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이 학습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torytelling Education Program on the Learning Flow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5, 2022년, pp.353 - 360  

김진관 (대전교육정보원)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간 지능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학습을 돕기 위해 구안된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이 학습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6차시 분량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개발하고, 초등학교 5~6학년군 영재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적용하였다.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은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과 이야기책의 형태로 개발되었다.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도전과 능력의 조화, 행위와 의식의 통합, 명확한 목표, 구체적인 피드백, 과제에 대한 집중, 통제감, 자의식의 상실, 시간 감각의 왜곡, 자기 목적적 경험 등 학습 몰입도의 9가지 모든 하위 요소에서 평균 점수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즉,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 몰입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orytelling education program designed to help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 storytelling,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human intelligence, on learning flow. To this end, a 16-hou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

주제어

참고문헌 (13)

  1. A jointly relevant ministries (2020),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and core tasks.? 

  2. Bak, Aerina (2014),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Csikszentmihalyi. M. (2004), Flow, Seoul: Hanwoolim.? 

  4. Kim, I. S. (2014), Effects of Digital Storytell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Creativity and Flow,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5. Ministry of Education (2021), Elementary and secondary AI education content standards.? 

  6. Park, C. E. (2021),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AI Storytelling,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Park, S. G. (202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Storytelling to Improve Learning Motiv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Song, U. S., Rim, H. K. (2021),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01-308.? 

  9. Suk, I. B., Kang, E. C.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1), 121-154.? 

  10. Winston, P. H. (1992), Artificial intelligence, Boston: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Co. Inc.? 

  11. Yang, H. M., Kim, T. Y. (2021), The Effect of the Physical Computing Convergence Class Using Novel Engineering on the Learning Flow and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 557-569.? 

  12. Yeo, H. D., Kang, H. K. (2020),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AI storytelling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95-509.? 

  13. Yeo, H. D., Kang, H. K. (2020),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AI Gifted Education in the Era of AI - Focused on AI+ST Learning Metho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0(2), 89-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