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교육관점에서의 메타버스 관련 이슈 탐색 - 뉴스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Exploring Issues Related to the Metaverse from the Educational Perspective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 Focusing on News Big Data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6, 2022년, pp.27 - 35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  정도헌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뉴스 빅데이터에 나타난 메타버스 관련 이슈들을 교육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특징을 탐색하고,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및 미래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는 메타버스 관련 뉴스 데이터를 41,366건 수집하였고, 대표적인 용어 가중치 모델인 TF-IDF를 이용하여 추출된 모든 키워드의 가중치 값을 계산하여 순위화한 후,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정교한 확률기반 텍스트마이닝 기법인 토픽모델링(LDA)을 활용하여 주요 토픽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관점에서 메타버스의 핵심 이슈로는 플랫폼 산업, 미래인재, 기술의 확산 등과 같은 주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기술, 직업, 교육이라는 세 개의 핵심 주제로 2차 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미래교육에서 메타버스는 교육플랫폼의 혁신, 미래 직업의 혁신, 미래 역량의 혁신과 관련한 이슈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대한 양의 뉴스 빅데이터를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관점에서 이슈를 도출하고 미래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taverse-related issues in the news big data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explore their characteristics, and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the metaverse and future education. To this end, 41,366 cases of metaverse-related d...

주제어

참고문헌 (21)

  1.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1). Educational Use of Metavers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RM 2021-6. Daegu:KERIS. 

  2. S. L. Han & Y. J. Noh. (2021). Analyzing Higher Education Instructors' perception on Metaverse-based Education.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11), 1793-1806. DOI : 10.9728/dsc.2021.22.11.1793 

  3. S. K. Kim. (2020). Metaverse: Digital Earth, a world of floating things. Seoul: Planby design. 

  4. B. E. Kim & M. J. Kim. (2021). Metaverse talked by educational engineers. Seoul:ubion. 

  5. Han, S. L. & Kim, T. J. (2021). News Big Data Analysis of Metaverse Using Topic Modeling Analysis.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7), 1091-1099. DOI : 10.9728/dsc.2021.22.7.1091 

  6. B. K. Lee. (2021). The Metaverse World and Our Futur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9(1), 13-17. 

  7. G. S. Yoo & K. Chun.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Game-type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Based on Metaverse.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9), 1377-1386. DOI : 10.9728/dsc.2021.22.9.1377 

  8. K. A. Lee. (2021). A Study on Immersive Media Technology in the Metaverse Worl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6(9), 73-79. DOI : 10.9708/jksci.2021.26.09.073 

  9. S. H. Kim & H. S. Choi. (2016). A Study on History Education Content Development Plan Utilized the Metaverse.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61-162. 

  10. J. Y. Yoon, Y. H. Kim & C. W. Lee. (2021). A Study on Development of Creative-based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Metavers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9(5), 273-283. DOI : 10.17548/ksaf.2021.12.30.273 

  11. M. S. Lee. (2021). Educational Use of a Metaverse Platform through the Case of the Hackathon Clas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6), 61-68. DOI : 10.32431/kace.2021.24.6.005 

  12. J. H. Lee. (2018).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 of Augmented reality Based mobile education Content-Case Analysi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fo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4(1), 569-585. DOI : 10.18208/ksdc.2018.24.1.569 

  13. H. R. Park & E. N. Sohn. (2020). Korean Research Trends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Media Based on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725-741. DOI : 10.22251/jlcci.2020.20.5.725 

  14. S. L. Han & C. I. Lim. (2020). Research Trends on Augmented Reality Education in Korea from 2008 to 2019.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3), 505-528. DOI : 10.17232/KSET.36.3.505 

  15. P. W. Kim. (2021). a study on metaverse learning using telepresence and gamification as educational scaffold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6), 69-80. DOI : 10.32431/kace.2021.24.6.006 

  16. D. H. Jeong. (2019). Enhancing Classification Performance of Temporal Keyword Data by Using Moving Average-based Dynamic Time Warp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4), 83-105. DOI : 10.3743/KOSIM.2019.36.4.083 

  17. G. Salton, A. Wong & C. S. Yang. (1975). A vector space model for automatic index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8(11), 613-620. DOI: 10.1145/361219.361220 

  18. D. M. Blei, A. Y. Ng & M. I. Jordan. (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 993-1022. DOI : 10.5555/944919.944937 

  19. D. H. Jeong & J. Y. Park. (2021). Data Analysis of Dropouts of College Student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5(1), 88-95. DOI : 10.6109/jkiice.2021.25.1.88 

  20. D. M. Mimno, H. M. Wallach, E. M. Talley, M. Leenders & A. K. McCallum. (2011). Optimizing semantic coherence in topic models.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EMNLP '11, 262-272. DOI : 10.5555/2145432.2145462 

  21. Sievert, C. & Shirley, K. (2014). LDAvis: A method for visualizing and interpreting topics. Proceedings of the Workshop on Interactive Language Learning, Visualization, and Interfaces, June, 2014, 63-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