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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과학 교육 기관으로서 '과학교육원'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Recognitions of the Programs Offered by a 'Science Education Institute' as a Typ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1, 2022년, pp.118 - 133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  송윤미 (경기도교육연구원) ,  김성호 (인천부마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수도권의 한 '과학교육원'의 학생 융합 체험 및 교원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원내외 전문가들의 인식 분석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의 장점과 제한점을 파악하고, 이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학교 밖 과학 교육 기관 및 학교의 과학·융합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 연구와 원내 전문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분석 대상인 '과학교육원'의 미래지향적 분석 지표를 '학생 융합 체험'과 '교원 연수'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하였다. 개발한 지표를 활용하여 '과학교육원' 내·외의 전문가들 총 30명과 전문가 면담을 진행하고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를 질적인 기법과 양적인 기법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상 과학교육원의 학생 융합 체험 및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현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 시·도교육청 과학교육원 및 학교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학생 융합 체험'과 '교원 연수'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적·사회적 수요 반영하여 현재 각 기관에서 개설·운영 중인 과학·융합 프로그램의 제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strengths and limitations of student convergence education and teacher-training programs offered by a science education institute in the capital region and provide suggestions for organizing and running similar programs in other science education institutes and schools....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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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2019b). 2019년 운영 계획. 수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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