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글쓰기 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2004년~2021년 연구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 in Science Writing Education -Focus on Studies from 2004 to 2021-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2, 2022년, pp.178 - 194  

김형미 (제주대학교) ,  강경희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 글쓰기 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2004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과학 글쓰기 교육 관련 연구 논문 152편이다. 분석 기준은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연구 적용방식, 그리고 연구 적용 결과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2014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이후부터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문제들을 분석한 결과 과학 글쓰기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초·중·고등학생 대상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연구 방법 분석 결과에서는 질적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한 혼합연구도 많았다. 연구 적용방식에서는 정규수업에서의 적용 연구가 가장 많았다. 적용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과학 개념, 과학에 대한 태도,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과학 수업에서 실험관찰 글쓰기 등 글쓰기 교육은 2007 개정 교육과정 도입 이전부터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특히 과학 글쓰기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이래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이르기까지 텍스트 기반 교육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생성하고, 공유하고, 설명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글쓰기는 중요한 학습 전략이다. 이에 과학 글쓰기 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과학 글쓰기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rend of domestic research related to science writing education. The subjects of analysis were 152 research papers related to science writing education in Korea from 2004 to 2021. The analysis criteria were set as the research problem, research subject, research method and re...

주제어

참고문헌 (45)

  1. Bangert-Drowns, R. L., Hurley, M. M., &?Wilkinson, B. (2004). The effects of?school-based writing-to-learn interventions?on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74, 29-58. 

  2. Cho, H., & Nam, J. (2017). Analysis of trends of?model and modeling-related research in?scienc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7(4), 539-552. 

  3. Christensen, H. R., & Rasmussen, A. (2017).?Writing to learn in the natural sciences:?Does source material matter?. Journal of?College Science Teaching, 47(1), 57-65. 

  4. Courtney, M. L., Vassiliki, I. Z., Rebeca, A. G.,?& Su, G. (2021). Writing to learn in science: Accommodations to support?English-language learners' writing skills?and science content learning in grade 5.?The Reading Teacher, 74(5), 617-630. 

  5. Graham, S. (2020). The sciences of reading and?writing must become more fully integrated.?Reading Research Quarterly, 55, 35-44. 

  6. Grogan, K. E. (2021). Writing science: What?makes scientific writing hard and how to?make it easier. Bulletin of the Ecological?Society of America, 102(1), 1-8. 

  7.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Learning and Instruction, 19(4), 354-367. 

  8. Han, H., Kim, Y., & Lee, J. (2016). A study of?the arguments related to general?capacities as an educational aim:?Implications for the relationship between?key competency and subject competency?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2), 1-18. 

  9. Han, S., Kim, J., & Kim, H. (2020). Science?museum science-argumentative-writing?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writing change effect. Biology Education,?48(4), 596-606. 

  10. Hong, Y., & Choi, S. (2012). A case study on?science writing activities through the?various writing methods in the elementary?school science textbook. Bulletin of?Science Education, 25(1), 133-141. 

  11. Jeon, J., Chae, D., Ko, A., & Shin, A. (2019).?The analysis of science writing tasks in?elementary science textbooks and?workbooks: Focused on the 2007, 2009 and?2015 revised curricula.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Education, 12(3), 261-273. 

  12. Jeong, M., & Yeau, S. (2013). Analysis of the?science writing activities in the science?textbook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Focused on writing type, form, scientific?literacy, Critical Thinking. Biology?Education, 41(1), 119-134. 

  13. Jeong, Y., Min, Y., & Lee, J. (2019). A study on?understanding of key competency?curriculum in the 2015 revised?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8),?211-237. 

  14. Kang, M., & Kong, Y. (2014). The influence of?argumentation on the scientific writing of?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Science Education, 38(2), 286-301. 

  15. Kim, S. Y. (2015). The effects of pre-service?biology teachers' argumentation on?bioethical issues. Biology Education, 43(1),?27-36. 

  16. Kim, S., & Jeong, E. (2017). Analysis of science?writing activities in middle school science?textbook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Evaluation, 20(4), 53-76. 

