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시대 한국 노인의 죽음교육 프로그램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s among Korean Aged in the Convergence Er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5, 2022년, pp.71 - 82  

김현심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박슭 (경북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 시대 한국 노인을 대상으로 한 죽음교육 프로그램이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에서 발표된 논문 중 '노인', '죽음교육 프로그램', '죽음불안', '죽음태도' 등 주요어들을 병합하여 검색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1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죽음불안, 죽음태도를, 조절변인으로는 출판유형, 총 중재기간, 중재빈도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노인에 대한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1.07로 나타났다. 그리고 죽음교육 프로그램은 죽음불안(Hedges' g=1.30)은 낮추고, 죽음에 대한 태도(Hedges'g=0.93)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에 대한 효과크기의 동질성 검증 결과, 모두에서 이질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질성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조절효과분석에서는 중재빈도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이론적 근거와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추후 관련 연구의 효과를 반복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s among Korean aged on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death in the convergence era. The searched kew words were included aged, death education program,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 death in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Kor...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7)

  1. W. S. Ahn. (2015). The Role of Confucianism in the Age of Academic Convergence. The Study of Confucian Philosophy And Culture, 62, 197-222. DOI : 10.23012/tsctc..62.201512.197 

  2. J. H. Yoon & Y. M. Sohn. (2020). The Influence of Private and Public Self-Consciousness of College Students on Vocational Identity in Convergence era: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339-346. DOI : 10.14400/JDC.2020.18.7.339 

  3. Statistics Korea. (2020). Results of Cause of Death in 201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Online).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bmoderead&aSeq385219 

  4. M. S. Lee & H. J. Choi. (2016). Factors Influencing Death Anxiety in Elderly Patients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8(3), 138-146. DOI : 10.17079/jkgn.2016.18.3.138 

  5. S. H. Kim & K. S. Park. (2016). A Meta Analysis on Variables related to Death Anxiety of Elderly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8(2), 156-168. DOI : 10.7475/kjan.2016.28.2.156 

  6. D. L. Min & E. Cho. (2017). Concept Analysis of Good Death in the Korean Communit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9, 28-38. DOI : 10.17079/jkgn.2017.19.1.28 

  7. C. T. Oh & C. G. Kim. (2009). Effects of Death Deucation on Attitude toward Death and Depression in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9(1), 51-69. 

  8. I. S. Kim, G. R. Kim, H. S. Shin & H. C. Seo. (2016). A Meta-analysis of Effectiveness of Death Education Program.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21(2), 3-23. DOI : 10.21321/jfr.21.2.3 

  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The Act on the Decision of Life-long Medical Treatment for Patients in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the Deathly Hallows. Korean Law Information Center(Online).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7303&efYd20200407#0000 

  10. S. H. Kim & Y. M. Song. (2013).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for the Elderly on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he Mediating Effect of Death Anxiety.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3(1), 190-219. DOI : 10.15709/hswr.2013.33.1.190 

  11. N. Y. Lee & J. Y. Lyu. (2019). Effectiveness of Death Education Program by Developmental Stage: A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7(3), 119-145. DOI : 10.30916/KERA.57.3.119 

  12. S. H. Kim. (2015). A Meta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Deat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18, 196-207. DOI : 10.14475/kjhpc.2015.18.3.196 

  13. C. H. Lee. (2012). Smart Learning Strategies for STEAM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5(4), 123-147. 

  14. S. Y. Kim, J. E. Park, H. J. Seo, Y. J. Lee, B. H. Jang, H. J. Son & D. S. Heo. (2011).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1st ed.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Seoul. 

  15. L. V. Hedges & I. Olkin. (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San Diego : Academic Press. 

  16. J. Cohen.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york : Routledge. 

  17. J. P. T. Higgins & S. G. Thompson. (2002). Quantifying Heterogeneity in a Meta-analysis. Statistics in Medicine, 21, 1539-1558. DOI : 10.1002/sim.1186 

  18. S. D. Hwang. (2015). Meta-analysis using R. Seoul : Hakjisa. 

  19. M. Egger, G. D. Smith, M. Schneider & C. Minder. (1997).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ritish Medical Journal, 315, 629-634. DOI : 10.1136/bmj.315.7109.629 

  20. R. Rosenthal. (1979). The File Drawer Problem and Tolerance for Null Results. Psychological Bulletin. 86, 638-641. DOI : 10.1037/0033-2909.86.3.638 

  21. T. Y. Kil, K. A. Yoon & W. C. Shim. (2016). The Verific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an Integrated Death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Elderly with Disabilitie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31, 49-78. 

  22. W. K. Chung. (2015). The Relationship of Among of Well-dying Program, Quality of Life, Death Anxiety, and Self-integrity of the Elderly. Doctoral dissertation, Venture University, Seoul. 

  23. H. S. Lee, G. H. Choi, Y. K. Yoo & S. I. Lim. (2012). Meta-analysis of Study of the Education and the Effective Treatment Programs for the Aged. Korean Society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56, 93-114. DOI : 10.21194/kjgsw..56.201206.93 

  24. J. S. Won et al. (2014). Quality Assessment of Non-Randomized Studies in the Journal of Korean Fundamentals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311-318. DOI : 10.7739/jkafn.2014.21.3.311 

  25. H. J. Oh. (2020). Effectiveness of Death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the Elderly Residing at Nursing Home.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75(3), 121-145. DOI : 10.21194/kjgsw.75.3.202009.121 

  26. I. W. Park. (2016). Where begins the convergence Attitude of Convergent Researcher and Teacher. Culture and Convergence, 38(5), 11-38. 

  27. M. S. Lee & Y. J. Kim. (2013). Good Death Recognized by the Elderl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283-299. DOI : 10.5392/JKCA.2013.13.06.28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