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Program for 3rd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481 - 490  

우지선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빅 데이터 시대가 도래하게 되어 우리는 주변의 수많은 데이터와 생활하고 있다. 초등학생들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 데이터 처리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초등학생들은직관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바로 그림으로 표현하는 데이터 시각화가 중요한 학습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생활 속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봄으로써 이것이 정보 처리 역량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연구한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이용하여 8차시의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시각화한 후에, 상호작용의 절차를 체험하는 것으로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7개 학급에 186명의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수업 전과 수업 후 지식정보처리 역량 요소를 평가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ing technology, the big data era has arrived, and we live with a lot of data around u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no exception.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learn to process data from elementary school. Since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intuitive thinking...

주제어

참고문헌 (16)

  1. Alan Ali. (2021). From Amazon to Zoom: What?Happens in an Internet Minute In 2021.?https://www.visualcapitalist.com/ 2022. 05. 20. 

  2. Ben Fry. (2008). Visualizing Data",(pp. 7-15).?O'Reilly. 

  3. Choi, K. S. et al (2013). Data visulization, Korea?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21(1), 33-43. 

  4. Doo, K. I. (2006). A Study on Infographic for?Effective Visualization of Big Data. Journal of?Communication Design 55(1), 151-162 

  5. Jang, J. H, et al (2020). Development of?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Measurement Scale for Elementary?School Students, Sungshin Women's University?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78(1), 9-30 

  6. Jang, Y. H. (2017). A Data Visualization?Methodfor Considering Targetand Deployment.?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ftware?Soongsil University. 

  7. Kim, K.S. et al (2014). Visualization of Tourism?Big Data Based on Location and Map Service?Journal of KBIGDATA, 1(1), 25-45, 

  8. Kim, D. S. (2019). To improve the ability to?processknowledge and information Big Data?UtilizationClass Based on Infographic, Master's?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Kim, J. A. (2021). Computer Education?P rogram Based on Data Visualization to?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nd?Creativ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School of Jeju National University. 

  10. Kim, K. S. et al. (2021). A Trend Analysis of?Computer Education based on SNS Datathrough?Data Mining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289-300 

  11. Kim, M. B. (2020). The Effect of Education Data?Visualization using Google Spreadsheet Program?on improvement of creativity of Forth and Fifth?Grade Students, J 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4),?293-302 

  12. Lee, H. (2019). The Effects of STEAM Program?Utilizing Data Visualization Toolson Elementary?Students' Ability to Process Knowledge?Inform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Mayer-Schonberger & Viktor. (2013). Big Data?: A Revolution That Will Transform How We?Live, Work and Think, John Murray Publishers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NationalCurriculum 2015-74(Attached issue 10). 

  15.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Three?factors for successful big data utilization: resources,?technology, and human resources. IT & Future?Strategy 

  16. Park, J. S. (2017). The Effect of Classes Using?Map as Data Visualization Tool on Learning?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in?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Master's?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