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ehicle control system base on the low power long distance communication technology(NB-Io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6, 2022년, pp.117 - 122  

Kim, Sam-Taek (School of Information Technology Convergence, Wooso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IoT와 저 전력 장거리 통신(NB-IoT)기술을 적용한 차량관제용 단말기를 개발했다. 본 시스템은 주차중인 차량의 위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 전력 실시간으로 차량 소유자의 단말로 차량 상태를 전송하여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고, 주행 중인 차량의 경우, 주행 속도, 급제동, 미끄러짐, 충격 등 차량의 1차 정보를 수집하여 서버로 전송하면 서버에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통 정체, 도로 파손 안전사고 발생 등에 대한 2차 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주기적 알람 형태로 목적지의 예상 도착 시간을 전송하여 목적지에 차량의 정확한 도착 시간을 알 수 있다. 본 단말 장치는 차량용 IoT 게이트웨이로 차량 내부의 다양한 유무선 센서와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자동차의 유지관리, 효율적인 운행과 차량들에게서 수집된 데이터를 민간 또는 공공부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vehicle control terminal using IoT and low-power long-distance communication (NB-IoT) technology. This system collects information on the location and status of a parked vehicle, and transmits the vehicle status to the vehicle owner's terminal in real time with low pow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이러한 차량에서의 요구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본 논문에서는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은 IoT의 기술 중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저 전력 장거리 통신(NB : Narrow band )기술[2]을 이용한 차량 관제용 NB-IoT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차량관제용 단말기의 평가 시험을 하기 위해 Fig. 9와 같이 시험용 아반떼 승용차의 OBD-Ⅱ 의 인터페이스에 시리얼 포트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NB-IoT 차량 관제용 시스템을 연결하였다. 그리고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설치하였다.
  • 또한, 차량의 현재 운행 위치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GPS(모델: Ublox M8Q) 모듈과 차량의 내부 상태정보를 이용하는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OBD-Ⅱ 모듈과 서로 인터페이스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본 시스템을 통해서 얻어지는 정보는 경제적 통신 방법 중하나인 NB-IoT 통신을 통해서 실시간 또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 차량 운행정보를 수집하여 서버로 보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설계된 시스템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로는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 본 시스템은 주차중인 차량의 위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 전력 실시간으로 차량 소유자의 단말로 차량 상태를 전송하여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고, 주행 중인 차량의 경우 주행 속도, 급제동, 미끄러짐, 충격 등 차량의 1차 정보를 수집하여 서버로 전송하면 서버에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통 정체, 도로 파손 안전사고 발생 등에 대한 2차 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주기적 알람 형태로 목적지의 예상 도착 시간을 전송하여 목적지에 차량의 정확한 도착 시간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차량 관제용 NB-IoT 시스템과 직접 연결되는 차량의 OBD-II는 오작동 표시등 (MIL:Malfunction Indicator Lamp)을 통해서 차량의 운전자나 정비사에게 발생한 차량의 문제를 알려 주는 기능을 수행 한다. MIL을 통해 운전자는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 시스템 내부에 이상에 대해 스스로 진단한 결과를 저장해 두어서 그 정보를 이용해 정비사가 차량의 이상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차량 관제용 NB-IoT 시스템의 주된 서비스는, 저전력/장거리 정보전송이 가능한 NB-IoT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에 대한 연결성을 확보한 것이며, 운행 중 차량 상태뿐만 아니라 주차 중인 차량의 위치, 상태 (밀림, 충격, 추락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수집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저전력/장거리 정보전송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통신 요금에 대한 부담 없는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 그리고 차량의 도착지에 도착 거리를 매 10Km 마다 알려주며, 도착 20Km 지점부터는 5Km 단위로 알람과 함께 도착 예상시간과 거리를 알려주는 시험평가도 하였다. 본 차량 관제용 단말기의 기능과 성능을 시험하기 위하여 출발지인 천안에서 목적지인 용인까지 차량 관제용 단말기를 탑재 한 아반떼 승용차로 운행을 하였다. 단말기를 탑재한 차량이 운행하면서 보내지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서 Fig.

