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윤리가 반영된 메타버스 UX 연구 동향
Research Trend of Metaverse UX With Digital Eth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2년, pp.13 - 19  

방준성 ,  안성희 (홍익대학교) ,  김성희 (한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참고문헌 (21)

  1. 이승환, "로그인(Log-In)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PRi Issue Report, IS-115, 2021년 3월 18일. 

  2. Junseong Bang, "Metaverse R&D Planning and Strate gies," Metaverse Future Forum, 22-1st Seminar, Pres entation, June 9, 2022. Available: https://youtu.be/VkIm1dINARs 

  3. 방준성, 안성희, "사용자경험(UX)이 메타버스로의 재접속을 이끈다," SecuN, 2022년 7월호. 

  4. J.H. Moor, "What is Computer Ethics?," Metaphilosophy, vol. 16, no. 4, pp. 266-275, 1985. 

  5. 엄정식, "과학적 탐구와 기술의 윤리," 철학논집 19권 0호, pp. 5-29, 2009. 

  6. 권수현, "보편윤리학과 실용주의적 다원론," 문화기술의융합, vol. 7, no. 1, pp. 446-453, 2021. 

  7. J. Bang, S. Kim, J.-W. Nam, and D.-G. Yang, "Ethical Chatbot Design for Reducing Negative Effects of Bias ed Data and Unethical Conversations," Int. Conf. on Platform Technology and Service (PlatCon), Jeju, Rep ublic of Korea, pp. 47-51, Aug. 23-25, 2021. 

  8. M. Stephens, "Metaverse and Its Governance," IEEE Standards Association (SA), The IEEE Global Initiative on Ethics of Exte nded Reality (XR) Report, STDVA25458, June 16, 2022. 

  9. The Metaverse Standards Forum. Available: https://metaverse-standards.org/ 

  10. M. Carter and B. Egliston, "Ethical Implications of Emerging Mixed Reality Technologies," The University of Sydney, 2020. 

  11. 메타버스미래포럼(Metaverse Future Forum). Available: https://www.youtube.com/channel/UCb6Wx4vmtjQ_GshLdb_9vhA 

  12. Metaverse Roadmap. Available: https://www.metaverseroadmap.org/ 

  13. C. Hillmann, "UX for XR: User Experience Design and Strategies for Immersive Technologies," Apress, Singa pore, 2021. ISBN-13: 978-1-4842-7019-6. 

  14. M. Rymaszewski, W. J. Au, M. Wallace, C. Winters, and C. Ondrejka, "Second Life: The Official Guide," Wiley, 2006. 

  15. N. Schneider, P. De Filippi, S. Frey, J. Z. Tan, and A. X. Zhang, "Modular Politics: Toward a Governance L ayer for Online Communities," Proc. of the ACM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5, pp. 1-26, 2021. 

  16. Adobe Substance 3D. Available: https://www.youtube.com/c/substance3d 

  17. MetaHuman Creator. Available: https://metahuman.unrealengine.com 

  18. 방준성, "메타버스 서비스 확대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39권 2호, pp. 64-73, 2022년 1월. 

  19. C. Bermejo and P. Hui, "Life, the Metaverse and Eve rything: An Overview of Privacy, Ethics, and Govern ance in Metaverse," arXiv:2204.01480v1, March 25, 2022. Available: https://doi.org/10.48550/arXiv.2204.01480 

  20. 방준성,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 개별 특성을 반영한 윤리적 설계로 구현 가능," SecuN, 2021년 12월호. 

  21. A. Kotsios, "Privacy in an Augmented Reality," Int. J. of Law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23, no. 2, pp. 157-185,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