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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 추락 시 인구 밀접 지역 지상 인명피해 분석
Analysis of Human Casualties on the Ground in Urban Area due to UAM Crash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5, 2022년, pp.281 - 288  

김연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무인기연구부) ,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무인기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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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게 약 1톤, 속도 약 100km/h에 달하는 멀티콥터 형 UAM(Urban Air Mobility)가 도심 지역에서 추락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UAM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지역의 인구밀도 및 건물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UAM 추락 시 충돌에 노출되는 인구를 도출하였고 멀티콥터 형 비행체가 제어 불가능한 상태에서의 무동력 추락을 고려하여 항력을 고려한 자유낙하 모델을 통해 UAM 추락 시 사고영향 반경을 계산하였다. 더불어, 사고영향 반경이 증가할 때 지상의 인명피해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서울지역에 대한 UAM 추락 시 지상 인명피해 맵을 생성하였고 서울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UAM 추락 시 약 1~10명 내외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TLS (Target Level of Safety)를 만족하는 UAM의 고장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quantitatively analyzed the human casualties that can occur when a multicopter-type Urban Air Mobility (UAM) with a weight of about 1 ton and a speed of about 100 km/h falls in an urban area. Based on the population density and building database in Seoul, the population exposed to collisi...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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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전 연구들을 기반으로 서울지역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무게 약 1톤, 속도 약 100km/h에 해당하는 멀티콥터 형 UAM의 지상피해를 맵 형태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UAM 추락 시 우리나라의 제3자 인명피해를 평가한 연구는 아직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 인명피해 정도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경미한 비정상상황과 우발상황은 계획된 목적지 혹은 임의의 장소에 비상 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가 통제 불능 상태에서 추락하는 긴급 비상상황에 대해 지상의 제3자 인명피해를 분석하였다.
  •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표 3의 UAM 추락 시 최대 영향 반경이 증가할 때의 지상 인명피해 변화를 분석하여 보았다. JARUS SORA에 제시된 1-1 rule을 기반으로 UAM 운용 고도와 동일하게 사고 영향 반경을 600m로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전 연구들을 기반으로 서울지역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무게 약 1톤, 속도 약 100km/h에 해당하는 멀티콥터 형 UAM의 지상피해를 맵 형태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UAM 추락 시 우리나라의 제3자 인명피해를 평가한 연구는 아직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 인명피해 정도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UAM 추락시 정량적인 인명피해를 분석하였다.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UAM과 크기, 무게, 탑승인원 등이 유사한 개인항공기의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실제 제3자 인명피해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가설 설정

  •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표 3의 UAM 추락 시 최대 영향 반경이 증가할 때의 지상 인명피해 변화를 분석하여 보았다. JARUS SORA에 제시된 1-1 rule을 기반으로 UAM 운용 고도와 동일하게 사고 영향 반경을 600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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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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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Aircraft Accident Brief,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Washington D.C., Accident No. DCA07MA00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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