이론/모형

  • 신호 방식은 각 차량 제조사마다, 심지어는 차량의 모델별로 신호방식이 서로 다르다. ISO 통신 방식은 유럽과 현대/기아 자동차등 아시아에서 생산, 판매되는 차량에서 사용하고, 미국의 포드자동차는 PWM 방식을, GM사는 VPW 방식을 사용한다[5]. 그러나 미국에서는 2008년 차량 모델부터는 CAN 통신만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조만간에 차량 통신 신호 방식도 하나로 통일될 예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ong, Ga Ram, Lee Eun Jo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Property Convergence Framework for the Control Phase of Remote Control Mobile Apps, Focusing on the Connected Car, Smart Home Mobile Apps,"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 Vol. 38, No. 2, pp. 123-133, 2020. DOI : 10.17548/ksaf.2020.03.30.123 

  2. Y. Miao, W. Li, D. Tian, M. S. Hossain, and M. F. Alhamid, "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Simulation and Modeling,"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 vol. 5, no. 4.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pp. 2304-2314, Aug. 2018. DOI:10.1109/jiot.2017.2739181. 

  3. Rodriguez Rodriguez, Armando, Jose Raul Vento Alvarez, and Ricardo Inouye Rodriguez. "Implementation of an OBD-II Diagnostics Tool over CAN-BUS with Arduino." Sistemas y Telematica. Universidad Icesi, April 1, 2018. DOI:10.18046/syt.v16i45.2747. 

  4. Yoo, C. and Ko, Y., "Development of the Vehicle Diagnosis Program Using OBD-II,"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3, No. 3, pp. 271-278, 2015. DOI:10.7467/KSAE.2015.23.3.271. 

  5. T.-W. Kang and S. Lee, "Multiple UART Communications Using CAN Bus," Journal of IKEEE, vol. 24, no. 4, pp. 1184-1187, Dec. 2020. DOI:10.7471/IKEEE.2020.24.4.1184. 

  6. Sung-hyun Baek, Jongwook Jang, "Integrated vehicle OBD-II connector for reading vehicle inform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pp. 307-310, 2013. DOI : 10.6109/jkiice.2013.17.6.1306 

  7. Xingqin Lin, Ansuman Adhikary, Y.P. Eric Wang. "Random Access Preamble Design and Detection for 3GPP Narrowband IoT Systems," Submitted to IEEE Wireless Communication Letters, May. 2016. 

  8. 3GPP TS 36.211 v13.7.1, "Physical channels and modulation," Sep. 2017. 

  9. Prabu, Hamonangan Kinantan, et al., "Evaluating Steady-state Performance in 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NB-IoT)," 2019 IEEE R10 Humanitarian Technology Conference (R10-HTC) (47129), IEEE, 2019. 

  10. Rastogi, Eshita, et al., "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A comprehensive study," Computer networks 173,(2020): 107209. 

  11. Zayas, Almudena Diaz, and Pedro Merino, "The 3GPP NB-IoT system architecture for the Internet of Things,"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Workshops (ICC Workshops), IEEE, 2017. 

  12. Migabo, Emmanuel, Karim Djouani, and Anish Kurien, "A modelling approach for the narrowband IoT (NB-IoT) physical (PHY) layer performance," IECON 2018-44th Annual Conference of th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IEEE, 2018. 

  13. Yoo, Seung-Sun, and Sam-Taek Kim. "Development of Intelligent Gateway for IoT office service in small siz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 11, pp. 37-42, 2017. DOI: 10.15207/JKCS.2017.8.11.037 

  14. Yu, H. S.,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with improved FCWS detection speed," Journal of KIIT, Vol. 16, No. 1, pp. 53-60, 2018. DOI : 10.14801/jkiit.2018.16.1.53 

  15. Yu Hwan-Sh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ehicle Control Network Using WiFi Network System," Journal of KAIS, Vol. 20, No. 3, pp. 632-637, 2019. DOI:10.5762/KAIS.2019.20.3.6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