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5 no.4, 2022년, pp.641 - 656
홍동표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 이재열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This article investigates how Baedal Minjok(BaeMin) has grown to be a dominant mobility platform operator in food delivery sector in South Korea and what roles its brand and branding have played in the process, drawing on the idea of origination. For the purpose, BaeMin is considered as a typical pl...
강수진, 2015, "대화형 스토리텔링 광고에 관한 연구- 을 중심으로," 콘텐츠문화 7, pp.105-125.
강준만, 2014, 우리도 몰랐던 우리 문화, 인물과 사상.
권경인.이병민, 2022, "B급 문화콘텐츠의 활용을 통한 소도시 마케팅 전략: 충주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5(1), pp.87-101.
노컷뉴스, 2022, 「'쿠팡' 발목 잡는 세 가지 '만년 적자 손정의 엑시트...'」, https://www.nocutnews.co.kr/news/5724298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뉴데일리경제, 2019, 「마케팅 성공신화 쓴 배달의민족, 광고로 보는 브랜딩의 진화」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2/27/2019022700173.html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뉴스톱, 2017, 「[팩트체크] 쿠팡은 어느 나라 기업일까?」, http://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859,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데이터마켓, 2021, 「[2021년 8월 토픽] MZ세대에 관한 데이터」, https://market.dighty.com/newsletter/?bmodeview&idx7422193&tboard&srcimage&kw0003AF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매일경제, 2019, 「독일계 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 민족인수 논란-배달앱 99% 독점...이제는 '게르만의 민족'?」, https://www.mk.co.kr/economy/view/2019/1075219/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미디어오늘, 2003, 「[언론, 어제와 오늘] ⑩ 군 소재 프로그램 변천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004260?sid110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박삼옥, 2000, 현대경제지리학, 아르케.
박윤하.이승욱, 2021, "반일의 비판지정학: 유니클로 광고사태와 불매운동," 공간과 사회 31, pp.232-271.
배달의민족 공식홈페이지, https://www.baemin.com/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비석세스, 2015, 「배달의민족, 서울 전역 옥외광고로 소상공인 지원」, https://besuccess.com/?p88178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비즈팩트, 2022,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여전히 '적자늪'... 올해는 다를까」 http://news.tf.co.kr/read/economy/1947190.htm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시사저널, 2019,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배민, 獨에 팔린다」,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93850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신협중앙회, 2019, 「우리나라는 '배달나라'니까」,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19029&memberNo864750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아이티조선, 2019, 「배달의민족이 '게르만 민족' 된 이유」,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3/2019121302854.html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영남일보, 2020, 「외국계 자본에 넘어간 배달의민족, 불매운동 찬반논란」,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00101010000107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우아한형제들 공식홈페이지, https://www.woowahan.com/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이재열.박경환, 2021, "금융지리학의 진화: 마르크스주의 지리정치경제학부터 '재정치화'하는 문화경제지리학까지,"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4(1), pp.102-121.
이재열.박경환 역, 2021, 긱경제: 플랫폼 노동의 지리학,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 Woodcock, J., and Graham, M. 2019, The gig economy: A critical introduction, Cambridge: Polity).
이재열.오준혁, 2022, "브랜드와 브랜딩의 지리에 대한 문화정치경제적 탐색: 재화와 서비스 상품 브랜드의 오리지네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학회지 11(1), pp.137-156.
이재열.홍동표.오준혁, 2022, "포스트식민주의 오리지네이션: 스팸 브랜드의 사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5(1), pp.1-20.
이재열.장근용.오준혁.박경환 역, 2022, 오리지네이션: 브랜드와 브랜딩의 지리학, 푸른길 ( Pike, A. 2015, Origination: The Geographies Of Brands And Branding, Chichester: Wiley-Blackwell).
이코리아, 2020, 「2020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1000대1 경쟁 뚫은 우승자는?」,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007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이희연, 2018, 경제지리학, 법문사.
인베스트조선, 2022, 「현금마련 급한 소프트뱅크, 흑자 가까워진 쿠팡...'헤어질' 준비 됐을까」 http://www.investchosun.com/m/article.html?contid2022081780001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인사이트코리아, 2022, 「쿠팡이츠의 배달업계 2위 점령...라이더 활약에 달렸다」 http://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854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인터비즈, 2018, 「배달의 민족은 어떻게 치믈리에 자격시험을 탄생시켰나」,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266177117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중앙일보, 2022, 「배달앱도 식당도 "남는거 없다"... 그 많은 배달비 어디로 갔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3010#home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한국강사신문, 2022, 「"'배달의민족 떡볶이 마스터즈' 우승자" 홍금표(떡지순례)의 신간도서 떡지 순례」,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7869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7, 「배달(倍達)」,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21854 (최종열람일: 2022년 12월 21일).
한주성, 2015, 경제지리학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홍성태, 2016, 배민다움: 배달의민족 브랜딩 이야기, 북스톤.
Dixit, A. and Stiglitz, J., 1977, "Monopolistic competition and optimum product diversity",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67(3), pp.297-308.
Jackson, P., Ward, N., and Russell, P., 2010, "Manufacturing meaning along the chicken supply chain: Consumer anxiety and the spaces of production", in Goodman, M.K., Goodman, D., and Redclift, M., eds., Consuming Space: Placing Consumption in Perspective, Burlington: Ashgate, pp.163-187.
Muniz, A. and O'Guinn, T., 2001,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4), pp.412-432.
Pike, A., 2015, Origination: The Geographies of Brands and Branding, Chichester: Wiley-Blackwell.
Srnicek, N., 2017, Platform Capitalism, Cambridge: Polity.
Stine, J. H., 1962, "Temporal Aspects of Tertiary Production Elements in Korea." in F. R. Pitts(ed.), Urban Systems and Economic Development, Eugene: Th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Univ. of Oregon, pp.66-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