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과의사의 태도가 환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ntist's Attitudes on Patient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478 - 485  

최호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정태영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보훈교육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과의사의 태도가 환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자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전국 규모로 수행한 2020 의료서비스경험조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 의료기관을 방문한 총 560명의 환자들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모든 통계처리는 SPSS 26.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회귀분석 결과 치과의사의 태도 중 환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변수들은 '예의', '불안 공감', '충분한 대화', 그리고 '알기 쉬운 설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치과를 방문한 환자들의 만족도와 치과의료기관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m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entist's attitudes on patient satisfaction. To achieve research purpose, we used 2020 Medical Service Experience Survey (MSES) carried out by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KIHASA). The data of 560 patients was analyzed using SPSS Ver. 26...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보다 전국적인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치과의사의 개별 진료태도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의 의료만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치과의료기관의 서비스 제공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치과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들이 경험한 치과의사의 태도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치과의사의 태도중 환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변수는 예의' 불안 공감' 알기 쉬운 설명', 그리고 충분한 대화'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D. Wagner and M. Bear, "Patient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 concept analysis within a nursing frame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5, No.33, pp.692-701, 2009. 

  2. C. S. Chang, S. Y. Chen, and Y. T. Lan, "Service quality, trust, and patient satisfaction in interpersonal-based medical service encounter," BMC Health Serv Res, Vol.13, No.23, pp.1-11, 2013. 

  3. 배성권, 남은우, 박재용, "종합병원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만족도 요인 분석 - 의료기관 서비스평가 자료를 활용한 실증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6-44, 2015. 

  4. 이지영, 박영희, "이지영, 박영희. 전문병원인지에 따른 병원 선택요인과 만족도.재이용 의사 및 추천 의사에 관한 연구 : 관절전문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9-54, 2019. 

  5. 박병화, 주기중, "서비스품질, 관계품질, 재이용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 관계: 의료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제35권, 제5호, pp.209-223, 2016. 

  6. 이은숙, 박정란, 최미숙, "치과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 영향요인: 경남 일부 지역 치과의원을 중심으로,"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제5권, 제2호, pp.247-261, 2005. 

  7. 신정우, 조병희, 최보람, 김희년, 문석준, 진재현, 김혜인, 2020년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21. 

  8. 김희년, 구준혁, 최용석, 신정우, "의료서비스경험조사로 분석한 외래서비스 만족의 결정요인," 보건과 복지, 제23권, 제3호, pp.179-198, 2021. 

  9. 김성호, 신현희, 최성호. "의료 서비스 실패와 회복 유형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99-122, 2009. 

  10. 조성남, " 의사의 자질과 태도가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구학, 제32권, 제3호, pp.21-41, 2009. 

  11. 양정아, 이수영, 오세진. "치과의사의 태도와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 치과불안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학회지, 제18권, 제4호, pp.227-233, 2018. 

  12. 신정우, 조병희, 최보람, 신지영, 천미경, 이유진, 2018년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9. 

  13. R. M. Andersen, "Revisiting the behavioral model and access to medical care: does it matter?,"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36, No.1, pp.1-10, 1995. 

  14. 이동영, 박종두, "재가독거노인의 건강증진프로그램 참여의사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앤더슨 행동모형(Anderson Model)의 적용," 사회복지정책, 제38권, 제4호, pp.1-23, 2011. 

  15. 최준선, 한수진, 이명주, 한경순, "치과공포의 수준 및 Dental Fear Survey 척도의 하위 구성요인과의 관련요인 분석,"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3권, 제1호, pp.51-61, 2009. 

  16. M. Slovin and J. Falagario-Wasserman, "Special needs of anxious and phobic dental patients," Dental clinics of North America, Vol.53, No.2, pp.207-219, 2009. 

  17. 제민지, 이수현, 이창형, 김성수, "의학전문대학원생이 스스로 평가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점수와 표준화 환자가 평가한 의학전문대학원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점수의 일치도,"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제25권, 제1호, pp.29-38, 2013. 

  18. A. Deppermann, "Discourse-analytic Trainings for Medical Doctors and Psychologists," Health Communication, Vol.2, No.1, pp.40-50, 2007. 

  19. P. A. Parker, J. Aaron, and W. F. Baile, "Breast cancer: Unique communication challenges and strategies to address them," The Breast Journal, Vol.15, pp.69-75, 2009. 

  20. 박원태, 환자와 의사 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21. K. B. Zolnierek and M. R. Dimatteo, "Physician communication and patient adherence to treatment: a meta-analysis," Medical care, Vol.47, No.8, pp.826-834, 2009. 

  22. 백혜진, 김유근, "고등학생의 치과병원 결정요인과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련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 pp.666-673, 2020. 

  23. 이동건, 한삼성, 유왕근, "치과 교정치료환자와 일반치료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련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257-266, 2018. 

  24. 박슭, 권소희, "운동중재가 노인의 만성 근골격계 통증 완화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성인간호학회지, 제30권, 제5호, pp.455-469, 2018.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