  17. Ko, Y., Choi, Y., & Lee, H. (2015). Development?of an analytical framework for dialogic?argumentation in the context of?socioscientific issues: Based on discourse?clusters and scheme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5(3), 509-521. 

  18. Koh, E., & Jeong, D. (2019). Trends of core?competency-related research on science?education in Korea. School Science?Journal, 13(4), 359-376. 

  19. Koo, S., & Park, I. (2010). Development of?science writing teaching strategy and its?application to elementary science classes.?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29(4), 427-440. 

  20. Koo, S., & Park, I. (2012). Analysis of science?writing tasks in Korean and American?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463-480. 

  21. Kwon, S., & Lee, H. (2018). Effects of a SSI?teacher education program (SSI-TEP) on?promot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understanding and competencies of SSI?teach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1),?211-236. 

  22. Lee, H., & Chang, H. (2011). Enlargement of?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SSI teaching through a teacher?edu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Curriculum Instruction, 15(4), 911-930. 

  23. Lee, H., & Witz, K. G. (2009). Science teachers'?inspiration for teaching socio-scientific?issues: Disconnection with reform effort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31(7), 931-960. 

  24. Lee, N., Cha, H., & Chun, J. (2009). Analysis of?the conceptual change of bacteria by?science writing heuristic activity. Biology?Education, 37(4), 594-606. 

  25. Lee, S. K. (2006). The patterns and the?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teractive?argumentation in the small-group?discussions. Journal of Korean Chemical?Society, 50(1), 79-88. 

  26. Lee, S., Kim, C., Koh, H., Yoon, J., & Min, K.?(2017). The status of scientific writing and?its educational significance in school?scie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23(6A), 297-316. 

  27.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Development (2007). High school science?curriculum. Seoul: Author. 

  2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09). High school science curriculum. Seoul: Author. 

  29.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general curriculum. Sejong: Author. 

  30.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2 Revised?general curriculum. Sejong: Author. 

  31. Moon, M., & Shin, A. (2012). The effects of?science writing on cognitive-affective?asp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1(4), 413-423. 

  32. Park, H. (2013). Development of teaching?strategy focused on science writing to?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University, Seoul, Korea. 

  33. Park, J., & Kong, S. (2013). The effects of the?science teaching strategy using the?writing-oriented mind map in the general?chemistry laboratory. Journal of Research?in Curriculum Instruction, 17(4),?1343-1364. 

  34. Park, J., Yu, E., Lee, S., & Kim, C. (2009). An?analysis of science writing by high school?students through the argumentation?structure instruction: Focus on writing?tasks based on genres of science writing.?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29(8), 824-847. 

  35. Park, K. S. (2006). A model of science writing?lecture-Lecture opened in 2006 at Yonsei?University-. Research on Writing, 2, 37-59. 

  36. Park, S., & Moon, S. (2013). The effect of?science writing heuristic laboratory class?on the creative thinking and critical?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3(7), 1259-1272. 

  37. Park, Y. S. (2006). Theoretical study on the?opportunity of scientific argumentation for?implementing authentic scientific inquiry.?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Society, 27(4), 401-415. 

  38. Peters, B. (2011). Lessons about writing to learn?from a university-high school partnership.?Journal of the Council of Writing Program?Administrators, 34(2), 59-88. 

  39. Shin, J., & Choi, A. (2014). Trends in research?studies on scientific argument and writing?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107-122. 

  40. Shin, J., Shin, Y., Yoon, H., & Woo, A. (2013).?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on middle?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511-521. 

  41. Sim, J. H. (2016). A study of preliminary biology?teachers'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logical thinking ability through the activity?of science writing. Biology Education,?44(1), 114-126. 

  42. Song, S., & Sim, K. (2015). An analysis of?writing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ally?gifted students about biological scienc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1), 88-98. 

  43. Suh, C., & Kim, T. (2013). Meta-analysis on?supply chain management research from?RISS and NDSL databases. Entrue Journal?of Information Technology, 12(2), 155-167. 

  44. Sung, H., & Nam, J. (2013). The impact of?reading framework as a reading strategy?on writing for reflection of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249-265. 

  45. Wellington, J. M., & Osborne, J. (2001).?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education. Buckingham, UK: Open?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