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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윤리와 UX를 반영한 메타버스 R&D 추진전략
Metaverse R&D Promotion Strategy Reflecting Digital Ethics and UX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703 - 717  

방준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화융합연구소) ,  박판근 (충남대학교 전파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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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연결된 디지털 사회에서 사회·문화·경제 활동을 하며 다양한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 서비스와 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서비스 플랫폼 구현 기술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발전 방향을 예측해 본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메타버스를 구성하기 위한 메타버스 윤리(Metaverse Ethics)와 사용자들의 서비스 참여를 높이기 위한 메타버스 사용자경험(UX)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윤리와 UX가 반영된 메타버스 R&D 추진전략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verse provides a simulated environment that can produce various values while conducting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activities in a digital society where the virtual and real worlds are connected. In this paper, the direction of technological progress is predicted by analyzing the character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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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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