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회복탄력성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and Resilience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5, 2022년, pp.435 - 443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감정노동회복탄력성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각각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2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 4학년 간호대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2021년 9월에서 12월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진로정체감은 일반적 특성 중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F=19.97, p<.001). 감정노동과 진로정체감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r=-.35, p<.001), 회복탄력성과 진로정체감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30, p<.001). 진로정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와 감정노동으로 나타났고(𝛽=-.268, p<.001), 이 요인들의 진로정체감에 대한 설명력은 29.3%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해서는 간호전공만족도 향상 전략과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감정노동 대처능력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개발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conducted to explore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and resilience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21, for 142 nursing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do.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

Keyword

표/그림 (5)

참고문헌 (29)

  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State of the World's Nursing; Investing in Education, Jobs and Leadership.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s://apps.who.int/iris/handle/10665/331677. 

  2. N. S. Ha & M. S. Choi.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3-21. 

  3. J. H. Song & M. W. Ki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251-264. DOI : 10.5977/jkasne.2013.19.2.251 

  4. M. H. Nam & H. O. Kim. (2016). Relation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DOI : 10.14400/JDC.2016.14.1.263 

  5. A. R. Hochschild.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5(3), 551-575. 

  6. H. S. Park, Y. J. Bae & S. Y. Jeong.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7. A. A. Grandey. (2000).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1), 95-110. 

  8. B. M. Gillespie, W. Chaboyer & M. Wallis. (2007). Development of a theoretically derived model of resilience through concept analysis. Contemporary Nurse, 25(1-2), 124-135. 

  9. M. McAllister & J. B. Lowe. (2011). The resilient nurse: empowering your practice. New York: Springer. 

  10. R. M. Earvolino. (2007). Resili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2(2), 73-82. DOI : 10.1111/j.1744-6198.2007.00070.x 

  11. Y. H. Yang, E. M. Kim, M.Yu, S. M. Park & H. Y. Lee. (2015).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for Korea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7(3), 337-346. DOI : 10.7475/kjan.2012.27.3.337 

  12. H. J. Lee, H. Y. Lee & K. J. Kang. (2017). The effect of clinical performanc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and career maturity up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2(1), 425-437. DOI : 10.21097/ksw.2017.02.12.1.425 

  13. Y. G. Noh. (2017).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461-470. DOI : 10.11111/jkana.2017.23.5.461 

  14. Y. E. Kwon. (2018). A study on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2), 339-346. DOI : 10.5762/KAIS.2018.19.2.339 

  15. J. S. Jeong, M. J. Jeong & I. Y. Yoo.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DOI : 10.5977/jkasne.2014.20.1.27 

  16. H. Cho & G. Y. Lee.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17. E. Y. Hong. (2017).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85-93. DOI : 10.15207/JKCS.2017.8.10.085 

  18. M. H. Nam & M. R. Lee. (2016).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27-535. DOI : 10.5977/jkasne.2016.22.4.527 

  19. J. W. Oh, B. Y. Huh & M. R. Kim. (2019). The effects of nurses' work environment,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on nursing students' perceived career ident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10(4), 59-74. DOI : 10.22143/HSS21.10.4.5 

  20. E. M. Park & Y. S. Song. (2019).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357-365. DOI : 10.5977/jkasne.2019.25.3.357 

  21.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22. J. A. Morris & D. C. Feldman.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23. J. L. Holland, D. C. Daiger & P. G. Power.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y Press. 

  24. B. W.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5. J. E. Ju, Y. C. Kwon & M. H. Nam. (2015).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work environment and emotional labor on happiness index.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212-222. DOI : 10.111111/jkana.2015.21.2.212 

  26. Y. E. Lee, E. Y. Kim & S. Y. Park. (2017).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3(3) 385-393. DOI : 10.4094/chnr.2017.23.3.385 

  27. J. H. Park & S. K. Chung.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36-244. DOI : 10.5762/KAIS.2016.17.10.236 

  28. E. J. Jo, J. H. Park & K. M. Lim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nurses'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329-337. DOI : 10.14400/JDC.2019.17.10.329 

  29. J. S. Jung, M. J. Jeong & I. Y. Yoo.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DOI : 10.5977/JKASNE.2014.20.1.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