D. S. (2008). Automatic analyses of language, discourse, and situation models. In J. Auracher & W. van Peer (Eds.), New beginnings in literary studies (pp. 72-88). 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15. Graesser, A. C., Jeon, M., Yan, Y., & Cai, Z. (2007). Discourse cohesion in text and tutorial dialogue. Information Design Journal, 15(3), 199-213. 

  16. Graesser, A. C., McNamara, D. S., Louwerse, M. M., & Cai, Z. (2004). Coh-Metrix: Analysis of text on cohesion and language. Behavioral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and Computers, 36, 193-202. 

  17. Halliday, M. A. K., & Hasan, R. (1976). Cohesion in English. London: Longman. 

  18. Hall, S. S., Maltby, J., Filik, R., & Paterson, K. B. (2016). Key skills for science learning: the importance of text cohesion and reading ability. Educational Psychology, 36(2), 191-215. 

  19. Haviland, S. E., & Clark, H. H. (1974). What's new? Acquiring new information as a process in comprehensio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3(5), 512-521. 

  20. Kang, S., & Koh, H. (2014). An analysis on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word and sentence uni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49-557. 

  21. Kang, S., & Park, S. (2009). Comparison of the readabilities of science and social studies textbooks.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3(1), 55-65. 

  22. Kang, Y., & Back, S.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word depth appearing in representations used in the definitions of mathematical terms and word problem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4(2), 231-257. 

  23. Kendeou, P., & Van Den Broek, P. (2007). The effects of prior knowledge and text structure on comprehension processes during reading of scientific texts. Memory & cognition, 35(7), 1567-1577. 

  24. Kim, B., Ryu, J., & Kang, H. (2005). On optimality text of how well Korean readers fit children in the elementary: with focus on graders from third to sixth.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151-172. 

  25. Kim, J., Park, S., Cho, Y., & Song, S. (2014). Analysis of text difficulty in social studies textbook.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6(1), 27-57. 

  26. Kintsch, W. (1988). The role of knowledge in discourse comprehension: A construction-integration model. Psychological Review, 95(2), 163. 

  27. Kintsch, W. (1994). Text comprehension, memory, and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9, 294-303. doi:10.1037/0003-066X.49.4.294 

  28. Kintsch, W. (1998). Comprehension: A paradigm for cogni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Koh, H., Song, J., & Kang, S. (2010).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34-143. 

  30. Krashen, S. D. (1985). The input hypothesis: Issues and implications. Boston: Addison-Wesley Longman Ltd. 

  31. Lee, J., Maeng, S., Kim, H., Kim, H., & Kim, C. (2007). The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analysis of text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y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3), 242-252. 

  32. Lee, S. (2011). A comparative study on read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1, 169-193. 

  33. McKeown, M. G., Beck, I. L., Sinatra, G. M., & Loxterman, J. A. (1992). The contribution of prior knowledge and coherent text to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7, 79-93. 

  34. McNamara, D. S. (2001). Reading both high-coherence and low-coherence texts: Effects of text sequence and prior knowledge.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Revue Canadienne de Psychologie Experimentale, 55(1), 51. 

  35. McNamara, D. S., & Kintsch, W. (1996). Learning from texts: Effects of prior knowledge and text coherence. Discourse Processes, 22(3), 247-288. 

  36. McNamara, D. S., Graesser, A., & Louwerse, M. M. (2012). Sources of text difficulty: Across the ages and genres. In J. P. Sabatini & E. Albro (Eds.), Assessing reading in the 21st century: Aligning and applying advances in the reading and measurement sciences. Lanham, MD: R&L Education. 

  37. McNamara, D. S., Kintsch, E., Songer, N. B., & Kintsch, W. (1996). Are good texts always better? Interactions of text coherence, background knowledge, and levels of understanding in learning from text. Cognition and Instruction, 14(1), 1-43. 

  38. Millis, K. K., & Just, M. A. (1994). The influence of connectives on sentence comprehens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3(1), 128-147. 

  39. O'Reilly, T., & McNamara, D. S. (2007). The impact of science knowledge, reading skill, and reading strategy knowledge on more traditional "high-stakes" measures of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1), 161-196. 

  40. Ozuru, Y., Dempsey, K., & McNamara, D. S. (2009). Prior knowledge, reading skill, and text cohesion in the comprehension of science texts. Learning and instruction, 19(3), 228-242. 

  41. Ozuru, Y., Dempsey, K., Sayroo, J., & McNamara, D. S. (2005). Effects of text cohesion on comprehension of biology texts. In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pp. 1696-1701). 

  42. Pearson, P. D. (2013). Research foundations of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 English language arts. In S. Neuman & L. Gambrell (Eds.), Quality reading instruction in the age of Common Core State Standards (pp. 237-262).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http://dx.doi.org/10.1598/0496.17 

  43. Pressley, M., Wood, E., Woloshyn, V., Martin, V., King, A., & Menke, D. (1992). Encouraging mindful use of prior knowledge: Attempting to construct explanatory answers facilitates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27, 91-109. 

  44. Ryu, J., & Jeon, M. (2020). An analysis of the continuity of middle school Korean textbooks with Auto-Kohesion. Language and Linguistics, 89, 31-60. 

  45. Ryu, J., Lee, H., & Jeon, M.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enres in Korean textbooks using a Korean analysis tool.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6(4), 163-185. 

  46. Staples, S., Egbert, J., Biber, D., & Gray, B. (2016). Academic writing development at the university level: Phrasal and clausal complexity across level of study, discipline, and genre. Written Communication, 33(2), 149-183. 

  47. Suh, H., & Ryu, S. (2014). A study on types and complexity of textbook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9(1), 445-470. 

  48. To, V. (2018). Linguistic complexity analysis: A case study of commonlyused textbooks in Vietnam. Sage Open, 8(3), 2158244018787586. 

  49. van Dijk, T. A., & Kintsch, W. (1983). Strategies of discourse comprehension. New York: Academic. 

  50. van Silfhout, G., Evers-Vermeul, J., & Sanders, T. J. (2014). Establishing coherence in schoolbook texts: How connectives and layout affect students' text comprehension. Dutch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1), 1-29. 

  51. Veliutino, E R. (2003). Individual differences as sources of variability in reading comprehen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A. P Sweet & C. E. Snow (Eds.), Rethinking reading comprehension (pp. 51-81). New York: Guilford Press. 

  52. Voss, J. F., & Silfies, L. N. (1996). Learning from history text: The interaction of knowledge and comprehension skill with text structure. Cognition and Instruction, 14(1), 45-68. 

  53. Vygotsky L (1976)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In J. Bruner, A. Jolly & K. Sylva (Eds.) Play,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pp. 537-554). Harmondsworth, Middlesex: Penguin. 

  54. Yun, E. (2019). Analysis the sentences of definition in physics units of science textbooks. EMLC, 82, 269-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